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남스님─순간순간이 해탈임을 깨닫고 내 안의 아미타불 찾자

“순간순간이 해탈임을 깨닫고 내 안의 아미타불 찾자” 양산 통도사 전계대화상

혜남스님

〈화엄경〉의 게송 중에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만일 어떤 사람이 삼세 일체의 부처를 알고자 한다면 마땅히 법계의 모든 본성이 마음으로 이뤄진지 알아라”라는 뜻입니다.

즉, 마음을 잘 쓰면 행복하게 되고 마음을 잘 못 쓰면 불행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중생이 부처님과 가르침인 법, 부처님의 법을 따르며 수행하는 스님을 마음깊이 생각하며 염불한 공덕으로 해탈하게 되는 것입니다.

염불은 흔히 소리를 내며 하는 것이라고만 알고 있지만 마음속으로 하는 염불도 있습니다.

흘러가는 시간 등 물리적인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불안과 공포 등 마음속의 심리적인 것들은 놓아버리면 없어지는 것들입니다.

세속의 공부는 계속 쌓아가는 것이 미덕이고 최고이지만, 도문(道門)의 길에 접어들면 필요 없는 것들을 하나씩 버려 나가야 합니다.

계속 버려 더 이상 버릴 것이 없는 단계가 곧 도의 경지인 것입니다.

흑씨 범지가 부처님께 법문을 청하기 위해 양손에 꽃을 들고 부처님께 올리려고 하자, 부처님께서는 “놓아버려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흑씨 범지는 오른손에 든 꽃을 놓아버렸지만 부처님은 또 “놓아버려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왼손의 꽃마저 놓아버렸지만 또 “놓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흑씨 범지는 “더 이상 놓을 것이 없는데 무엇을 더 놓으라고 하십니까”라고 부처님께 여쭙게 됩니다.

이에 부처님께서는 “내가 너에게 놓으라 한 것은 꽃을 놓으라 한 것이 아니라 밖으로 6진(六塵)과 안으로 6근(六根), 중간의 6식(六識)을 한꺼번에 놓아버리라 한 것이다.

놓아버릴 곳이 없으면 이 곳이 네가 생사를 면한 곳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쓸데없는 잡생각을 다 놓아버리라는 뜻입니다.

그 망심이 다한 그 자리가 곧 부처자리요, 그 시간으로 부처가 된다는 말입니다.

흔히 우리는 행복을 먼 곳에서만 찾으려고 합니다.

고귀한 서적이나 사람을 만나 이를 찾으려고도 합니다.

또한 작은 씨앗을 심어 먼 미래가 되어서야 수확할 수 있는 열매를 행복이라고 착각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이 시간, 이 자리가 곧 부처님이 계신 곳이요, 해탈의 시간인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바로 행복입니다.

어디를 가시던지 그 순간순간이 해탈이며, 누구를 만나던지 만나는 그 사람이 바로 부처요, 해탈이며 행복임을 잊지 마시고 살아가시길 당부드립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