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봉스님─사람목숨

사람 목숨

-경봉스님-

여러분이 집에 꿀치는 벌을 먹이면 그 조그마한 것이 꿀을 치려고 삼십리 밖에 나가 꽃가루를 묻혀서 향기를 취해오면 아직 날개가 안난 벌은 그 안에서 꿀치는 데까지 운반을 해주는데 그 집안에 사람이 죽어서 벌통에 부고를 부치면 벌목에 흰테를 두르고 나온다..

그러니 여러분은 무엇을 하든지 놀고 먹어서는 안되고 자기가 노력을 해서 먹고 살도록 해야된다…..

내 말 한마디 한마디가 진리적이요 과학적이요 철학적이다.

무엇이든지 이치에 당해야 되지 이치에 안당하면 안된다.

내가 전번에도 얘기했지만…

부산에 있는 어느 집에서 쥐약을 쳤는데 그 쥐약을 먹은 쥐도 죽고 또 그 쥐를 먹은 고양이도 다 죽게 되어서 집주인이 그것을 보고 그 고양이와 쥐를 위하여 [마하반야 바라밀다심경] 이백칠십 자를 읽는데 다 죽어가는 고양이가 주인앞에 쫒아와 엎드려서 그 심경 읽는 소리를 다 듣고 숨을 거둔다.

소나 개나 말이나 이런 짐승에게 경을 읽으면 그것이 무슨 소리인지 모르지만 그것이 부처님의 진리법문이기 때문에 귀를 통해서 심장으로 들어가면 속이 시원해져서 가만히 듣고있다.

서울 세검정에서 나무뿌리를 가지고 물건을 만들어 파는 사람이 며칠전에 정신이상이 되어서 여기 왔는데 왜 그러냐고 물으니까 내가 집안에 나무뿌리를 여러개 파두었더니 개미 수십만 마리가 집안을 하도 더럽혀서 그 개미를 휘발유를 뿌려 죽였더니 그로 인해 정신이상이 생겨서 여기 왔다고 한다.

그래서 내가 그것을 마음으로 참회하라고 했더니 요즈음은 병세가 좀 나아졌다.

그런데 우리가 언제 죽을지 모른다.

부처님이 여러 제자를 모아놓고 “인명이 어느 사이에 있느냐?”

이렇게 물으니 한 제자가 “수일간에 있습니다” 이랬다.

사람이 살다가 수일간에 죽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부처님이 “너는 공부 못하겠다” 그러고는 다른 제자에게 묻기를 “인명이 어느 사이에 있느냐?” 하니까

“밥먹을 사이에 있습니다” 이랬다.

“너도 공부 못하겠다” 그러고 또 물었다.

“인명이 어느 사이에 있느냐?” 이렇게 물으니 한 제자가 이렇게 말했다.

“호흡지간에 있습니다” 숨 들이쉬고 내쉬는 사이에 있다는 말이다.

그러니 “너는 공부하겠다” 이랬다.

이와같이 사람의 목숨은 눈 깜짝할 순식간에 달려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