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비교하면 결코 자신의 진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을 봐서는 결코 자신의 능력을 알 수 없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려면 하나님을 바라봐야 한다. 인생을 이해하는 열쇠는 인생 자체가 아니라 인생의 근원 안에 있다.
-마일즈 먼로-
한 소년과 할아버지와 산딸기를 따러 산을 오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할아버지가 발걸음을 멈추시더니 애벌레 한 마리를 집어 들며 말씀하셨습니다.
“애야, 이걸 좀 봐라. 뭐가 보이니?”
그는 대답했습니다. “애벌래요.” “언젠가는 이게 아름다운 나비가 될 거란다. 자세히 들여다보렴. 이 애벌래가 나비가 될 것이라는 표시가 어디 있는지 말해주겠니?”
그는 그 표시를 찾으려고 애벌래를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할아버지, 이게 나비가 될 거라는 표시는 아무데도 없어요.”
그러자 그의 할아버지가 말씀하셨습니다. “바로 그거다! 너의 모습에서 네가 앞으로 무엇이 될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표시는 아무것도 없단다. 이것을 기억해라. 남들이 너에게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말하거나 혹은 무언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 애벌레를 기억하렴. 네가 애벌레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사람들은 네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볼 수 없단다. 네가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오직 너 자신뿐이란다. 애벌레처럼 말이지.”
-마이클 미칼코의 『생각을 바꾸는 생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