이름이 같아서 죽었다 살아나다.

이름이 같아서 죽었다 살아나다.(普州 金在禧還生譚)

1924년 경남 진주에서 있었던 일이다.

그때 진주시 비봉동에 사는 38세된 김재희(金在禧)가 있었고 옥봉동에 80세된 김재희(金在禧)가 살고 있었는데 하룻 저녁에는 38세된 김재희씨 집에 순경처럼 복색을 한 사람이 찾아 와,”잠깐 볼 일이 있으니 가자.” 하였다.

김재희가 아무 말 없이 따라가자 얼마쯤 가다가 자동차에 태워 가지고 재판소 비슷한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그 속에 이미 20여명 되는 죄수가 있는데 모두 자기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조금 있다가 한 서기가 나타나 김재희를 찾으므로 안으로 들어가니, “여기는 명부인데 그대의 나이가 80이 되어 인간 수명이 다 되었기로 잡아온 것이니 조금만 기다리고 있으면 좋은 자리가 정해질 것이니 안심하고 있으세요.” 하였다. 김재희는 꿈 속에서도, “나는 금년 38세 밖에 아니되었는데 80이라뇨. 아무래도 잘 못된 것 같으니 다시 한번 조사해 보십시요.” 하였더니 여러 서기가 모여 다시 호적부를 뒤지다가 잘못 되었다 하며 데리고 온 순경을 호통치며 김재희 보고는 “죄송하다”고 하며 건물 밖으로 밀어 내 보냈다.

꿈을 깨고 보니 너무나도 역역하여 시간을 보니 새벽 2시였다. 아침에 일어나 꿈이야기를 하고 녹봉동 김재희씨 집으로 가려 하는데 전날 저녁까지 잘 잡수시고 아무 탈 없던 분이 새벽 3시경에 죽었다고 소식을 전해왔다.

살아난 재희가 문상가 이 사실을 이야기하니 모두 가족들이 감격해 하면서 통도사 포교당 법사 박만선(朴萬善)스님을 청하여 불교의식으로 장례를 지내고 49제까지 잘 지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