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1장~26장 423계송

제 1 장 대구(상대적구절)

1. 모든 것을 마음은 다스리고,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어 진다. 나쁜 마음 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하면 괴로움이 따르리니, 마치 소와 말 걸음에 수레바 퀴가 따르듯 하리.

2. 모든것을 마음은 다스리고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진다. 깨끗한 마음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하면 즐거움이 따르리니, 마치 그림자가 꼴을 따르듯하리.

  1. ‘나를 욕했다.나를 때렸다.나를 이겼다.내것을 훔쳤다.’ 이러한 생각을 품은 이에겐 원한이 가라앉지 않으리라.

  2. ‘나를 욕했다.나를 때렸다.나를 이겼다.내것을 훔쳤다.’ 이러한 생각을 품지 않은 이에겐, 원한이 가라앉으리라.

5. 이 세상에서 [품은] 원한은 원한[으로 갚는다고] 풀어지지 않으리니 원한을 버릴 때에만 풀리리라.아, 변치 않을 영원한 진리여!

  1. [우리는 이세상에서 죽어야 할 존재다.] 고 깨닫지 못하는 이가 있다. 사람이 만일 이것을 깨달으면 모든 싸움이 사라지리라.

  2. [더러운 것을] 깨끗하다고 보면서 살며, 오관의 욕구를 삭이지 못하고, 음식 을 절제하지 못하고, 게으른데다 근면치 못한 사람은, 마치 바람이 약한 나무 를 넘어뜨리듯, 악마가 쉽게 정복한다.

  3. [더러운 것을] 더럽게 보면서 살며 오관의 욕구를 잘 삭이면서 음식을 절제하 고, 굳은 신념을 지니고,근면 정진하는 이는 마치 바람이 바위 산을 정복할 수 없듯이, 악마도 정복할 수 없다.

9. 더러운 것을 버리지 못하면 가사(수도승의 옷)를 입으려 할지라도, 절제와 진실이 없기 때문에 가사를 입을 가치가 없으리라.

10. 더러운것을 버리고 온갖 계명을 지키고 절제와 진실을 지닌 사람은 참으로 가사를 입을 자격이 있다.

11. 만물의 본질이 아닌 것을 본질이라 생각하고, 만물의 본질을 본질 아닌 것으로 보는 사람은, 그릇된 생각에 서서 본질에 이르지 못하리라.

12. 만물의 본질이 본질인줄 알고, 본질 아닌 것을 본질 아닌 줄 아는 사람은, 바른 생각에 서서 본질에 이르리라.

13. 마치 허술하게 지붕을 이은 집에 비가 새듯이, 수야을 쌓지 않은 마음에는 탐욕이 스며든다.

14. 마치 지붕이 잘 덮인 집에 비가 새지 않듯이, 수양을 쌓은 마음에는 탐욕이 스며들지 못한다.

15. 몹쓸짓을 한 사람은 이세상에서 슬퍼하고 저세상에서 슬퍼하고 두곳에서 슬퍼한다. 자기의 더러운 행실을 보고, 그는 슬퍼하고 괴로워한다.

16. 착한 일을 한 사람은 이세상에서 기뻐하고 저세상에서도 기뻐하고 두 곳에서 기뻐한다. 자기의 깨끗한 행실을 보고, 그이는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17. 몹쓸짓을 한사람은, 이 세상에서 괴로워 하고, 내세에서도 괴로워하고, 두 곳에서 괴로워 한다. ‘몹쓸 짓을 했다’하며 괴로워 하고, 지옥에 떨어져 다시 괴로워한다.

18. 착한 일을 한 사람은 이세상에서 기뻐하고 내세에서도 기뻐하고 두곳에서 기뻐한다. ‘착한일을 했다’하고 기뻐하고, 하늘나라 가서도 더욱 기뻐한다.

19. 가령 많은 경전을 외울지라도 방종하여 실천하지 않는 자는, 남의 소만 세고 있는 목자일 뿐 [참된]수도자가 되지 못한다.

20. 가령 적은 경전을 외울지라도 법을 따르고, 탐욕, 노여움, 헤매임을 버리고, 바른 지혜가 있고 마음의 자유를 얻고, 이 세상과 저 세상에 얽매이지 않은 이는 참된 수도자에 끼게 된다.

제 2 장 근면하라

21. 게으르지 않음은 영원히 사는 길이요, 게으름은 죽음의 길이다. 게으르지 않은 이는 죽지 않겠지만, 게으른 이는 이미 죽은 거나 마찬가지다.

22. 이 이치를 분명히 알고 거스르지 않는 달인은 게으르지 않음을 기뻐하고, 성인의 경지를 즐기리라.

23. 생각을 깊이 하고 참을성 있고 항상 힘써 애쓰는 어진 이는, 가장 높은 자유와 행복이 있는 열반을 얻으리라.

24. 애쓰고 깊이 생각하고, 행실이 깨끗하고 신중하게 행하고 스스로 억누르고 법에 따라 사는 근면한 사람은, 그 영광이 더욱 빛나리라.

25. 애쓰고 부지런하고, 깊은 자제로써, 꾹 억누름으로 지혜가 있는 이는, 홍수(번뇌)도 밀어낼 수 없는 섬을 쌓아야 하리.

26. 어리석어 슬기 없는 이는 게으름에 빠지고, 슬기가 있는 이는 귀중한 재산을 지키듯 부지런함을 지킨다.

27. 게으르지 말라. 쾌락을 가까이 말라. 정욕에 가까이 말라. 게으르지 않고 깊은 생각을 하는 이만 큰 안락을 얻으리라.

28. 어진이가 부지런하여 게으름을 물리칠때 지혜의 높은 탑에 오르고, 근심을 떠나 근심하는 어리석은 뭄리응 내려다 본다. 마치 산에 오른이가 땅에 있는 사람들을 내려다 보듯.

29. 게으른 무리 가운데서 부지런하고 잠자는 무리 사이에 깨어 있는 어진 이는, 빠른 말이 느린 말을 앞질러 달리듯이 나아간다.

  1. [마가반(제석천)]신은 부지런 함으로써 모든 신의 으뜸이 되었다. 부지런함은 찬미를 받고, 게으름은 언제나 비난을 받는다.

31. 부지런함을 즐기고 게으름을 두려워 하는 수도자(비구)는, 크고 작은 모든 속박을 불같이 태우면서 전진한다.

32. 부지런함을 즐기고 게으름을 두려워 하는 수도자는 열반에서 결코 물러서지 않는다.

제 3 장 마 음

33. 마음은 불안하여 흔들리고, 지키기 어렵고, 억제하기 어렵다. 어진이는 마음을 곧게 지키기를 마치 활쟁이가 화살을 [곧게 만들듯이] 곧게 한다.

34. 물속 제 고장에서 물밖으로 던져진 물고기 처럼, 이 마음은 마왕의 세계에서 벗어나려고 파닥거린다.

35. 잡기 어렵고 경솔하고 욕정따라 헤매는 마음을 억제하기란 즐거운 일이다. 억제된 마음은 안락을 가져다 주리라.

36. 몹시 알아보기 어렵고 또 아주 섬세하고, 욕정에 따라 헤매는 마음을 슬기로운 이는 지켜야 하리라. 잘 지켜진 마음은 안락을 가져다 주리라.

37. 멀리 홀로 가며, 꼴도 없이 마음속에 숨은 생각을 억제하는 동안에는 마귀의 굴레에서 벗어나리라.

38. 마음이 불안하고 바른법을 모르며, 신념이 흔들리는 사람의 지혜는, 완성을 이루지 못하리라.

39. 마음에 번뇌가 없고, 생각이 흔들리지 않고, 또 선악을 초월하고, 깨어있는 사람에겐 두려움이 없으리라.

40. 이 몸은 물항아리처럼 [깨지기 쉬운 줄] 알고, 이 마음을 성곽처럼 굳건히

하고서, 지혜를 무기로 가지고 악미와 싸우라. 싸워 얻은 것은 지키고 앞으 로 전진하라.

41. 아아, 이몸은 곧 땅위에 누우리라. 의식도 없이 쓸모도 없는 나무토막처럼 버림을 받으리.

42. 적이 적을 대하고 원수가 원수를 향하여, 어떠한 [악]을 할지라도, 몹쓸 악 을 향한 마음은 더욱 큰악을 사람에게 하리라.

43. 어머니와 아버지, 어느 친척이 주는 선 보다도, 바른 도를 향한 마음은, 우

리에게 더 큰 선을 주리.

제 4 장 꽃

44. 누가 이세상과 염라계와 천상계를 정복할 것인가? 누가 훌륭하게 설법된 진 리의 말씀을 모을 것인가? 마치 솜씨 좋은 이가 예쁜 꽃을 찾아 꾸미듯 할 것인가?

  1. [불교의] 수도자는 이세상과 염라계와 천상계를 정복할 수 있다. 그 수도자 는 훌륭하게 설법된 진리의 말씀을 모을 수 있다. 마치 솜씨 좋은 사람이 예 쁜 꽃을 찾아 꾸미듯 하리.

46. 이 몸은 눌거품 같고, 아지랑이 같은줄 깨달은 이는, 악마의 꽃화살(유혹)을

끊어 버리고, [지옥의] 염라왕과 만나지 않는 [세계에] 이르리라.

47. 꽃(쾌락)을 꺾는 일에만 마음이 쏠려, 애욕에 묻힌 사람은 죽음의 신이 앗아 간다. 마치 잠자는 마을을 홍수가 휩쓸어 가듯.

48. 꽃 만을 꺾고 마음에 집착을 가지며 애욕에 지칠 줄 모르는 이는, 죽음의 마 귀가 정복하리라.

49. 벌이 꽃과 향내와 빛깔을 다치지 않고, 단 꿀을 따가듯이, 성자(무니)는 마 을에서 탁발을 해야 한다.

50. 남의 잘못을 보지 말라. 남이 한 일, 하지 않은 일을 보지 말라. 내가 저지 른 것(과실)과 하지 않은 것(게으름) 만을 보라.

51. 사랑스럽고 색깔이 아름다울 지라도 향기가 없는 꽃처럼 실천이 따르지 않는 훌륭한 말은 효과가 없으리라.

52. 사랑스럽고 색깔이 아름답고 향기 짙은 꽃처럼, 실천이 따른 훌륭한 말은 효 과가 있으리라.

52. 쌓아 올린 꽃 무더기에서 꽃 다발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사람으로 태어났 다면 착한 일을 많이 해야 하리라.

54. 꽃 향기는 바람을 거스르지 못한다. 찬다라,타가라,발리카의 향도 마찬 가 지다. 그러나 착한 사람의 향기는 바람을 거슬러 흘러가고 바른 사람은 모든 방향에 향기를 뿌리리라.

55. 찬다라,타가라,푸른연꽃,밧시키이 따위 많은 향이 있을지라도 계의 향이 가 장 뛰어난 것이다.

56. 타가라나,찬다나의 향기는 미미한 것이다. 계를 지키는 이의 향기는 더할 나 위 없는 것으로써 신들에게 까지도 번지어 간다.

57. 계를 다 지키고, 부지런하고, 바른 지혜로 해탈한 사람은 마왕도 가까이 할 수 없다.

58. 큰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의 산더미 속에서도 향기 짙은 아름다운 연꽃이 피 어오르듯.

59. 쓰레기처럼 눈먼 중생 가운데 있으면서 바로 깨친이의 제자는 예지로서 찬란 하게 빛나리라.

제 5 장 바 보

60. 잠 못 이루는 이에게 밤은 길고, 지쳐있는 자에겐 지척도 천리다. 바른 진리 를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에게 윤회는 길다.

61. 자기보다 훌륭하거나 비슷한 이를 만나 길을 갈 수 없거든 차라리 혼가서 길 을 가라. 어리석은 자와는 길벗이 되지 말라.

62. 어리석은 사람은 ‘이아이는 내 아들이다’ 또는 ‘내게는 재산이 있다’ 고

생각하면서 번민한다. 벌써 자신조차 제것이 못되는데, 어찌 아들이나 재산 을 제 것이라 할 것인가!

63. 어리석은 자가 [스스로] 어리석은 줄 알고 있다면 그 만큼은 어진 이인 것이 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가 [스스로] 슬기롭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정말 어리 석은 사람이다.

64. 어리석은자가 한평생 어진 이를 섬기더라도, 진리를 깨닫지 못하는 것은, 마 치 숟가락이 국맛을 [모르는 것] 같으리.

65. 지혜있는 이는 한 순간이나마 어진 이를 섬긴다면 곧 진리를 깨닫기를, 마 치 혀가 국맛을 [알듯이]깨달으리.

66. 지혜가 없는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를 원수처럼 대하여 행동한다. 괴로운 결 과를 부를 몹쓸 행실을 하면서.

67. 행동한 뒤에 뉘우치거나, 눈물을 흘려 울면서 그 대가를 받는다. 이런 행실 은 훌륭하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다.

68. 행위한 뒤에 뉘우치지도 않고 즐거워하고 반갑게 그 대가를 받게되는 행실 은, 훌륭하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69. 어리석은 자는 악도 그 과보가 생기기 전엔 그것을 꿀같이 달콤하게 생각한 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악의과보가 생기면 그 때에야 괴로움을 맛본다.

70. 어리석은 사람은 가령 몇달을 [쿠사]풀을 놓아 [적은]음식을 먹는 고행을 하더라도, 진리를 생각하는 사람의 16분의1 만큼도 값어치가 없다.

71. 나쁜행실을 해도 새로 짠 우유처럼 곧 굳어지지 않는다. 재로 덮인 불씨처럼 타면서 어리석은 자를 따른다.

72. 어리석은 자에게 지혜가 생겨도 마침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지혜는] 도 리어 그의 머리를 부수면서 그의 행운을 좀먹는다.

73. 어리석은 사람은 헛된 명성을 바란다. 수도자들 가운델는 웃자리를, 승단안 에서는 다스리는 권력을,다른집에 있어서는 공양을 [바란다.]

  1. [집에 있는 이나 집떠난 이나 이것을 한 것은 나라고 생각하라. 그들은 해야 할 일이든 하지 말아야 할 일이든 무었이나 내마음을 따라야 한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자의 생각이요, 욕심과 교만은 점점 커만 가리라.

75. 하나는 이익으로 인도하는 길이요. 하나는 열반으로 인도하는 길이다. 부 처님의 제자인 수도승은 이치를 깨닫고 남의 존경을 기뻐하지 말라 외로운 길 걷기에 한결 같으라.

제 6 장 어진 이

76. 잘못과 죄를 가르쳐 주고 꾸짖는 슬기로운 이를 만났으면 그와 사귀어라. 마 치 감추어진 보배를 가르쳐주는 이를 대하듯하라. 그와 사귀면 이익이 있을 뿐 손해는 없으리니

77. 계를 지켜라, 가르쳐라. 그리고 부당한것을 피하라. 이런이를 선한 이는 사 랑하고, 악한 이는 미워하리라.

78. 나쁜 친구와 사귀지 말라. 저속한 사람과도 사귀지 말라. 착한 벗과 사귀고, 가장 훌륭한 사람과 사귀어라.

79.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은 맑은 마음으로 잘자리라. 어진이는 언제나 성인들이 말씀한 진리를 즐긴다.

80. 운하의 기사는 물을 끌어들이고, 활쟁이는 화살을 곧게 만든다. 목수는 나 무를 곧게 다듬고 어진이는 자신을 제어한다.

81. 굳은 바위가 바람에 끄떡 않는 것처럼, 어진이는 비방과 칭찬의 소리에도 흔 들리지 않는다.

82. 깊은 못이 고요하고 맑은 것처럼, 어진이는 진리를 듣고 마음이 깨끗해진다.

83. 착한 사람들은 모든것에서 [욕망을] 버리고, 쾌락을 구하여 헛수고를 않는 다. 어진이는 즐거움을 만나나 괴로움을 만나나 흔들리는 기색이 없다.

84. 나를 위하거나 남을 위해서 아들이나 재산이나 토지를 원하지 날라. 계명을 가지고 지혜를 가지고 바른 사람이 되라.

85. 사람들 가운데서 피안에 이른 이는 아주적다. 거의 이편강가에서 서성거릴 뿐이다.

86. 진리가 바로 전해졌을 때 그 이치를 따라간 사람은 피안에 이르리라. [생] 사의 세계는 몹시 넘기 어려운 것이다.

87. 어진이는 악을 버리ㅣ고 선을 닦아야 하리. 집을 [나와] 집떠나고 외롭고 쾌 락이 없는 곳으로.

88. 묘방의 약을을 구하라. 어진이는 욕망을 버리고 한푼도 가지지 맘ㄹ라. 마음 의 더러움을 씻고 자신을 깨끗이 하라.

89. 깨달음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마음을 바르게 수양하고 집착을 끊은 다음, 소유욕을 버리고 기뻐하며 번뇌를 다 없애어 빛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열반에 들어간 것이다.

제 7 장 성인

  1. [속세의] 나그넷길을 마치고 근심을 떠나 모든 면에서 자유를 얻어, 모든 속 박을 끊은 사람에겐 고뇌가 없다.

  2. [바르게]생각하는 사람은 집 떠나고, 쉴 집도 반기지 않는다. 호수를 더나는 백조처럼 그들은 저마다 집을 떠난다.

92. 저축도 없고, 알맞게 먹고, 공과, 무상과, 자유를 얻은 이의 길은, 마치 하 늘을 나는 새의 [길에] 자취가 없듯이 정녕 따르기 힘들다.

93. 모든 번뇌를 다 끊어버리고, 먹을 것에 구애를 않고 공과 무상과 자유를 얻 은 사람들의 발 자취는, 하늘을 나는 새의 발자취처럼 따르기 힘들다.

94. 잘 길들인 말 처럼, 모든 감각이 잔잔하고, 교만이나 번뇌를 끊어버린 사람 은 신들 조차 부러워 한다.

95. 경건한 [인격]자는 대지와 같이 거스르지 않고, 또 문지방 같이 깨끗한데, 흙탕이 없는 호수와 같다.이런이에게 벌써 윤회가 없다.

96. 바로 깨닫고 자유를 얻어 고요함을 얻은 사람은, 마음은 고요에 돌아가고 말과 행동은 조용하다.

97. 망령된 믿음 없이 절대를 깨닫고 윤회의 끈을 끊어버리고 유혹을 물리치고 욕망마져 버린 사람은, 참으로 뛰어난 사람이다.

98. 마을이거나 숲속이거나, 푹 패인 땅이거나 또 평지이거나, 예배할만한 이(아 라한)가 사는 곳이면 어딜지라도 즐거웁다.

99. 숲속은 즐겁다. 세상사람들이 즐기지 않는 곳에서 탐욕을 떠난 이들은 즐거 우리라. 그들은 감각의 쾌락을 구하지 않기 때문에.

제 8 장 천

100. 가령 쓸없는 말을 모아 천마디를 만들어도 들을 때 마음이 가라앉는 유익한 한마디 쪽이 뛰어난 말이니라.

101. 가령 쓸모 없는 귀절을 모아 천편의 시를 짓기보다 들으면 마음이 가라앉 는 한 귀절의 시가 뛰어난 것이다.

102. 쓸모 없는 귀절로 된 백편의 시를 읊기보다, 들으면 마음이 가라앉는 한편 의 싯귀가 뛰어난 것이다.

103. 싸움터에서 백만인을 이기기 보다, 자기 하나를 이기는 이가 가장 뛰어난 승리자다.

104. 자기를 이기는 일은 남을 이기는 일보다 뛰어난 것이다, 자신을 억제하고 항상 절제하는 사람의 [승리]를

105. 신도 귀신(건달바)도 마왕도 또한 범천도 이런이의 승리만은 꺾을 수 없다.

106. 달마다 천금을 들여 백년동안 희생을 바치기보다, 단 한 순간이나마 잘 수 양한 이를 공양하는 편이 뛰어난 것이다.

107. 숲속에서 백년 동안 화신에게 제사 지내기 보다, 단 한 순간이라도 잘 수양 한 사람에게 공양하는 편이 뛰어난 것이다.

108. 이세상에서 복을 얻기 위하여 한 해 동안 희생을 바치고 제사를 드려도, 그 모든 것은, 자신을 잘 수양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보다 반의 반도 못하리 라.

109. 잘 공경하고 윗사람을 존경하는 사람에게는, 이 네가지 복이 더 는다. 곧 나이, 아름다움, 행운, 힘이다.

110. 비록 백년을 살더라도 계명을 깨뜨리고 마음의 고요를 잃는다면 바로 행하 며, 마음의 고요를 가진이가 하루 사는 편이 뛰어난 것이다.

111. 비록 백년을 살지라도 지혜가 없고 마음의 고요를 잃는다면 지혜가 있고, 마음의 고요를 가진 사람이 단 하루를 사는 편이 뛰어난 것이다.

112. 비록 백년을 살지라도 게으르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부지런히 노력하면서 사 는 하루가 낫다.

113. 비록 백년을 살지라도 낳고 죽는 이치를 모른다면, 낳고 죽는 [이치]를 아 는 이의 하루 사는 편이 뛰어난 것이다.

114. 비록 백년을 살지라도 죽음이 없는 도를 모른다면 죽음이 없는 도(열반)를 아는 이가 하루를 사는 편이 더 뛰어난 것이다.

115. 비록 백년을 살지라도 가장 높은 진리를 모른다면 가장 높은 진리를 아는 이가 하루를 사는 편이 더 뛰어난 것이다.

제 9 장 악

116. 선한 일은 서둘러 행하고, 악한 일에서는 마음을 멀리하라. 선한일을 하는 데 게으르면 그의 마음은 악을 즐긴다.

117. 사람이 만일 악을 했다면 다시는 되풀이 하지 말라. 그 일을 즐겁게 여기 지 말라. 악이 쌓는 것은 괴로움이다.

118. 사람이 만일 선한 일을 했다면 늘 그것을 되풀이 하라. 그일을 즐겁게 여기 라. 선이 쌓는 것은 즐거움이다.

119. 악한자도 그 악의 열매가 맴ㅈ기 전에는 행복을 맛본다. 그러나 악행의 열 매가 생겼을 때, 악한자는 재앙을 맛본다.

120. 선한자도 선의 열매가 맺기 전에는 몹쓸 괴로움을 맛본다.그러나 선해의 열 매가 생겼을 때, 선한자는 행복을 얻는다.

  1. ‘내게 업보가 오지 않으리라’하고 악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 물방울이 고여 서 항아리를 채운다. 어리석은 자는 조금씩 쌓여서 악으로 가득 차리라.

  2. ‘내게 업보가 오지 않으리라’고 선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 물방울이 고여서 항아리를 채운다. 슬기로운 이는 조금씩 쌓여서 선으로 가득차리라.

123. 동행이 적고 재물 많은 상인이, 위험한 길을 [피하]듯이, 모든 악행은 피해 야 한다.

124. 손에 상처가 없다면 독을 만질 수 있으리라. 상처 없는 자에게 독은 해를 주지 못한다. 악을 않는 이에게 악은 없다.

125. 순진하고 때 없는 이를 해치고, 깨끘하고 더럽지 않은 이를 (해친다면) 악 은 오히려 어리석은 자에게 떨어진다. 마치 맞바람에 던진 먼지가 되 날아 오듯이.

126. 어떤이는 모태안에 들어가고, 악인은 지옥으로 [떨어지고] 선인은 하늘나라 로 올라간다. 모든 번뇌에서 벗어난 이는 열반에 들어가고.

127. 하늘이나 바다나 산속 동굴에 들어가도 악업의 갚음에서 벗어날 세계는 없 으리라.

128. 하늘이나 바다나 산속 동굴에 들어가도 거기 머물러 죽음을 벗어날 수 있는 세계는 없으리라.

제 10 장 채 찍

129. 모두 <채찍>을 두려워 하고 모두 죽음을 두려워 한다. 제몸에 견주어서 [남을] 죽이지 말라. 죽이게 하지 말라.

130. 모두 채찍을 두려워 하고 모두 삶을 사랑한다. 제몸에 견주어서 남을 죽이 지 말라. 죽이게 하지 말라.

131. 복락을 바라는 중생에게 [채찍]으로 해치는 자느 자기복락을 구하여 죽은 다음 복락을 얻지 못하리.

132. 복락을 바라는 중생에게 <채찍>으로 해치지 않느 사람은 복락을 구하여 죽 은 다음 행복을 얻으리.

133. 거칠은 말을 하지 말라.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성난 말은 고 통이다. <채찍>은 오히려 내게 돌아오리.

134. 깨진 징처럼 묵묵히 있는 사람은 벌써 열반을 얻은 것이다. 네겐 노여움이 없기 때문에.

135. 소치는 사람이 <채찍>으로 소를 목장으로 몰고 가듯, 늙음과 죽음은 중생의 목숨을 몰고 간다.

136. 어리석은 자는 악을 하고도 깨닫지 못하고, 불속에서 타듯 제 행실로써 괴 로워 하리.

137. 죄없는 순진한 사람에게 <채찍>으로 해치는 자는 다음 열가지 중에서 한가 지 갚음을 만나리라.

138. 곧 심한 고통, 노쇠, 육체의 상처, 중병, 정신착란.

139. 또는 왕이 내리는 재앙, 지독한 중상, 친척의 멸망, 재산의 파멸.

140. 또 불이 그의 집을 태우니, [열 가지 다]. 어리성은 자는 죽은 다음 지옥 에 지옥으로 떨어지리.

141. 나체의 고행, 소라처럼 짠 상투도, 몸에 재를 바름도, 또 고요히 앉음 [따 위 갖가지 고행도] 의심을 끊지 못한 중생을 깨끗이 할 수 없다.

142. 몸을 화려하게 꾸몄더라도 냉정하고 고요한 마음을 지니고 제어하고, 자제 하고 음욕을 끊고, 모든 생명을 해치지 않는다. 이야말로 바라문이며, 수도 자이며 수도승이다.

143. 훌륭한 말이 <채찍>을 피하듯이 누가 겸손으로 자기 자신을 억제 하겠는가?

144. 채찍을 맞은 훌륭한 말처럼, 부지런히 도를 닦으라 믿음과 계행과 정진으 로, 정신통일과 진리의 식별로, 밝은 지혜와 옳은 행동을 아울러 갖추고, 묵상을 다하여 커다란 고톡을 없이 하리라.

155. 운하의 기사는 물을 끌어들이고, 활쟁이는 화살을 곧게 만들고, 목수는 나 무를 깎아 다듬고 덕있는 이는 자신을 제어한다.

제 11 장 늙 음

146. 무엇을 기뻐하고 있는가? 무엇을 즐기고 있는가? [이세상은] 항상 불타고 있는데. 당신들은 암흙에 쌓여 있다.왜 빛을 구하지 않는가?

147. 보라, 이 꾸며놓은 형체, [이 몸은] 합성된 상처 덩어리요. 언제나 앓고, 욕심이 많고, 견고하지도, 영원하지도 않다.

148. 이 육신은 늙어 시들고, 병고의 주머니요, 깨지기 쉽다. 썩은 육체는 흩어 지고, 삶은 반드시 죽음으로 끝난다.

149. 가을에 버려진 표주박처럼, 이 흰 뼈다귀를 보고 무슨 기쁨인들 있으랴!

150. 뼈로 성곽을 이루고, 살과 피로 칠하여 졌다. 그속에 늙음과 죽음과 거짓이 도사리고 있다.

151. 찬란하게 꾸민 임금의 수레도 닳아 없어지고, 육신도 또한 늙는다. 하지만 착한이의 교법은 시들지 않으니, 착한이는 서로 교법을 말한다.

152. 보고 들은게 적은 사람은 황소처럼 늙는다. 살은 찌지만 지혜는 자라지 않 는다.

153. 나는 이집(육체)을 지은 자를 구하여 찾지 못 한채 여러생을 보냈으나 생 존은 다 고통이었다.

154. 집을 지은 이여! 이제 당신을 알게 되었다. 당신은 다시 집을 짓지 않으리 라. 기둥은 부러지고 서까래는 내려 앉았다. 마음은 만물을 떠나, 애욕을 다 면할 수 있었다.

155. 젊었을 때 도를 닦지 않고 재산을 모으지 못한 사람은 고기 없는 못에 사는 늙은 백로처럼 죽어가리라.

156. 젊었을 때 도를 닦지 않고 재산을 모으지 못한 사람은 부러진 화살처럼 지 난 일을 뉘우치며, 한숨 지으리라.

제 12 장 자기(제몸)

157. 자기를 사랑해야 할 줄 안다면 자기를 잘 지켜야 한다. 지혜았는 이는 밤의 세 때(청년, 장년, 노년의 세 때)중 한번쯤은 깨어 있어야한다.

158. 먼저 자기를 바로 갖추고 남을 가르치라. 그러면 현명한 이는 괴로워하지 않으리라.

159. 남을 가르치듯 스스로 행하면 그 자신을 잘 억제할 수도 있고,또 남도 잘 억제할 수 있게될 것이다.

160. 자기만이 자기의 주인, 어떤 주인이 따로 있으랴? 자기만 잘 제어 할 때 얻 기 힘든 주인을 얻은 것이다.

161. 자기가 한 악은 자기에게서 생겼고, 자기에게서 일어난 것이다. 그것은 마 치 금강석이 굳은 마니구슬을 [부숴 버리듯이] 어리석은 자를 부숴버린다.

162. 파계가 심한 자는 칡넝쿨이 ‘샤알라’ 나무를 휘어잡아 [말라 죽기를 기다리 듯], 원수가 바라듯, 스스로 [파멸] 한다.

163. 몹쓸 짓과 제게 해되는 행실은 하기 쉽다. 이롭고 선한 일은 행하기 어렵 다.

164. 거룩하고 바르게 살아 예배하기에 합당한 이(아라한)의 가르침을 몹쓸 견해 로 비방하는 바보들은,열매가 여물면 저절로 말라죽는 ‘캇디카’ 갈대처럼 스스로 파멸한다.

165. 스스로 악을 하면 스스로 더러워지고, 스스로 악을 하지 않으면 깨끗해

진다. 깨끗함과 더러움은 자신에 달려있다. 아무도 남을 깨끗하게 할 수는 없다.

166. 아무리 큰일이더라도 남을 위한다는 핑계로 자신의 의무를 등한하 하지 말 라. 자기 의무를 알고 그의무에 충실해야 한다.

제 13 장 세 속

167. 비열한 짓을 하지 말라. 그릇된 견해에 따르지 말라. 세속에 속한 무리가 되지 말라.

168. 힘차게 일어나라. 게으르지 말라. 바른 행실을 하라. 바르규 사는 자는 이 세상에서나 저세상에서나 안락하게 잠잔다.

169. 바른 행실을 하라. 나쁜 행실을 하지 말라. 바르게 행하는 이는 이세상에서 나 저세상에서나 안락하게 잠잔다.

170. 물거품처럼, 아지랑이처럼, 이세상을 보는 사람은 죽음의 왕을 보지 않으리 라.

171. 와서보라 임금의 수레처럼 잘 꾸민 이세계를, 어리석은 자는 그속에 빠지 고, 지혜로운이는 집착 하지 않는다.

172. 전에는 게으렀으나 나중에는 게으르지 않는다면 그사람은 구름에서 벗어난 달처럼 이세상을 비추리라.

173. 몹쓸 행실을 하였을 지라도 착한 행실로 덮어버리면 구름을 벗어난 달처럼

이 세상을 비추리라.

174. 이세상은 암흙이다. 그속에서 잘 통찰하는 사람은 드물다. 마치 그물에서

벗어난 새와 같이 하늘에 오르는 이는 적다.

175. 백조는 태양의 길을 가고 신통의 힘으로 하늘을 난다. 현명한 이는 악마와 그 무리들을 쳐 부수고 이 세상을 벗어난다.

176. 단 하나인 법을 어기고, 거짓말을 하고 내세를 믿지 않는 사람은 몹쓸 악이 라도 서슴치 않는다.

177. 진실로 욕 심이 많은 삶은 하늘 나라에 가지 못한다. 어리석은 자는 보시를

찬양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명한 이는 보시를 기뻐함으로 저 세상에서 복락

을 누린다.

188. 온 땅의 왕이 되기 보다도 혹은 하늘에 올라가기 보다도 온세상을 다스리기 보다도 열반에 들어가는 첫걸음(예류과)은 훌륭하다.

 

제 14 장 부처님

179. 그 승리는 결코 잃지 않고, 그 승리는 이 세상에서 아무도 따를 수 없다. 행동범위는 한없고, 발자취도 없는 부처를 어떠한 도로서 꾀거나 인도 할 수 있겠는가?

180. 그물처럼 뒤 엉킨 욕망조차 어디에든 유혹할 수 없다. 행동범위는 한없고 발자취 없는 부처를, 어떠한 도로 꾀어 이끌 수 있겠는가?

181. 정신 통일에 잠기고 슬기롭고 집떠난 생활의 고요를 기뻐하고, 깨다름을 얻 고 깊이 생각하는 이는 신들 조차 부러워 한다.

182.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살아가기도 어렵고, 바른 가르침을 듣기도 어렵 다. <깨달은 사람들(여러 부처)>이 나타나기 어렵다.

183. 모든 악을 하지 않고 선을 행하고 자기 마음을 깨끗이 한다. 이것이 <깨달 은 이들>의 가르침이다.

184. 참고 견딤은 가장 높은 고행이요, 열반은 가장 뛰어난 것, 이라 <깨달은 이 들>이 외친다. 참으로 남을 해치는 집떠난 이는 없고 남을 괴롭히는 수도자 는 없다.

185. 욕하지 않고, 해치지 않고. 계율을 지키고, 음ㅁㅁ식을 절제하고, 홀로 살 면서 앉아 있고, 위없는 사색에 전념한다. 이것이 ‘깨달은 사람들’의 가르 침이다.

186. 가령 금이 소니기처럼 쏟아질 지라도 욕망을 채울 수는 없으리라. ‘욕망에 는 짧은 쾌락과 많은 고통이 있다’고 알고서 현자는

187. 천상의 쾌락에도 기뻐하지 않는다. <바르게 깨달은 이>의 제자는 이 욕망이 다 없어짐을 기뻐한다.

188. 공포에 쫒긴 사람들은 산과 수풀과 동산과 나무와 사당에 갖가지로 의지할 곳을 구한다.

189. 그러나 그곳은 안전한 의지 할 곳은 못되고 가장 좋은 곳도 아니다. 그런곳 을 얻은 후에도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190. 부처와 교법과 교단에 의지할 곳을 찾은 사람은, 바름 지혜로서 네가지 거 룩한 진리(사제)를 본다.

191. 괴로움과 괴로움이 일어난 원인, 괴로움을 없앰과 괴로움을 없애기에 이르 는 여덟가지 바른길(팔정도)이 있다.

192. 그것만이 안전하고 뛰어난 의지할 곳이다. 이런 의지할 곳을 얻은 후에는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난다.

193. 거룩한 이는 얻기 어렵다. 아무데서나 태어나지 않는다.이런 현명한 사람이 태어난 가문은 안락하며 번영하리라.

194. 깨달음 이의 탄생은 즐겁고, 단결 속에 살고 있는 자들의 수도도 즐겁다.

195. 공양할만한, 허망을 벗어나 근삼 고민을 초월 한 부처, 혹은 부처의 제자를 공야하는 것.

196. 마음의 자유를 누리고 공포로부터 벗어난 사람을 공양하는 공덕은 아무도 헤아릴 수 없으리라.

제 15장 행 복

197. 원한을 가진 사람들 가운데서 원한을 버리고 크게 즐기며 살자. 원한을 가 진 사람들 가운데 있으니,원한에서 벗어나 살자.

198.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있으나 고민에서 벗어나 크게 즐기며 살자. 고민하고 있는 사람 가운데 있으니 고민에서 벗어나 살자.

199. 탐욕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탐욕에서 벗어나 크게 즐기며 살자. 탐 욕이 있는 사람들과 살면서 탐욕에서 벗어나 살자.

200.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크게 즐기며 살자. 우리는 광음천의 신들처럼 즐거움 을 먹으며 살자.

201. 승리는 원한을 낳고, 패자는 괴로워 쓰러지리라. 마음의 고요를 얻은 사람 은 승리나 패배를 버리고,즐겁게 산다.

202. 탐욕과 같은 불은 없고, 노여움과 같은 죄는 없고, 육체적 존재보다 더한 괴로움은 없고, 나음의 고요보다 더한 안락은 없다.

203. 굶주림은 가장 큰 병이요. 만물은 가장 큰 괴로움이다. 이것을 참으로 안다 면 위없는 안락의 열반이 있다.

204. 건강은 가장 큰 이익이고, 만족은 가장 큰 재산이다. 믿고 의지함은 가장 귀한 친척이고, 열반은 가장 높은 복락이다.

205. 고독의 맛과 고요의 맛을 본 사람은, 진리의 기쁜 맛을 맛보면서, 공포나 악으로부터 벗어난다.

206. 성인을 만남은 좋은 일이다. 함께 살면 언제나 즐겁다. 어리석은 자를 만나 지 않으면 늘 편안 하고 즐겁다.

207. 바보와 함께 걷는 자는 오래 괴로워 한다. 바보와 함께 사는 것은 원수와 함께 사는 것처럼 언제니 고통이다. 현명한 사람과 함께 살면 친척들의 모 임처럼 즐겁다.

208.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으리라.

마치 달이 천체의 괴도를 따르듯이 현명하고 지혜 있고 널리 배우고 잘 견 디고 믿음이 있고 거룩한 사람,이러한 선인, 선지식을 따르라.

제 16 장 쾌 락

209. 잡념을 일삼고 명상에 전념하지 못하고, 뜻있는 일을 버리고 좋아하는 것을 따르는 자는, [오히려]명상에 깊이 잠긴 이를 부러워 한다.

210.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지 날라. 미워하는 사람과도 만나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지 않음은 괴로움이다. 미워하는 사람과 만남도 괴로움이다.

211. 그러므로 사랑하는 사람을 만들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을 잃음도 재앙이니 까. 사랑과 미움이 없는 사람은 집칙이 없으리.

212. 사랑에서 근심이 생기고 사랑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사랑에서 벗어난 이는 근심이 없는에, 어찌 두려움이 있으랴!

215. 애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애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애욕에서 벗어난 이에 겐 근심이 없으니 어찌 두려움이 있으랴.

216. 욕망에서 근심이 생기고, 욕망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욕망에서 벗어난 이에 겐 근심이 없으니 어찌 두려움이 있으랴.

217. 계행과 통찰력을 갖추고 바르게 행하고, 진실을 말하고, 자기 의무를 다하 는 자는 이웃의 사랑을 받으리라.

218. 밝혀 말할 수 없는 경지(열반)에 이르기를 바라고, 생각이 깊으며, 갖가지 욕망에서 벗어난 이를 [생사의]<물결을 거슬러 가는 사람>이라 부른다.

219. 오랜 세월 타향을 헤내다가 무사히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을 친척이나 친 구들이 반겨 맞이 하리.

220. 이러한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이 멀리서 돌아올 때 친척 들이 환영하듯 좋 은 과보로서 환영 받는다.

제 17 장 노여움

221. 노여움을 버려라, 거만을 버리라. 세속적인 속박을 뛰어 넘으라. 마음과 사 물에 집착하지 않고,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은 괴로움에 쫒기지 않 느리라.

222. 흔들리는 마차를 제어하듯 일어나는 노여움을 삭이는 이를 나는 진짜 ‘마부 ‘라고 부르겠다.다른 사람들은 고삐만을 쥐고 있을 뿐인데.

223. 온화함으로 노여움을 이기라. 선행으로 악행을 이기라. 베품으로써 인색함 이기라. 진실로써 거짓을[이기라].

224. 진실을 말해라. 노여워하지 말라. 비록 아주 적은 것을 바라더라도 주라 이 세가지 덕행으로 신들의 곁으로 가리.

225. 죽이지 않고 항상육신을 억제하는 성자들은 불멸의 자리(열반)에 이른다. 거기에 이르면 근심하지 않는다.

226. 항상 꺠어있고, 밤낮 공부하고, 열반을 추구하는 이의 번뇌는, 마침내 없어 진다.

227. 아툴라(신자의 이름)여, 이것은 예전부터 그러하며, 지음 시작된게 아니다. ‘침묵을 지켜도 욕을 하고, 말을 많이해도 욕을 하고,적당히 말해도 욕을 먹는다’고 이세상에는 누구나 다 욕을 먹는다.

229. 성자가 날마다 살펴 ‘행실에 흠이 없고 총명하여 지혜와 계행을 갖추었다’ 고 칭찬하는 이가 있다면

  1. ‘잠부강에서 나는 좋은 금으로 만든 금화’와 같이, 누가 그를 비방하겠가?

도리어 신들도 칭찬하고, 범천도 칭찬하리라.

231. 육신의 노여움을 막고, 육신을 억제하라. 육신의 악행을 버리고 육신으로써 선행을 하라.

232. 말의 노여움을 막고, 말을 억제하라. 말의 악행을 버리고, 말로서 선행을 하라.

233. 마음의 노여움을 막고 마음을 억제하라. 마음의 악행으 버리고 마음으로 써 선행을 하라.

234. 현자는 육신을 억제하고 또 말을 억제하고, 마음을 억제한다. 현자란 참으 로 잘 억제한 이들.

제 18 장 더러움

235. 넌 이제 시든 낙엽이다. 염라대왕의 사자는 이미 네 곁에 와 있다. 너는 죽 음으로 가는 길목에 서 있다. 그런데 네겐 노자마져 없구나.

236. 스스로 피난처를 만들라. 서둘러라,현명하라, 더러움을 털고 죄에서 벗어나 면, 하늘[나라] 거룩한 땅으로 올라가리라.

237. 이제 죽을 때가 가까왔고 염라대왕 앞에 가까에 와 있다. 도중에는 쉴 집도 없는데,노자마저 없구나.

238. 스스로 피난처를 만들라. 서둘러라, 현명하라, 더러움을 털고 죄로부터 벗 어나면, 다시 삶괴 늙음이 없으리라.

239. 마치 대장장이가 은의 [불순물을 제거하듯] 슬기로운 이는 차례로 서서히 자기 더러움을 제거해야 하리라.

240. 쇠에서 생긴녹이 쇠에서 생겨 쇠를 먹어 들어가듯, 방종한 자는 자기 행위 때문에 지옥으로 끌려간다.

241. 경을 읽지 않음은 성전의 더러움이요, 수리하지 않음은 집의 더러움이요, 게으름은 아름다움의 더러움이요, 방종은 계를 지키는 자의 더러움이다.

242. 부정한 행위는 부인의 더러움이요, 인색한 것은 보시자의 더러움이요, 참으 로 악덕은 이세상과 저세상의 더러움이다.

243. 그러나 이런 더러움 가운데서도 가장큰 더러움은 무명(진리에 대한 무지)이 다. 수도승들이여, 이 더러움을 씻어 버림으로써 더러움이 없는 이가 되라.

244. 수치를 모르고, 낯 두껍고, 뻔뻔 스럽고, 미욱하고, 무모하며 더러운 사람 에게는 인생은 살기 쉽다.

245. 수치를 알고 언제나 깨끗함을 구하고, 겸손하고,조초롭게 사는 식견이 있는 이에겐 인생은 살기 힘들다.

246. 산것을 죽이고, 거짓을 말하고, 이생에서 주어지지도 않는 것을 취하고, 남 의 아내를 범하고.

247. 스라술 메라야술에 빠져버린 사람은, 바로 이세상에서 자신의 뿌리를 파고 있는 셈.

248. 오 사람들이여! 이와 같이 알아두라. ‘자제가 없음은 악덕이다’고. 탐욕과 불법으로 길이 고통을 받지 말라.

249. 사람은 믿는 바를 따르고 좋아하는 것을 따라 보시한다. 남이 얻은 음식에 불만을 품으면 밤낮으로 안정을 얻지 못한다.

250. 만일 이것을 끊고 뿌리채 없앤 사람은 밤낮 마음의 안정을 누린다.

251. 탐욕처럼 심한 불길은 없고, 노여움처럼 심한 포수도 없고, 미망에 비할 그 물도 없고, 욕망과 같은 거센 물결도 없다.

252. 남의 허물은 들보 같아 눈에 띄지만 자기 [허물은] 티끌같아 눈에 보이지 않는다. 남의 허물은 겨처럼 까부러 흩어버리지만 자기 허물은 마치 도박군 이 이롭지 않은 패를 감추듯 감춘다.

253. 남의 허물을 찾아내어 항상 나무라는 생각을 품은 사람은, 그 번뇌가 자란 다. 없애기는 고사하고 불어가기만 한다.

254. 허공에는 길이 없고 불교 아닌 외도에는 수도자가 없다. 대중은 허망을 즐 거워 하지만 진리를 터득한 부처님에게는 허망이 없다.

255. 허공에는 길이 없고, 불교 외에 외도에는 수도자가 없다. 현상계에는 영원 한 것이 없으며, 깨달은 사람(여러 부처)에겐 동요가 없다.

제 19 장 진리에 산다

  1. [가령 조흔 것이라도] 강제로 나른다면 진리에 사는 사람일 수 없다. 맞느 냐 맞지 않느냐를 잘 분별하여 현명하게.

257. 강제가 아니고 정의와 평등으로 남을 인도하고 정의를 지키는 지혜를 가진 사람은, 진리에 사는 이라고 부른다.

258. 말을 많이 한다고 슬기로운 사람이 아니다. 고요하고 미움과 두려움에세 벗 어난 사람을 <어진이>라 부른다.

259. 많은 말을 한다고 교법을 전하는 호법자가 아니다. 듣는것은 적더라도 몸 으로써 보고, 교법을 무시하지 않는 이가 [교법을 가진 이]다.

260. 머리카락이 희다고 장로가 아니다. 그의 나이 헛되이 늙었으니, [텅빈 늙은 이라]한다.

261. 진실과 진리와 주이지 않음과 절제와 자제에 살고, 더러움을 벗어난 이를 장로라 한다.

262. 말 잘하거나, 용모가 아름답다고 해도 질투와 인색과 간사에 찬사람은 훌륭 한 인물이 아니다.

  1. [질투나 인색이나 간사를 ] 뿌리채 뽑고 없애버리고 노여움을 여읜 사람을 <훌륭한 인물>이라 한다.

264. 마음에 기약이 없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머리를 깍더라도 수도자가 아니다. 욕망과 탐애에 차 있는 자가 어떻게 수도자가 될 수 있으랴?

265. 작건크건 악을 가라앉힌 사람은, 모든 악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수도자라 부 를 수 있다.

266. 다만 걸식 한다는 것만으로 수도승이라고 할 수 없다. 모든 법을 살천하 기에 수도승이 되는 것이니. [걸식을 했다고] 수도승이라 하지 않는다.

267. 이세상에서 선과 악을 버리고 순결을 지키고 심중하게 처세하는 사람을 [수도승]이라고 할 수 있다.

268. 침묵을 지키더라도 어리석고 무식하다면 성자가 아니다.. 그러나 어진이가 저울을 가지고 달듯 좋은 것만 취하고 [악행을 피한다면] 현명한 이는.

269. 악을 물리친다면 그이는 성자다.. 그는 그것으로 말미암아 성자가 된다. 이 세상에서 선과 악 두가지를 알면 그것으로 성자라 부른다.

270. 중생을 해치면 성인이 아니다. 중생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성인이라 한 다.

271. 덕행과 서원과 박식 때문만이 아니요, 혹은 정신통일을 얻었기 때문도 아니 요. 더욱 자기 때문이 아니라.

272. 나는 평범한 사람이 누릴 수 없는 집떠난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오, 수도 승이여! 번뇌를 다 끊기 까지는 방심하지 말라.

제 20 장 길

273. 모든길 가운데서 여덟가지 바른길이 가장 뛰어 났다. 모든 진리 가운데서

네가지 거룩한 진리가 가장 뛰어났고 노든 덕목 가운데서 해탈이 기장 뛰어

났고, 모든 사람 가운데서 참으로 눈밝은 이(부처)가 가장 뛰어났다.

274. 이것이 길이다.지견ㅇ을 맑게하는 다른 길이 있을 수 없다. 니 길을 따르 라. 이것은 악마를 어지럽히리.

275. 이길을 가면 괴로움을 없앨 수 있을 수 있으리라. 나는 [고로움의] 화살을 빼 줄을 알고서, 이 길을 가리ㅣ킨 것이다.

276. 해야 할 일은 노력이다. 진리를 터득 한 여래는 길을 가리키는 이에 지나지 않는다. [그 길을] 실천하는 자는 마왕의 사슬에서 벗어나리라.

  1. ‘만물은 덧없다’ 예지로 예지로 이 이치를 깨달은 이는 괴로움을 지겨워 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이것은ㄴ 깨끗함에 이르는 길이다.

  2. ‘만물은 다 괴로움이다’ 예지로 이 이치를 깨달은 이는 괴로움을 지겨워하 는 마음이 일어난다. 이것은 깨끗함에 이르는 길이다.

  3. ‘모든 것은 다 실체가 없다’ 예지로 이 이치를 깨달은 이는 괴로움을 지겨 워 하는 마음이 일어난다.이ㅣ것은 깨끗함에 이르는 길.

280. 일어날 때 일어나지 않고, 젊고 힘 있는데 게으름에 빠지고, 의지나 생각 이 나약하고 무었에나 게으른 사람은 예지로서 길을 찾지 못한다.

281. 말을 조심하고 마음을 자제하고 몸으로 악을 짓지 말아야 한다. 이세가지 덕행을 깨끗이 하자. [그러면] 옛성자가 설법한 도에 이르리라.

282. 명상에서 지혜는 솟아나고 , 명상이 없으면 지혜도 멸한다. 두길을 알고 지혜가 늘도록 자신을 확립하라.

283. 욕망의 숲을 짜르라. 나무는 짜르는데 그치지 말라. 욕망의 숲에서 두려움 이 생긴다. 수도승 들이여,욕망의 숲과 애역의 초목을 짜르고, 욕망의 숲 이 없는 몸이 되라.

284. 여자에 대한 남자의 욕정은 아무리 작더라도 끊어지기 전에는 그사람의 마 음을 매어 놓는디. 마치 송아지가 어미 젖에 매달리듯이.

285. 자애를 끊되 가을에 백합을 손으로 꺽듯이 하라. 고요함에 이를 길을 구 하라. 열반[의 길은] 크게 복 받은이가 가르쳐 주셨다.

286. 장마철에는 여기서 살고, 겨울과 여름에는 여기서 [살자]고 어리석은 자는 생각하지만, 죽음이 [가까운줄] 깨닫지 못한다.

287. 어린이나 가축에만 마음을 빼았기고 그것에 마음이 집착한자는 죽음이 휩쓸 어 간다. 마치 큰 홍수가 잠든 마을을 [휩쓸어] 가듯이.

288. 아들도 구할 수 없고, 아버지나 친척도 [구할 수 없다]. 친척이라도 죽음 의 신에 잡힌자를 구할 수 없다

289. 이 이치를 깨닫고서 어진이는 계명을 지키고, 열반에 이르는 길을 빨리 깨 끗이 해야 하리라.

제 21 장 여러가지 일

290. 만일 조그만 즐거움을 버리므로써 큰 즐거움을 볼 수 있다면, 어진 이는 적 은 즐거움을 버리고 보다 큰 즐거움을 구할 것이다.

291. 남에게 고통을 주고 자신의 즐거움을 바란다. 이처럼 원한의 사슬에 얽매 이면 원한에서 벗어날 수 없다.

292. 해야할 일을 등한히 여기고, 해서는 안될일을 한다. 교만하고 방종에 빠진 사람에겐 번뇌가 늘어간다.

293. 언제나 몸을 생각하고 [그 덧없음을 잘 알고], 해서 안될 일을 하지 않으 며, 해야 할일만 꾸즌히 하고, 생각이 깊고, 조심성이 있는 사람에게 번뇌 가 다 사라진다.

294. 아버지(아집)와 어머니(욕망)를 이고, 무사 계급의 두 임금(단멸론,상주론) 을 [죽이고], 왕국(안이비설신의,색성향미촉법)를 죽이고 <보라문>은 괴로 운 병 없이 나아간다.

295.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고 두 바라문 계급의 두임금을 죽이고, 호랑이(탐 욕,노여움,우울,바람끼,의심)를 다섯째로 하는 것을 죽이고 바라문은 괴로 운 병환 없이 나아간다.

  1.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부처님을 생각한다.

  2.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부처님의 교법을 생각한 다.

  3.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부처님 교단을 생각한 다.

  4.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육신을 생각한다.

  5.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중생을 해하지 않음으로 마음이 즐겁다.

  6. <고오타마>의 제자들은 언제나 깨어있고, 밤낮으로 수양하니 마음이 즐겁 다.

302. 집떠난이의 생활은 힘들고, 즐거움도 얻기 어렵다., 또 집에 있는 이의 생 활은 힘들고 괴롭다. 성미 안맞는 무리와 함께 사는 것은 고통이다. [윤회] 의 나그네는 고통에 빠진다. 그러므로 나그네가 되지 말라. 그러면 고통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303. 믿음이 있고, 계명을 따르고 명예와 재산이 있는 사람은, 어디 가거나 어디 서나 존경받으리라.

304. 훌륭한 사람은 <히말라야>산 처럼 멀리 있어도 빛난다. 몹쓸 사람은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 있어도 보이지 않는다.

305. 홀로 앉고, 홀로 자고, 홀로 행동하여 지치지 않고, 홀로 자신을 억제하 고 숲가에 살머, 즐기는 사람이 되라.

제 22 장 지 옥

306. 거짓말을 하는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또 (스스로) 하고서도 ‘나는 하지 않 았다’고 말하는 자도 [지옥에 떨어진다]. 이런 몹쓸 짓을 한 사람은, 둘이 다 죽은 후에 저 세상(에서) 꼭 같으리라.

307. 가사를 목에 걸치더라도 행실이 나쁘고 자제력이 없다. 이같은 몹쓸 사람은 악행 때문에 지옥에 떨어진다.

308. 계를 지키지 않고 절제하지 않은채 나리의 은혜를 먹고 살기보다는, 차 라리 불에 단 쇳덩이를 삼키는 것이 낫다.

309. 방종하여 남의 아내를 꾀는 자는 네가지 일과 만나리라.. 첫째 죄업을 쌓 는일, 둘째 안식이 없어지는 일, 세째 비난, 네째 지옥이다.

310. 죄업을 얻고, 또 악한 세계에 [빠지고], 더욱 두려워하는 남자와 여자의 즐거움이란 적다. 임금도 또한 무거운 벌을 내린다. 그러므로 남의 아내를 가까이 하지 말라.

311. 구사풀도 잘못 잡으면 손을 베는 것처럼, 잘못 행한 고행자의 길은 사람을 지옥으로 떨어뜨린다.

312. 행실을 함부로 하고, 맹세를 더럽히고, 마지 못해 하는 수도, 이런자에게 큰 갚음이 없다.

313. 해야할 일이 있다면 단호하게 그것을 다하라. 집떠나고 게으르면 오히려 더 러운 먼지를 뿌린다.

314. 해서는 안될 일은 하지 않는게 상책, 악행은 나중에야 뉘우치게 된다. 해야 할 선행은 하는게 상책,선행은 나중에도 뉘우치지 안으리니.

315. 변방의 성을 안팎으로 잘 지키듯 재산을 지켜라.한 순간이라도 놓지지 말 라. 기회를 놓지면 지옥에 떨어져서 한숨 지으리라.

316. 수치가 아닌 것을 부끄러워하고, 수치스런 일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 그 릇된 소견을 가진 자들은 악한곳(지옥)으로 들어간다.

317. 두려울 것이 없는데 두려워 하고, 두려움이 있는데 두려워 하지 않는다..그 릇된 소견을 가지고 악한 곳으로 들어간다.

318. 죄가 없는데 죄가 있다고 생각하고, 죄가 있는데 죄가 없다고 본다. 그릇된 견해를 가진 사람은 악한 곳으로 떨어진다.

319. 죄가 있으니 죄가 있다고 알고, 죄가 없다고 안다. 바른 견해를 가진 사람 들은 좋은 곳(하늘나라)에 들어간다.

제 23 장 코끼리

320. 싸룸터에서 화살을 맞고도 참고 견디는 코끼리처럼, 나도 비난을 견디리라. 많은 사람들은 파계하는 자들이니.

321. 길들인 [코끼리]를 싸움터로 끌고 가고, 임금도 길들인 [코끼리]를 탄다. 비난을 참고 견디는 알에 단련된 자는 사람가운데 가장 뛰어난 이.

322. 길들인 당나귀도 좋다. 인다스산의 좋은 말도 좋다. 전쟁용 큰 코끼도 또 좋다. 그러나 자신을 제어하는 사람은 더 좋다.

323. 훈련된 [탈것]을 타고 아직 밟지 않은 땅(렬반)으로 가는 것처럼, 아와 같 은 동물을 타고서는 그곳에 이를 수 없다.

  1. <다나파알라카>라는 코끼리는 발정기가 되면 [관자노리]에서 쓴 액체를 분 비하고, 도루기 힘들고 잡히면 전혀 먹이를 먹지 않는다. 코끼리는 숲속의 동료를 생각하는 것이다.

325. 빈둥빈둥 먹기만 하고, 잠만 탐내고 딩굴기만 하고 곡식으로 살찐 큰 돼지 와 같다면, [이런] 게으름뱅이는 몇번이고 태안에 들어가 [윤회를 되풀이 한]다.

326. 이 마음은 예전에는 바라는 대로, 원하는 대로 즐거운 따라 헤매었다. 이제 나도 이것은 완전히 억제 하겠다. 마치 갈퀴를 쥔 코끼리 조련사가 코끼리 를 다루듯 하리라.

327. 방종하지 않음을 즐기라. 자기 마음을 꼭 지키라. 어려운 곳에서 자기를 구하라 감탕에 뺘진 코끼리처럼.

328. 총명하고 바로 행하는, 어진 반려가 될 친구를 얻었다면, 온갖 위험을 이 기고 깊은 생각을 다하며 기꺼이 함께 가도록 하라.

329. 총명하고 바로 행하는 어진 반려가 될 친구를 얻지 못하였거든 홀로 가라. 마치 정복한 나라를 버린 임금처럼, 또은 숲속에 홀로 다니는 코끼리처럼.

330. 홀로 살아감은 뛰어난 것 ‘어리석은 자를 벗하지 말라’. 몹쓸 짓을 하지 말 라. 숲속의 코끼리처럼, 욕심없이 홀로 걸어라.

331. 일이 생겼을 때, 벗이 있음은 즐겁고, 만족은 어떤 경우에나 즐겁다. 선을 [쌓은 것은], 죽는 시간에 즐겁고, 모든 고통을 버리는 것은 즐겁다.

332. 이세상에서 어머니를 공경함은 즐겁고, 아버지를 공경함오 즐겁다. 참된 수 도자가 됨도 즐겁고, 참된 바라문이 됨도 즐겁다.

333. 늙을 때까지, 계를 지키는 것도 즐겁고, 신앙이 뿌리깊게 굳굳히 서 있음도 즐겁고, 악을 벗어남도 즐겁다.

제 24 장 욕 망

334. 방종한자의 갈망은 칡넝쿨 처럼 자란다. 마치 숲속에서 열내를 찾아다니는 원숭이처럼,. 그들은 생존에서 생존으로 헤매인다.

335. 이세상에서 이 천한 집념, 강한 욕망에게 정복된 사람에게는 마치 비맞아 무성한 <비라나>풀처럼,근심이 자란다.

336. 이세상에서 천하고도 누르기 어려운 욕망을 억제한 사람은, 모든 근심을 여읠 것이다. 마치 물방울이 연꽃 잎에서 떨어 지듯이.

337. 여기 모인 여러분께 알리겠소. ‘<우사라>뿌리(비라나 풀의 뿌리)를 찾기 위하여 <바로노 풀울 파내는 것처럼 요강의 뿌리를 뽑으시오. 그리고 강물 이 갈대를 꺽는 것처럼 악마가 당신을 꺽지 못하게 하시오.’

338. 나무가 잘려도 뿌리 깊이 박혀있다면 다시 자라나듯, 욕망의 숨은 함을 뿌 리 뽑지 않으면, 그[ 생사의] 고통은 자꾸만 되풀이 된다.

339. 감각의 쾌락으로 치달리는 , 설흔여섯개(안팍 각각 18가지의 욕망)의 거센 물줄기를 가진, 그릇된 견해를 가진 사람은, 탐욕에 덮인 야망의 빠른 물살 에 휩쓸려 가리라.

340. 모든 [욕망의] 흐름은 사방으로 흘러가고,[욕망의] 칡넝쿨은 뻗어 가기만 한다. 칡넝쿨이 뻗어가는 줄 알았다면 지혜로서 그 뿌리를 잘라 버려라.

341. 사람의 기쁨은 지나치기 쉽고, 더러워져 있다. 환락에 빠지어 다른 쾌락을 구한다. 이런 사람들은 삶과 늙음을 받는다.

342. 욕망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은 잡혀온 들토끼처럼, 뱅뱅 돈다. 속박과 집착 에 얽매어, 오랫동안 고통을 받는다.

343. 갈망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은, 잡혀온 들토끼처럼, 뱅뱅 돈다. 그러므로 수 도승은 욕망에서 벗어나길 바라고, 욕망을 털어 버려라.

  1. [욕망의] 숲에서 나와서 다시 [욕망의] 숲으로 마음을 기우리고, [욕망의] 숲에서 벗어나 [욕망의]숲으로만 달리는 사람을 보라. 그는 속박에서 벗어 나, 다시 속박으로 되돌아 달려 간다.

345. 현명한 이는 쇠붙이나 나무나 섬유로 만든 사슬(속박)이 강하다고 하지 않 는다. 보석으로 만든 귀거리, 사랑하는 아들이나 아내에 대한 애착이 강 하다고 한다.

346. 현명한 이는 이 무겁고 풀기 힘든 이 속박이 강하다고 한다. 사슬을 끊고나 서 연연한 마음이 없는 사람은, 애욕의 쾌락을 버리고, 수도의 길을 찾 아간다.

347. 탐욕의 종이 된 자는, [갈망의] 흐름을 따라간다. 마치 거미가 스스로 만 든 거미줄을 따라가듯이[따라간다]. 현명한 이는, 탐욕을 끊고 애착을 버리고, 모든 괴로움을 버리고 떠난다.

348. 생존의 저 언덕을 찾아서 가는 자는, 뒤(과거)나 앞(미래)이나 가운데 (현재)를 떠나야 한다. 마음이 완전히 떠났으면 다시 생과 늙음을 받지 않 으리.

349. 의혹으로 마음이 흩어지고, 강한 탐욕에 차 있고, 더러움을 깨끗하게 보는 사람이 가진 욕망은, 더 자란다. 속박을 굳에 한다.

350. 의혹이 없어짐을 기뻐하고, 애써 더러운 것을 더럽게 보고, 항상 깊이 생 각하면, 참으로 마왕을 없이하고, 그굴레를 끊을 것이다.

351. 완성의 자리에 이르러 두려움이 없고, 욕망도 죄도 없는 이는, 생존의 가시 를 꺾었다. 이것으로 그의 몸은 마지막이 된다.(곧 다시 윤회하지 않는다.)

352. 욕망을 떠나고 집착도 없고, 성전의 말과 그뜻을 얼른 이해하고, 문자의 결 합과 그 순서를 알고 있는 사람은, 참으로 마지막 몸을 가진이요, 위대한 성인 혹은 위대한 인물이라 부른다.

353. 나는 모든 것을 이겼다.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모를 것으로 해서 더 러워지지 않는다. 모든 것을 버리고 욕마을 없애고 자유를 얻었다. 나 스스 로 깨달았으니 누굴 [스승이라] 부를 것인가?

354. 교법의 보시는 모든 보시보디 았고, 교법의 맛은 모든 맛보다 났다. 교법의 즐거움은 모든 즐거움을 능가하고, 욕망의 소멸은 모든 괴로움을 이긴다.

355. 재산은 어리석은 자를 멸망하게 하지만, 저언덕을 구하는 이르를 [멸망 케]할 수는 없다.

356. 잡초는 논밭을 버리게 하고, 미안은 이세상 사람을 버리게 한다. 그러기에 탐욕에서 벗어난 이에게 바치는 보시는, 큰 갚음을 가져온다.

357. 잡초는 논밭을 버리게 하고, 노여움은 세상 사람을 버리게 한다. 그러기에 노여움에서 벗어난 이에게 바치는 보시는 큰 갚음을 가져온다.

358. 잡초는 논밭을 버리게 하고, 미망은 이세상 사람을 버리게 한다. 그러기에 미망에서 벗어난 잉에게 바치는 보시는, 큰 갚음을 가져온다.

359. 잡초는 논밭을 버리게 하고, 욕망은 세상 사람을 버리게 한다. 그러기에 욕 망에서 벗어난 ㅇ이에게 바치는 보시는, 큰 갚음을 가져온다.

제 25 장 수도승

360. 눈을 자제하고 귀를 자제하고 코와 혀를 자제함은 [참으로] 훌륭한 일.

361. 육신을 자제하고 말을 자제하고 마음을 자제하고 모든 것을 자제함은 [참으 로] 훌륭한 일. 모든 것을 자제하는 수도승은, 모든 괴로움을 벗어난다.

362. 손을 삼가하고, 발을 삼가하고, 말을 삼가하고, 극진히 삼가하고,또 안으로 기뻐하고, 마음이 안정되고, 홀로 만족한 사람, 글를 <수도승>이라 부른다.

363. 혀를 삼가하고,현명하게 말하고,난체하지 않고, 인생의 목적과 진리를 밝히 는 탁발승의 설교는 달고 아름답다..

364. 법을 즐기고 법을 기뻐하고, 법에따라 명상하고, 법을 따르는 수도승은 옳 은 법에서 타락하지 않는다.

365. 제자 얻은 것을 지나치게 평가마라. 남의 것을 부러워하지마라. 남의 것을 부러워하는 수도승은 마음의 안정을 얻지 못한다.

366. 비록 적게 얻더라도 얻은 것을 지나치게 평가않는 수도승을 신들은 칭찬한 다. 그의 인생은 깨끗하고 게으르지 않으리니.

367. 몸과 마음에 있어 내것이란 생각이 없고, 그게 없어진다고 근심하지 않는 사람, 그를 수도승이라고 부른다.

368. 자비로 살고 부처님의 교리를 믿는 수도승은 고요를 얻고 바퀴돌림이 멎은 안락경에 이르리라.

369. 수도승이여 배안에 [새어든] 물을 퍼내라. 비면 배는 가볍게 달리리라. 이 와 꼭같이, 탐욕과 노여움을 끊어버리면, 열반에 이르리라.

370. 다섯가지 [집착]을 끊어버리라. 다섯가지 집착을 제거하라. 또 다시 다섯 가지 [집착]을 정복하라.다섯가지 집착을 넘어선 수도승은 ‘홍수를 넘어선 사람’이라 한다.

371. 오! 수도승여,명상하라, 방종하지 말라. 마음을 감각적 욕정에 휩쓸리지 말라. 방종하여 [지옥에 떨어져] 뜨거운 쇠붙이를 삼키지 말라. [지옥불에 데면서 ‘아 괴롭다’ 고함치지 말라.

372. 예지가 없는 자에게 정신통일이 없고, 정신통일이 없는 자에게 예지는 없 다. 예지와 정신통일을 갖춘이는, 열반에 가까이 있는 것이다.

373. 고요한 마음으로 빈집에 들어가 마음을 가라않히고, 바로 진리를 관찰하는 수도승은, 인간계에 없는 기쁨을 얻으리라.

374. 육체 구성요소의 생멸을 생각하면 할수록, 지자는 영원한 기쁨과 행복을 얻 으리라.

375. 그런데 현명한 수도승이 처음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오관을 억제하고 만족하고, 계를 지키고 절제하고 또 고상하면서 깨끗하고 부지런한 친구와 사귀라.

  1. [그리고] 착한 친구로서 우애를 다하라. 그러면 기쁨이 넘쳐 흘러 괴로움 을 없앨 수 있으리라.

377. 수도승이여, <밧시키아>풀<자스민>이 시든 꽃을 털어버리듯, 탐욕과 노여움 을 털어 버려라.

378. 육신이 가라앉고 말이 가라앉고다 가라앉아서 마음이 잘 안정되고, 세속의 재산을 버린 수도자는, <마음이 가라앉은 이>라고 부른다.

379. 스스로 자신을 일으키라. 스스로 자신을 살펴보라. 자신을 지키고, 자신을 반성하면 수도승이여! 당신은 행복하게 살리라.

380. 나야말로 내 주인이고, 나야말로 내 의지처다. 그러므로 장사치가 훌륭한 말을 다루듯이 자신을 다루라.

381.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는 수도승은 고요하며, 자연적 생존의 흐름이 멎은 평 화로운 상태와 행복한 자리에 이를 것이다.

382. 비록 젊다고 해도 부처님의 가르침에 전념하는 수도승은, 이 세상을 밝게 비추리라. 마치 구름을 벗어난 달처럼.

제 26 장 바라문(성직자)

383. 오! 보로문이여, 용감하게 [흐름을] 끊어라. 그리고 욕망을 버리라. 바라문 이여 모든 지어진 것이 다 멸함을 안다면 절대(열반)에 이르리라.

384. 바라문이 두기지 법으로 피안에 이르렀을 때, 이 슬기로운 이는 온갖 구속 을 다 면하리라.

385. 저언덕(피안)도 없고 이 언덕(차안)도 없고 공포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난 사람을,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86. 마음이 안정되고, 깨끗함에 편히 살고, 할일을 다하고 번뇌가 없고, 지극 히 높은 목적에 도달한 이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87. 태양은 낮에 빛나고 달은 밤에 비추고, 무사계급은 갑옷에서 빛나고 바라 문은 정신통일에 빛난다.그러나 부처는 그의 위엄있는 광명으로 빛난다.

388. 악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바라문이라 하고, 행위가 고용하기 때문에 수도자 (사문)라 한다. 자기 더러움을 털어버렸기 때문에 집떠난이라 한다.

389. 바라문을 때리지 말아야 한다. 바라문은 [맞아도] 기억하지 않으리니. 바 라문을 때림은 유감이요.거역하는 일은 더 유감.

390. 바라문이 만일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마음을 누른다면, 큰 은덕이 있다. 말 을 해치려는 마음이 적어질수록 고통도 가라앉으리라.

391. 육체나 말이나 마음으로 악을 하지 않고, 이 세가지를 자제하는 이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92. 바르게 깨친 이(부처님)께서 설법한 교법을, 어더한 사람에게 배웠을 지라 도, 그사람을 공손히 존경하라. 마치 바라문이 제화를 [공경]하듯.

393. 어리의 꾸밈새나 가문이나 계급 때문에 바라문이 되지 않는다. 진리와 진실 을 가진자 그는 바라문이요. 그는 안락하며, 그를 또한 바라문이라 부른다.

394. 슬기가 없는자여! 머리의 구밈새가 무슨 소용이 있으랴? 염소 가죽 옷을 입고 어찌할 셈인가? 어리석은 자여, 그대의 속은 [더러운] 밀림이요, 겉 만 깨끗이 꾸미고 있구나.

395. 누더기를 입고 야위어서 힘줄이 들어나 있고, 홀로 숲속에 정신통일에 잠겨 있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96. 나(부처)는 [바라문 여인의] 태에서 태어나고 [라문]의 어머니에게서 태어 난 이를 바라문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는 [내에] ‘자네라고 부르는 이’ 요, 그는 참 가진 것에 매어있다. 한푼없이 집착을 벗어난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97. 모든 속박을 끊어버리고, 두려워하지 않고, 집착을 넘어선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398. 끈(노여움)이나 밧줄(욕망)이나 쇠사슬(잘못된 견해)을 끊고 말안장(인내라 고 하는)과 함께 끊엉버리고, 장애물(근본무지)을 없애 깨달은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0. 노여워하지 않고 의무를 다하고, 계를 지키고 욕망을 떠나 스스로 자제하

고, 마지막 몸에 이른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1. 연잎의 물방울이나 바늘 끝의 겨자씨 처럼, 온갖 욕정에 얽매이지 않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2. 이 세상에서 그의 고통을 다 끝난줄 알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초연한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3. 지혜가 깊고, 슬기롭고 바른길과 그른 길을 분별하고, 위없는 목적에 오이 른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4. 집에 있는 이든 집 떠난 이든 아무와도 사귀지 않고, 집없이 돌아다니며 욕 심이 적은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5. 악한 것이건, 강한 것이건, 모든 산것에 [채찍]을 쓰지 않고, 죽이지 않 는이 ,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6. 적대하는 무리들 가운데 있으면서 적대하지 않고, 폭력을 휘두르는 무리들 가운데서 평화로운 사람,집착된 무리 가운데서 집착되지 않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8. 거칠거나 야하지 않고, 면석한 참말을 하고, 그 말로 사람의 감정을 상하 지 않도록 분명히 이해시키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09. 이 세상에서 길건 짧건, 작건 크건, 깨끗하건 더럽건 주지 않는 것을 취하 지 않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0. 이 세상이나 저세상에서 바라는 게 없고, 기대도 없고, 사로잡힘도 없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1. 아무런 집착도 없고 다 깨닫고, 의심을 벗어나고, 영원(열반)한 깊이에 이 른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2. 이세상에서 선악응ㄹ 다[버리고], 집착을 초월하여 근심이 없고 깨끗한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고 부른다.

413. 달처럼 깨끗하고, 맑고 흐리지 않고, 기쁨도 일어나지 않게 다 없앤 이, 그 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4. 험하고 힘든 길 윤회, 미망을 넘고 건너가서 저언덕에 이르고, 마음이 안정 되고, 욕망이 없고, 의심도 없고, 집착도 버리고, 마음이 고요한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5. 이세상에서 모든 욕정을 버리고, 집을 떠나 수도생활을 하고, 생기는 욕정 을 다 끊은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6. 이 세상에서 모든 욕망을 버리고 집을 떠나 수도생활을 하고, 생기는 모든 욕망을 끊은 이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7. 인간적인 모든 연줄을 끊고, 천상계의 연줄도 넘어서고, 온갖 연줄에서 벗 어난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8. 즐거운 일이나 즐겁지 않은 일을 다 버리고, 싱싱하게 번뇌가 없고, 모든 이세상을 이긴 영웅,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19. 중생의 삶과 죽음을 다 알고, 집착이 없고 크게 행복한 이, 깨달은 이, 그 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20. 신들도 귀신(건달바)도 사람들도, 그가 간 자취를 모르고, 번뇌를 다 없앤 절받기에 합당한 이<아라한>,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21. 앞(과거)에도 뒤(미래)에도 중간(현재)에도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고, 한푼 없이 집착이 없는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22. 황소 같이 싱싱하고, 고상하고 영웅적이고, 큰 선인이요, 승리한 이요, 욕 심이 없고 [더러움]을 씻어 버린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423. 전생을 알고, 또 천국과 지옥을 보고, 거듭 낳는 일은 다 없어지고, 지혜가 완성된 성자(무니), 다 이루고 이룬 이,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