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남스님─자살은 생명에 대한 모독

자살은 생명에 대한 모독

-혜남스님-

우리 축구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원정 16강에 들어가 온 나라가 축제 분위기였다.

이러한 때에 한류 스타 박용하 씨가 자살함으로 인하여 온 나라를 슬픔에 잠기게 하였다.

박 씨는 한류스타로서 일본에도 많은 팬을 갖고 있어 거기서도 눈물바다를 이루어 한 음식점에 마련된 빈소에는 이틀 만에 1000명이 넘는 조문객이 다녀갔다고 한다.

박 씨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픔을 안겨주고 간 셈이다.

삼가 조의를 표하고 왕생극락을 비는 바이다.

보도에 의하면 근래에 들어 자살하는 사람이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연예인의 자살이 많다고 한다.

이를 염려한 원로 연예인들이 “연예인의 자살은 사회에 대한 폭력이다”라고 말하며 생명을 함부로 하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고 한다.

마음에 새길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자살은 왜 하는가? 생각나는 대로 몇 가지 사례를 짚어보니 권자에서 물러나 새로운 권력으로부터 압력을 느낄 때, 타의에 의하여 직장에서 물러났을 때, 연예인이 인기에 불안을 느낄 때 주목받던 교수가 연구 실적이 부진할 때, 사업이 부도가 났을 때, 애인으로부터 버림받았을 때 등이 떠올랐다.

부모의 반대를 피하여 작은 절로 찾아와 주례를 맡아 달라는 부탁을 거절할 수 없어 냉수 한 그릇 불전에 올리고 “이렇게 빈손으로 결혼식을 올리듯이 늘 빈손 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기도하며 사십시오”라고 가장 짧고 뜻 깊은 결혼식 주례를 하였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공수래(空手來) 공수거(空手去)’, 본래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이치를 관찰한다면 무슨 잃어버릴 권력이 있으며 잃어버릴 재산 지식 명예가 있겠는가.

모든 것이 구름처럼 왔다가 가는 것 아니겠는가.

다만 소중한 것은 참다운 생명이다.

이 생명 에너지를 나는 불성 자성 한 물건 등으로 표현한 것으로 이해하고 싶다.

스스로 자기 생명을 버리는 것은 불성종자를 버리는 것이고 생명의 근원을 끊어버리는 것이다.

깊이 생각 하기를 빈다.

-불교신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