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란

불교란?

1. 종 교 학     종교는 어둠을 먹고 자란다, 대개 종교는 대중들에게 두려움을 강조해서 겁을 주거나 이성을 마취시킨다.

대중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나타나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 하지만 그 내용은 상황은 논리적이고 유효하게 극복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을 자극하고 이성을 마비시켜 자신이 믿고 따르는 신에게 의존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은 신이 알아서 해결 해줄 것이라고 주장한다.

어렵고 힘들 때 나타나서 빛과 지혜를 준다고 주장 하지만 정작 주어진 것은 어둠과 혼동, 이성의 마취와 어리석음만 성숙 시킨다.

  2. 불교는 종교가 아니다    불교는 종교적 주체로서 영혼도 인정하지 않고 종교적 대상으로 신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불교는 종교가 아니다.

서양의 종교는’Religion’ 에서 온 말로써 이는 곧 대상을 신봉하고 예배하며 그와 결합하므로 구원을 받는 다는 의미로, 따라서 서양의 종교는 인간이 신으로 부터 무언가를 끊임없이 기구(祈求, 원하는 바가 실현되도록 빌고 바람)하고, 그러기 위해서 기도하는 신앙생활이 이루어진다.

이에 비해 불교는 기구하는 대상으로서의 신이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기구하는 주체로서의 자아도 인정하지 않는다.

붓다는 그의 전 생애에 걸쳐서 해결하고자 했던 것은 인생의 苦(dukkha)라는 문제였다.

그가 출가 한 것도, 6년에 걸쳐 힘든 수행을 한 것도 그리고 정각을 성취한 뒤 45년간 쉬지 않고 모든 노력을 기울여 사람들을 가르친 것도 苦를 해결하기 위해서 엿을 뿐 그의 유일 한 관심사는 苦와 苦에서 해탈 이였다.

  3. 불교란 무엇인가 ?    1) 부처님의 가르침에 확신을 가지고 실천 하는 종교이며, 존재를 초월하는 것, 거듭 태어나는 윤회를 완전히 끊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인과응보의 원리를 믿고, 인연의 소중함을 알고, 인과 연이 모두 한 마음에서 비롯됨을 깨닫고,    3) 언제 어디서나 자비로운 마음으로 고통속의 중생을 구제 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

  4. 불교의 정의 “부처님의 가르침” 즉 인간의 번뇌로 부터 벗어나게 해줄 깨달음의 도를 성취할 수 있도록 불타의 가르침을 전해주고 실천을 도와주는 종교.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