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여래 인간선언에 대한 인연

석가여래 인간선언에 대한 인연

부처님은 연등부처님에게 수기를 받은 뒤에도 보시 지계 출이(出離) 지혜 정진 인욕전실 결정 사랑 봉사등 10바라밀을 중심으로 갖가지 수행을 거듭하였는데 군중들은 기뻐하고 하늘 사람들은 축하하였다.

연등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뒤 콘단냐 길상 선의 이왈(伊日) 소조(所照) 네 부처님이 차례로 태어났다.

콘단냐 부처님께서 설법으로 1조 백9억 군중들을 제도할 때 부처님께서는 비지타아비(基勝者)라는 보살로 태어나 그들에게 광명을 베풀고 전륜성왕의 위를 버리고 4선8정을 3장, 5신통을 얻었고, 길상 부처님 때에는 벳사타라(一切度)로 태어나 강아(剛牙)야차에게 사랑하는 두 아들을 보시하고 어떤 부처님 탑 앞에서 소신(燒身) 공양을 했으며, 수루치(善喜)바라문으로 태어나서는 그 많은 수행자들에게 우유공양을 하고가사 불사를 했다.

또 선의 부처님때는 아들라(無以)용왕으로 태어나 음악공양을 한 뒤 범의를 보시하고 이왈부처님 당시에는 월천(越天)바라문이 되어 3귀 5계를 받고, 소조부처님 당시에는 미강(未降)바라문으로 태어나 청법하고 성불의 예언을 받았다.

소조부처님 다음에는 아노 맛다시이 부처님과 카수마나아라나 등 세 부처님이 출세하였는데 그때에도 부처님은 야차의 우두머리로 태어나기도 하고 사람으로 태어나기도 하여 그 부처님과 제자들의 수행상을 보고 공양을 베푼 뒤 신통과 선정을 얻어 수기를 받기도 하였다.

파두마 부처님 다음으로 파두마물타라(蓮華上<연화상>)부처님과 수메다(善想<선상>)수쟈아타 피아닷시이(善見<선견>) 아타닷시이 담마닷시이 싣닷다(善吉祥<선길상>), 웃사, 비람시이, 시키이벳사부우 카쿠산다 코오나아가마나 카사파등 많은 부처님들이 출세하였는데 그때마다 부처님은 결발(結髮), 상승(上勝) 이라는 사람과 전륜성왕, 카아사파청년 선계(善界)고행자 제석천왕 길상행자 선생찰제리 기승왕(己勝王) 무비(無比)용왕 복적왕(伏賊王) 선현왕(先現王) 안은왕(安隱王) 산왕(山王) 광호(光護) 청년등으로 태어나 갖가지 보시와 인욕과 정진 선정으로 10바라밀을 완성하고 도솔천 내원궁에 계시다가 장차 새 세상이 시작되어 새부처님을 필요로 하여 전륜성왕이 세상을 다스릴 때에 시기와 국토 지방 가계 어머니의 수명등을 감안하여 마야부인의 태에 들었던 것이다.

태어날 때는 옛날 대약(大藥)으로 났을 때에는 손에 전단나무를 쥐고 태어났고 일체도를 났을 때는 돈을쥐고 태어났는데 이번에 태어날때는「나는 세계의 제일인자」(唯我獨尊<유아독존>)라는 인간선언을 하고 났다.

사바세계 중생들이 욕심 때문에 자기 자성을 망각하여 타락해 있었기 때문이다.

<서응경>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