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계이야기] 4. 불망어(不妄語) – 진실을 깨뜨리는 망어

지난 세 달동안 살펴본 불살생·불투도·불사음계는 몸과 말과 뜻의 삼업(三業) 중 몸으로 짓는 신업(身業)과 관련된 것이요, 망어를 하지 말 것을 밝힌 불망어계는 구업(口業)을 다스리는 계이다.

망어(妄語)를 순수한 우리말로 바꾸면 거짓말이 된다. 거짓말은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같이 꾸며서 하는 말이다. 곧 거짓말은 진실되지 않는 마음, 헛되고 거짓으로 가득찬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로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속인 다음 다른 사람을 속이게 된다. 누구든지 남을 속일 뿐 아니라 스스로의 진실까지 저버리게 되면, 그 사람은 참된 삶을 이룰 수도 없고 진실한 도를 이룰 수가 없다. 삶과 도는 진실을 근본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망어장도법(妄語障道法)’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불교 수행에 있어 망어는 큰 장애가 된다는 것이다. 또 ‘망어타옥(妄語墮獄)’이라는 말도 많이 한다. 거짓말을 자주 하면 결국 지옥에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속담에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고 하였듯이, 아무리 작은 거짓말이라도 예사로 하다보면 큰 거짓말도 서슴없이 저지를 수 있게 되고, 큰 거짓말에 능해지면 지옥의 문이 열리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사랑스런 아들 라후라의 작은 거짓말을 엄히 꾸중하셨다.

15세에 출가한 라후라는 머리가 총명하고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으나, 장난기가 심하여 때때로 부처님이 계신 곳을 달리 일러주는 등, 작은 거짓말로 사람들을 속이고는 즐거워하였다. 그러한 사실을 전해들은 부처님께서는 라후라가 있는 곳으로 가서 물을 떠오게 하여 당신의 발을 씻긴 다음 물었다.

“너는 이 물을 마실 수 있느냐?”

“없습니다.”

“왜?”

“발을 씻어 더러워졌기 때문입니다.”

“너도 이 물과 같다. 수도에 힘을 쓰지 않고 마음을 청정하게 갖지 않고 계행을 지키지도 않는다. 삼독(三毒)의 때를 가슴에 가득히 안고 있어 마치 이 물과 같이 더럽혀져 있다.”

부처님은 그릇의 물을 버리게 한 후, 다시 물었다.

“너는 이 그릇에 음식을 담을 수 있느냐?”

“없습니다.”

“왜?”

“손발을 씻은 물그릇이기 때문입니다.”

“너도 이 그릇과 같다. 사문이면서 거짓말을 하고 마음속에 도를 닦을 뜻이 없으므로 더러운 물을 담는 그릇과 같은 것이다. 마음의 양식이 될 것을 담을 수는 없느니라.”

말이 끝나자 부처님께서는 곧바로 물그릇을 걷어찼고, 그릇은 저만큼 굴러가다가 멈추었다.

부처님께서는 라후라가 일찍이 보지 못했던 준엄한 얼굴로 꾸짖었다.

“너는 사문이면서 행동을 조심하지 않았고 거짓말을 하여 사람을 괴롭혔다. 너는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지 못할 것이다. 지혜로운 자로부터 아낌을 받지 못한 채 목숨이 다하도록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 미혹 속에 헤매이기를 이 물그릇과 같이 할 것이다. 다시는 거짓말을 하지 말고 진실한 뜻을 잘 가다듬어라.”

준엄한 부처님의 꾸중을 새겨 듣고 결심을 새로이 가진 라후라는 계율을 지키고 정진에 힘을 다하였으나 쉽게 깨달음을 얻지 못하였다. 20세가 되던 어느 날 라후라는 부처님을 따라 탁발을 나갔다가 설법을 들었다.

“모든 삼라만상과 몸과 마음과 생각이 모두 무상하다고 생각하여라. 그러면 모든 집착이 사라지고 깨달음을 얻을 수가 있다.”

법문을 듣는 순간 라후라는 문득 마음이 우주를 향하여 열리는 것을 느꼈다. 그는 홀로 기원정사로 돌아와 좌선을 하였고 드디어 깨달음을 얻었다. 이에 부처님께서도 한없이 기뻐하셨다.

부처님께서 사랑하는 아들 라후라를 엄하게 다스린 까닭은 진실을 이루고 도를 이루는데 있어 거짓말보다 더 큰 장애가 없다는 것을 깨우쳐주기 위해서였고, 부처님의 꾸중을 들은 라후라 또한 자신의 잘못을 뉘우쳐 정직하고 진실되게 정진함으로써 도를 이룬 것이다.

실지로 망어를 자주 행하게 되면 스스로에게 이롭지 않은 많은 과보를 받게 된다. <대지도론> 권 13에는 망어로 인한 여러 가지 과보를 밝혀 놓았다.

① 선신이 멀리 떠나고 나쁜 신이 좋아하며
② 아무리 진실을 말해도 남이 믿어주지 않으며
③ 지혜있는 이가 논의하는 곳에는 참여할 수 없으며
④ 항상 비방을 당하고 추악한 소리를 들으며
⑤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해도 따르는 이가 없으며
⑥ 항상 근심 걱정이 끊이지 않으며
⑦ 목숨을 마치면 지옥에 떨어지고
⑧ 지옥에서 나와 사람이 되더라도 항상 비방을 당한다.

망어의 결과가 이러하거늘, 어찌 나의 불행과 고립을 초래하는 망어를 함부로 내뱉을 것인가? 이제 망어의 여러 가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日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