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역대통재 (佛祖歷代通載)

36권. 원나라 염상(念常) 지음. 중국의 고대로부터 원나라 순종 원통 1년(1333)까지의 역대 제실(帝室)의 사실을 간략히 기록하고, 그 동안 여러 고승들의 전기와 불교에 관한 여러 가지 사적을 기록한 것. 제1권에는 목록, 제2권에는 7불계(佛偈)ㆍ창소지론 기세간품, 제3권에는 반고왕에서 주나라 강왕까지, 제4권이후 끝까지는 소왕(昭王) 때 석존 탄생에서 원나라 순종대에 이르기까지 편년체(編年體)로 불교의 사건을 기록함.

광의법문경 (廣義法門經)

ⓢ Arthavighu??as?tra. 1권. K-725, T-97. 진(陳)나라 때 진제(眞諦, Param?rtha)가 563년 12월에 광주(廣州)의 제지사(制旨寺)에서 번역하였다. 사리불이 비구들에게 불도 수행의 전제 조건과 수행 과정 및 그에 따라 경계해야 할 것을 설한 경전이다. 이역본으로 『보법의경(佛說普法義經)』이 있다.

야수다라 (耶輸陀羅)

ⓢ Ya?odhar? 지칭(持稱) · 구칭(具稱) · 지예(持譽) · 명문(名聞)이라 번역. 소문이 널리 퍼졌다는 뜻. 구리 성주 선각왕의 딸. 석존의 외사촌. 석존이 출가하기 전 실달다 태자 때의 비(妃). 태자와 19세에 결혼하여 아들 라후라를 낳고, 석존이 성도하고 5년 뒤에 이모 마하파사파제와 5백 석가족의 여자들과 함께 출가하여 비구니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