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덕사의 선율사 염부 왕래기

망덕사의 선율사 염부 왕래기(望德寺善律師閻浮往來記)

망덕사의 중 선율은 보시받은 돈으로 6백부 반야경을 이루려 하다가 공이 아직 끝나기 전에 갑자기 염라국의 사자에게 잡혀 명부(冥府)에 이르렀다.

“너는 인간 세상에 있을 때에 무슨 일을 하였느냐?” “빈도(貧道)는 만년에 대품 반야경을 이루려 하다가 공을 아직 이루지 못하고 왔읍니다.” 명관(冥官)이 명부(冥簿)를 보고, “너의 수명은 이미 다 되었으나 좋은 소원을 마치지 못하였으니 다시 인간세상으로 돌아가서 보전을 준공시켜라.” 하고 곧 놓아 주었다.

선율이 염라국을 등지고 돌아 오는데 한 여자가 나타나 울면서 앞에서 절하였다. “그대는 누구이관데 그렇게 슬피 우는가?” “예, 저는 남염부주의 신라 사람인데 우리 부모가 금강사의 논 1묘를 몰래 받은 일로 죄를 얻어 명부에 잡혀와서 오랫동안 심한 고통을 받고 있읍니다.

지금 법사께서 고향에 돌아가신다 하기로 간신히 허락을 얻어 여기 부복하였나이다. 원하옵나니 스님께서 고향에 돌아가시거던 우리 부모에게 알리셔서 그 논을 빨리 돌려 주도록 해주십시요.

그리고 제가 세상에 있을 때 참기름 병을 상 밑에 묻어 두었고 또 곱게 짠 베를 침구 사이에 감추어 두었으니 부디 스님께서 그 기름을 가져다 부처님 앞에 등불을 켜 주시고 또 그 베를 팔아 경폭(經幅)으로 보태 써 주십시요.

그러면 황천 에서도 또한 은혜를 입어 제 고뇌를 거의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의 집은 어디 있는가?”

“사량부(沙粱部) 구원사(久遠寺) 서남쪽 마을에 있읍니다.”

선율은 이 말을 듣고 떠나려 하자 곧 깨어났다.

그러나 그 때는 이미 선율이 죽은지 벌써 10일이나 되어 남산 동쪽 기슭에 장사지냈으므로 무덤 속에서 삼일동안이나 외쳤다.

목동이 이 소리를 듣고 절에 가서 알리니 절 스님들이 와서 무덤을 헤치고 그를 꺼내었다.

선율은 앞의 사실을 자세히 말했다.

그리고 그 여자의 집을 찾아가니 여자가 죽은지 15년이 지났는데 그 기름과 베만은 또렷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선율이 그 여자가 시킨 대로 그의 부모님에게 말하여 논 1묘를 절에 내 놓도록 하고 또 그 기름과 베를 갔다 등불을 켜고 경질(經帙)을 삼아 썼다.

그랬더니 어느 날 밤 꿈에 그 여자가 나타나, “저는 명부에서 스님을 뵈온 여자입니다.

스님이 기도해 주신 은덕으로 명부의 고통을 벗어나 천상락을 얻게 되었읍니다.” 하고 사라졌다. 이렇게 일이 되자 이 말과 이 일을 보고 들은 사람들은 모두 놀라고 또 감동해 마지 않으며 육백부 반야경을 이룩하는데 착한 시주가 되어 미구에 경은 곧 완성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나라에서 귀중한 보전으로 취급하여 국립불교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는 승사서고에 비치하고 해마다 봄 가을로 그것을 전독(轉讀)하여 나라의 재앙을 물리치고 국리민복을 도모하게 하였다 한다.

부럽구나 스님은 뛰어난 인연을 따라 죽은 혼이 되살아 고향으로 왔는데 총명한 여인은 죄 가운데 있으면서도 부모의 죄를 경책하여 함께 고를 면하게 하니 인간과 천상에 좋은 본이 되리라.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