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藥師琉璃光如來本願功德經)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藥師琉璃光如來本願功德經)

대당(大唐) 현장(玄獎)한역 김달진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세존[薄伽梵]께서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교화하시다가 광엄성(廣嚴城)에 이르러 낙음수(樂音首) 아래에 머물러 계셨다. 대비구[大苾蒭] 8천의 무리와 함께였다.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은 3만 6천이며, 국왕과 대신과 바라문ㆍ거사(居士)ㆍ천(天)ㆍ용(龍)ㆍ약차(藥叉)ㆍ인비인(人非人) 등과 한량없는 대중에게서 공경을 받으며 둘러싸여서 그들을 위하여 설법을 하고 계셨다.

이 때 문수사리[曼殊室利] 법왕자(法王子)는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아 자리에서 일어났다. 한쪽 어깨에 가사를 메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세존을 향하여 몸을 굽히고 합장하여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바라옵나니, 이와 같은 상(相)에 속하는 여러 부처님의 명호(名號)와 근본[本]된 대원(大願)과 수승한 공덕을 연설하여 주십시오. 듣는 모든 이로 하여금 업장(業障)을 없애도록 하여 주십시오. 상법(像法)이 구르는 때의 여러 유정(有情)을 이롭게 하고 즐겁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세존께서는 문수사리 동자를 칭찬하여 말씀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문수사리야, 너는 대비(大悲)로써 여러 부처님의 명호와 본원(本願)과 공덕을 설하라고 나에게 간절히 청하였다. 업장에 묶인 유정(有情)을 벗어나고, 상법이 구르는 시대의 여러 유정을 이롭게 하고안락하게 하기 위함이니, 너는 지금 분명하게 잘 들어서 잘 사유(思惟)하여라. 마땅히 너를 위하여 설하리라.”

문수사리는 아뢰었다.

“그러하옵니다. 원하오니 설하여 주십시오. 저희들은 즐겨 듣겠나이다.”

부처님께서는 문수사리에게 말씀하였다.

“이곳으로부터 동쪽으로 10갠지스강의 모래만큼 많은 불토(佛土)를 지나서 세계가 있다. 정유리(淨琉璃)라고 이름한다. 부처님은 약사유리광(藥師琉璃光) 여래ㆍ응공(應供)ㆍ정등각(正等覺)ㆍ명행원만(明行圓滿)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장부(無上丈夫)ㆍ조어사(調御士)ㆍ천인사(天人師)ㆍ불박가범(佛薄伽梵:佛世尊)이라고 이름한다. 문수사리야, 그 불세존(佛世尊)이신 약사유리광여래는 본래 보살의 도를 행할 때, 열두 가지 대원(大願)을 발하여 여러 유정이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하였느니라.

첫째 대원은, 내가 내세(來世)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얻었을 때, 자신의 광명이 치연(熾然)하여 한량없고 수없이 많고 가없는 세계를 남김 없이 비추고, 32대장부의 상(相)과 80수호(隨好)로써 그 몸을 장엄하며, 일체의 유정이 나와 다름이 없도록 할 것을 원한다.

둘째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菩提)를 얻었을 때, 몸은 유리와 같아 안팎이 명철하고 깨끗하여 하자와 티끌이 없고, 광명은 광대(廣大)하고 공덕은 높고 높아 몸이 안주(安住)하여 염망(焰網)으로 장엄하기가 해와 달을 능가하여 유명(幽冥)의 중생은 모두 이 빛을 받아 뜻하는 바를 따라 모든 사업을 성취할 것을 원한다.

셋째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한량없고 가없는 지혜의 방편으로써 모든 유정으로 하여금 모두가 다함 없는 수용(受用)할 물건을 얻게 하고, 중생(衆生)으로 하여금 소유(所有)가 빈약하지 않도록 할 것을 원한다.

넷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이 삿된 도를 행하면 그 모두를 보리의 도에 안주하게 할 것이다. 만약 성문(聲聞)과 독각승(獨覺乘)을 행하는 이가 있으면 그 모두를 대승(大乘)에 안주하여 서도록 할 것을 원한다.

다섯째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한량없고 가없는 유정이 나의 법(法) 안에서 범행(梵行)을 수행하면 그 모두에게 불결계(不缺戒)를 얻게 하고 삼취계(三聚戒)를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설사 깨뜨리고 범하는 일이 있어도 나의 이름을 들으면 도리어 청정함을 얻어 악취(惡趣)에 떨어지지 않을 것을 원한다.

여섯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有情)의 몸이 하열(下劣)하여 온갖 기관이 불구(不具)이거나, 추악하고 천하며 완고하고 어리석거나, 눈 멀고, 귀 먹고, 벙어리이거나, 손과 발이 비틀리고 앉은뱅이이고, 꼽추이거나, 온몸이 곪고 미치광이이거나 하는 온갖 병고(病苦)가 있더라도 나의 이름을 들으면 일체 모두가 단정함과 힐혜(黠慧)를 얻고 모든 근이 완전히 구비되고 모든 질병과 고통이 없을 것을 원한다.

일곱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이 온갖 병으로 절박하여 구할 길 없고, 돌아갈 수 없고, 의사가 없고, 약이 없고, 어버이가 없고, 집이 없고, 빈궁하고 괴로움이 많으나 나의 명호를 한번만이라도 귀로 들으면 병의 모든 것이 없어지고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집과 권속과 재물이 모두 풍족하고 나아가서는 무상(無上)의 보리를 증득할 것을 원한다.

여덟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인(女人)이 있어, 여자의 온갖 나쁜 것 때문에 쫓기고 괴로워하여 극히 싫어하는 마음이 나서 여자의 몸을 버리고자 원하면 나의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일체가 모두 여자를 변하여 남자가 되게 하고 장부의 상(相)을 갖출 수 있고, 나아가서는 무상의 보리를 증득할 것을 원한다.

아홉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모든 유정으로 하여금 마(魔)의 견망(羂網)을 벗어나 모든 외도의 결박에서 해탈시키고, 만약 온갖 악견(惡見)의 수풀[稠林]에 떨어지면 그 모두를 이끌어 거두어서 정견(正見)에 있게 하고, 얼마 동안 여러 보살행을 닦게 하여 빨리 무상의 정등보리를 증득하게 할 것을 원한다.

열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이 왕의 법을 어겨 묶이고 매를 맞고 옥에 갇치고, 혹은 사형을 당하게 되고, 기타 한량없는 재난으로 능욕을 받아 슬픔과 근심으로 애타게 하여 몸과 마음에 괴로움을 받으매, 만약 나의 이름을 들으면 나의 복덕과 위신력(威神力)으로 그 모든 근심과 괴로움을 해탈하게 할 것을 원한다.

열한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이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괴롭힘을 받아 밥을 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악업(惡業)을 짓는다 해도 나의 이름을 들을 수 있어 오롯한 마음으로 수지(受持)하면, 나는 마땅히 먼저 상묘(上妙)한 음식으로 그 몸을 배 부르게 하고 뒤에 법의 맛으로 필경은 안락하게 하여 이를 세울 것을 바란다.

열두째의 대원은,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여러 유정이 가난하여 옷이 없고, 파리와 모기에게 물리고, 추위와 더위로 밤낮 괴로움을 당하매 만약 나의 이름을 듣고 오롯한 마음으로 수지하며 그 바라는 것, 즉 훌륭한 옷을 얻을 수 있고, 또 모든 보배로 장엄한 화만(華鬘)과 도향(塗香)과 고악(鼓樂)과 온갖 노리개를 얻을 수 있고 마음의 뜻하는 바를 따라 모두가 만족하기를 바란다.

문수사리여, 이것을 그 세존이신 약사유리광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 보살도를 행할 때 발한 열두 가지 미묘한 서원이라 한다. 또한 문수사리여, 이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께서 보살도를 행하실 때 발한 대원과 그 불토(佛土)의 공덕장엄(功德莊嚴)을 내가 1겁(劫) 혹은 1겁 이상을 설한다 해도 다할 수가 없다. 더욱 그 불토는 한결같이 청정하여 여인이 있지 않으며, 또 악취(惡趣)와 괴로움의 소리도 없으며, 유리로 땅을 삼고, 황금의 새끼로 길의 경계를 하고 성의 문과 궁궐과 누각과 난간과 창문과 나망(羅網)이 모두 7보(寶)로 되어 있다. 또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은 같이 공덕장엄은 평등하여 차별이 없다.

그 나라에는 두 사람의 보살마하살이 있는데 한 사람은 일광변조(日光遍照)라고 이름하며, 또 한 사람은 월광변조(月光遍照)라고 이름한다. 이들은 저 한량없이고 수없이 많은 보살들의 상수(上首)이다. 그 모두는 능히 그 세존ㆍ약사유리광여래의 정법보장(正法寶藏)을 지니고 있다.

문수사리, 이 때문에 여래 신심(信心)이 있는 선남자 선여인들은 마땅히 그 부처님의 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해야 하느니라.”

이때 세존께서는 문수사리(文殊師利)동자에게 다시 말씀하셨다.

“문수사리, 여러 중생은 선악을 모르고, 오직 탐욕과 인색함을 품어 보시와 보시의 과보를 모르고, 어리석고무지(無知)하여 믿음의 뿌리가 뽑히고, 많은 재보를 모아서는 지키기에 힘을 더하고, 구걸하는 이가 오는 것을 보고는 그 마음이 기뻐하지 않고, 설사 부득이하여 보시를 할 때는 몸과 살을 애이는 듯한 깊은 아픔과 아까운 마음을 이르키는 일이 있다.

또 인색함과 탐욕이 한량없는 유정이 있다. 재산을 모아서는 그것을 자신을 위하여서도 쓰지 못하거니, 하물며 부모와 처자와 노비와 고용인과 그리고 구걸하러 오는 이에게 주겠느냐. 그 여러 유정은 이로부터 목숨이 다하여서는 아귀(餓鬼)의 세계나, 혹은 방생취(傍生趣)에 태어난다.

그 옛날 인간으로서 일찍이 잠깐동안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있었던 까닭으로 해서, 지금 악취(惡趣)에 있어도 잠시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기억하고 염(念)할 수가 있다. 염(念)할 때는 곧 그 곳에서 없어져 도리어 사람 가운데 태어나 숙명념(宿命念)을 얻고, 악취의 괴로움을 두려워하여 욕락(欲樂)을 즐기지 않고, 즐겨 보시를 행하며, 보시하는 이를 찬탄하고, 일체의 소유를 모두 아끼거나 탐착(貪着)하는 일이 없고, 더욱이 점차로 머리와 눈과 손과 발과 살과 몸까지를 능히 나누어 구하여 오는 이에게 보시한다. 하물며 남은 재물이겠느냐.

또 문수사리야, 만약 여러 유정이 여래에게서 온갖 배울 것을 받았다해도 계율을 깨뜨린다. 계율을 깨뜨리지 않으려 하여도 규칙을 깨뜨리는 일이 있다. 계율과 규칙에 있어서 깨뜨리는 일이 없다고 하여도 정견(正見)을 깨뜨리는 일이 있다. 정견을 깨뜨리지 않는다 하여도 다문(多聞)을 버리고 부처가 설하는 경(經)의 깊은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있다. 다문(多聞)이라 하여도 교만함이 더하고 그 교만함으로 마음이 가리웠기 때문에 스스로를 옳다 하고 남을 그르다고 한다. 정법(正法)을 싫어하고 비방하며 마(魔)의 무리와 짝을 한다. 이와 같이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삿된 견해를 행하고, 또 한량없는 1천만의 유정으로 하여금 지옥에 떨어지게 한다.

이 여러 유정은 마땅히 지옥과 아귀와 축생을 유전(流轉)함에 그침이 없을 것이다. 만약 이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있으면 곧 악행(惡行)을 버리고 모든 선법(善法)을 닦아서 악취(惡趣)에 떨어지지 않는다. 설사 여러 악행을 버리고 선법(善法)을 수행하지 못하여 악취에 떨어지는 자가 있다고 하여도 그 여래의 본원(本願)의 위력으로 그들로 하여금 잠시 현전(現前)에서 이름을 듣게 하여 그 곳에서 목숨이 다하여서는 사람의 세계에 태어나게 한다. 그리하여 바른 견해의 정진을 얻고, 뜻과 바람[樂]이 잘 조화하고, 곧 집을 버리고 출가의 기레 나아가 여래의 법(法) 안에서 진리[學處]를 수지(受持)하여 깨뜨리고 범하는 일이 없으며, 바른 견해와 부천미의 말씀을 많이 듣게 되어 깊은 뜻을 이해하며, 교만하지 않고 정법을 비방하지 않으며 악마의 짝이 되지도 않아 점차로 여러 보살의 행을 수행하여 속히 원만함을 얻게 한다.

또 문수사리야, 만약 여러 유정이 인색하고 탐욕하고 질투하여 자기를 높이고 남을 비방하면 마땅히 세 가지 악취(惡趣)에 떨어져 한량없는 긴 세월동안 온갖 혹심한 괴로움을 받고, 혹심한 괴로움을 받은 다음에는 그 곳에서 목숨이 다하여 인간의 세계에 태어나되 소와 말과 낙타와 나귀가 되어 항상 채찍을 맞고 굶주림과 목마름의 괴로움을 받고, 또 항상 무거운 짐을 지고 길을 따라 가야하고, 혹은 사람이 되어서는 비천한 생활을 하고, 남의 노비가 되어 남의 부정을 받고, 항상 자유롭지 못하다.

만약 옛날 사람으로 있었을 때, 일찍이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었다면, 이 선인(善因)으로 해서 지금 다시 생각해 내어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면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온갖 괴로움에서 해탈하여, 온갖 기능이 영리해져서 지혜롭고 다문(多聞)하여 항상 뛰어난 법을 구하고, 항상 착한 벗을 만나며, 길이 악마의 그물을 꾾고, 무명(無明)의 껍질을 깨뜨리고, 번뇌의 강을 마르게 하며, 일체의 생(生)과 늙음과 병(病)과 죽음과 근심과 걱정과 고뇌(苦惱)를 해탈한다.

또 문수사리야, 만약 여러 유정이 떨어지기[乖離]를 좋아하고, 또한 서로 싸우고 다투어 자기와 남을 괴롭히고 어지럽게 하며, 몸과 말과 뜻으로 온갖 악업(惡業)을 짓고 증장(增長)하며, 전전하여 항상 이롭지 아니한 일만을 하고, 서로 모함하고 해치며, 산과 숲과 나무와 무덤 등의 신에게 고하고 그를 불러 여러 중생을 죽이고, 그 피와 살을 취하여 약차(藥叉)와 나찰(羅刹)등을 재사하며, 원한이 있는 사람의 이름을 쓰거나 그의 행상을 지어 나쁜 주술로 이를 지주하고, 삿된 도로서 사람을 죽도록 기원[魘魅]하고, 뜨거운 지옥에 들라고 저주[蟲道]하고, 시귀(屍鬼)를 불러 일으켜 그의 목숨을 끊고 그 몸을 파괴하고자 한다. 이런 여러 유정이 만약 이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있으면 그 여러 가지 나쁜 일들 모두가 해칠 수 없게 된다. 그 모든 것이 변하여 모두 자비로운 마음을 일으키고 이익되게 하고 안락하게 하고 괴롭히려는 뜻과 원한의 마음도 없어지며, 각각 기뻐하고 즐겨하며 자신의 능력[所受]에 따라 기쁨과 만족함이 일고 서로 침해하지 않으며 서로가 이익을 준다.

또 문수사리야, 만약 비구와 비구니와 우바새와 우바이의 사부대중, 그리고 기타 믿음이 깨끗한 선남자와 선여인 등이 있어서 능히 팔분재계(八分齊戒)를 수지하고, 혹은 일년을 지나고 혹은 다시 세달을 지나서 진리를 수지하는 일도 있다. 이 선근(善根)으로 서방극락세계의 무량수불(無量壽佛)이 계시는 곳에 태어나 정법을 듣고자 원하지만 아직 정해지지 않는 자가 만약 세존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으면 목숨이 다 할 때, 여덟 분의 대보살, 즉 문수사리보살과 관세음보살과 득대세(得大勢) 보살과 무진의(無盡意) 보살과 보단화(寶檀華) 보살과 약왕(藥王) 보살과 약상(藥上) 보살과 미륵보살이라고 하는 여덟분 대보살이 하늘을 타고 와서 그 길을 가리켜 준다.

즉 그 세계와 온갖 여러 가지 빛깔과 온갖 보화(寶華) 속에서 자연히 화생한다. 혹은 이로 인하여 천사에 태어나기도 한다. 하늘에 태어난다고 하여도 아직 근본된 선근은 다하지 않고, 또 다시 그 밖의 여러 악취에 태어나지 않는다. 천상의 목숨이 다해서는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고, 혹은 전륜왕(轉輪王)이 되어 사주(四洲)를 다스리며 위덕(威德)이 자재하여 한량없는 백천의 유정을 십선도(十善道)에 안립(安立)시키며, 혹은 찰제리(刹帝利)와 바라문과 거사(居士)의 대가(大家)에 태어나 대단히 풍요한 재보(財寶)가 창고에 넘치고, 모양은 단정하며 권속도 구족하고, 총명하여 지혜롭고, 용감하고 건장하여 뛰어난 용맹이 있어서 대력사(大力士)와 같이 된다. 만약 이 여인이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잇어 지극한 마음으로 무지하면 뒤에 다시는 여자의 몸을 받지 않는다.”

이 때문에 문수사리 동자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마땅히 맹서합니다. 상법(像法)시대에 여러 가지 방편으로 믿음이 깨끗한 여러 선남자와 선여인 등으로 하여금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듣도록하고, 잠 속에서도 부처님의 이름으로서 그 귀를 깨이도록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경을 지니고, 독송하고, 혹은 또 남을 위하여 연설하고 열어 보이고, 또는 스스로 서사(書寫)하고 남에게 가르쳐 주어 서사하게 하고, 공경하고 존중하여 온갖 꽃향과 도향(塗香)과 말향(末香)과 소향(燒香)과 화만(花鬘)과 영락(瓔珞)과 번개(幡盖)와 기악(伎樂)으로서 공양하여, 오색의 실로 주머니를 만들어 이를 갈무리하고, 깨끗한 곳을 깨끗하게 치우고 높은 자리를 만들어 안치(安置)하면, 이때 사대천왕(四大天王)은 그 권속과 그 밖의 한량없는 백천의 하늘무리가 모두 그곳을 찾아와 공양하고 수호하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보배로운 경이 유행하는 곳과 능히 수지하는 일이 있으면,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본원공덕(本願功德)과 이름을 들으므로 해서 이 곳에는 횡사(橫死)하는 일이 없고, 또 다시는 악귀신(惡鬼神)에게 그 정기(精氣)를 빼앗기는 일이 없을 것을 마땅히 알 것입니다. 설사 이미 빼앗긴 자가 있어도 다시 옛과 같은 몸과 마음의 안락함을 얻게 하겠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문수사리에게 말씀하셨다.

“그와 같고 같도다. 네가 설하는 것과 같다. 문수사리야, 만약 믿음이 깨끗한 선남자와 선여인 등이 있어 그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를 공양하고자 바란다면, 마땅히 먼저 그 부처님의 형상을 세우고 청정한 자리를 만들어 이를 안치하여야 한다. 여러 가지 당번(幢番)으로 그 곳을 장엄하고, 일곱날과 일곱 방으로 팔분재개(八分齊戒)를 수지하며, 청정한 음식을 먹고, 목욕하고 향을 바르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마땅히 때묻지 않은 마음과 성내지 않는 마음으로 모든 유정에게 이익과 안락과 자비와 희사(喜捨)와 평등한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북을 울리고 노래를 부르며 불상을 오른 쪽으로 돌며, 또 마땅히 그 여래의 본원공덕을 염하여 이 경을 독송하고, 그 듯을 사유하며 연설하여 열어보여야 한다. 즐거히 구함에 따라 일체의 모두가 성취할 것이다. 장수하기를바라면 장수함을 얻을 것이며, 부자되기를 바라면 부자가 될 것이며, 관의 지위를 구하면 관의 지위를 얻을 것이며, 남녀를 구하면 남녀를 얻는다.

또 만약 어느 사람이 갑자기 악몽(惡夢)을 얻어 여러 가지 나쁜 모양을 보고, 혹은 괴상한 새가 날아와 모이고, 혹은 사는 곳에서 백 가지 괴상한 일이 일어난다면, 이 사람이 만약 여러 가지 오묘한 연장과 자료를 가지고 그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를 공경하고 공양하면, 악몽과 나쁜 모양의 여러 가지 불길한 일 모두가 남김 없이 사라져 없어져서 환난을 이룰 수가 없다. 혹은 물과 불과 칼과 독(毒)과 깍아지른 절벽과 사나운 코끼리와 사자와 호랑이와 이리와 곰과 성질이 사나운 큰 곰과 독사와 나쁜 전갈[蠍]과 지네와 그리마와 모기와 등에 등의 더러움이 있을 때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그 부처님을 기억하고 염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일체의 두려움에서 모두가 해탈함을 얻는다. 만약 다른 나라가 침략해와서 훔치고 난을 일으키면 그 여래를 기억하고 염하여 공경하면 또한 모두가 해탈한다.

문수사리야, 또 다음으로는 만약 믿음이 깨끗한 선남자와 선여인 등이 있다면 모양이 다하도록 다른 하늘을 섬기지 않고 오직 마땅히 한 마음으로 불(佛)ㆍ법(法)ㆍ승(僧)에 귀의하여 계율을 수지하여야 한다. 혹은 오계와 십계와 보살의 사백계와 비구의 이백오십계와 비구니의 오백계이겠느냐. 수지하는 중간에도 혹은 깨뜨리고 범하는 일이 있으나 악취(惡趣)에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 하여 능히 부처님의 이름을 오롯하게 염(念)하여 공경하고 공양하면 반드시 삼악취(三惡趣)의 생(生)을 받지 않을 것이다. 혹은 여인이 있어 아이를 낳을 때 극심한 고통을 받으나,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그 여래의 이름을 부르고, 공경하고 공양하면 많은 고통이 모두 없어지고 태어나는 아이는 신분(身分)이 구족하여 형색(形色)은 단정하고 보는 이를 기쁘게 하며, 몸의 기능이 날카롭고 총명하며 안온하며 병이 적어 비인(非人)이 그의 정기(精氣)를 빼앗는 일이 없다.”

이 때 세존께서는 아난에게 말씀하시었다.

“내가 칭송하는 것과 같이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께서 소유한 공덕은 곧 모든 부처님이 깊고 깊이 행하시는 바이다. 이해하기가 어렵다. 믿느냐.”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대덕(大德)이신 세존이시여, 저는 여래께서 설하신 진리에 대하여 의혹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여래의 몸과 말과 뜻의 업(業)은 청정하지 않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러 중생은 믿음의 뿌리를 갖추지 못하여 모든 부처님의 깊은 행처(行處)를 설하는 것을 듣고서도 이를 사유(思惟)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약사유리광여래 한 부처님의 이름만을 염(念)하여 곧 그 공덕과 승리를 얻고자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불신(不身)으로 인하여 도리어 비방하게 되며, 그는 커다란 이익과 즐거움을 읽고 온갖 악취에 떨어져 길고 어두운 방을 유전하여 다함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였다.

“그러한 여러 유정이 만약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무지하여 의혹이 생기지 않아서 악취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그러한 일은 있지 않을 것이다. 아난아, 이는 곧 모든 부처님이 깊이 행하는 바이니라. 믿고 이해하기가 어렵다. 너는 지금 마땅히 받아 지니어라. 모든 것이 곧 여래의 위신력임을 마땅히 알라. 아난아, 일체의 성문(聲聞)과 독각(獨覺)과 아직 초지(初地)에 오르지 못한 여러 보살들은 그 모든 것을 남김 없이 여실(如實)하게 믿고 이해할 수가 없느니라. 오직 일생을 묶는 보살만은 제외된다. 아난아, 사람의 몸을 얻기란 어렵다. 삼보(三寶) 가운데 있어서 믿음과 공경과 존중을 받기란 더욱 어렵다.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있기란 더욱 어렵다. 아난아, 그 약사유리광여래의 한량없는 보살행과 한량없는 선교방편(善巧方便)과 한량없이고 광대한 행원(行願)은 내가 만약 한 겁(劫), 또는 한 겁의 이상을 널리 설한다 해도 그 겁은 빨리 지나가 다할 것이다. 그러나 그 부처님의 행원(行願)과 선교방편은 다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이때 우리 가운데 한 보살마하살이 있었다. 이름을 구탈(救脫)이라 하였다.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에 가사를 걸치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몸을 굽혀 합장하여 부처님에게 아뢰었다.

“덕이 크신 세존이시여, 상법(像法)이 구르는 시대에 여러 중생이 있어 온갖 환난으로 곤욕을 당하고, 오랜 병에 시달리어 야위고, 음식을 먹을 수 없고, 목과 입술은 마르고, 모든 곳을 보아도 어둡기만 하며, 죽음의 모습이 눈앞에 있고, 부모와 친척과 벗과 아는 이들이 흐느껴 울면서 둘러쌉니다. 그러나 그 자신은 그 자리에 누워 있으면서, 염마(琰魔)의 사자가 그의 넋을 이끌어 염마법왕(琰魔法王) 앞에 이르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모든 유정에게는 구생신(俱生神:중생에게 딸려 있어 그의 착하고 악한 업을 기록하는 신)이 있어서 그가 지은 바에 따라서 혹은 죄를, 혹은 복을 모두 갖추어 적어서 염마법왕에게 바칩니다. 이 때 그 왕은 그 사람에게 묻고 지은 바를 계산하여 그 죄와 복에 따라서 이를 처단합니다. 그 때 저 병인의 친척이나 아는 이들이 글 위하여 세존이시 약사유리광여래에게 귀의하여 많은 스님을 청하여 이 경을 독경하며, 칠층(七層)의 등을 밝히고, 목숨을 이어 달라고 기원하는 오색의 신번(神旛)을 걸어 둡니다.

혹은 이러한 곳에 그의 넋[識]이 돌아오는 일도 있습니다. 꿈속에 있는 것과 같이 명료하게 스스로 봅니다. 혹은 칠일, 이십일일, 혹은 삼십오일, 혹은 사십구일이 지나서 그의 넋이 돌아올 때, 꿈에서 깨어나느 것과 같이 스스로 선과 불선(不善)의 업, 얻는 과보를 모두 기억하고 압니다. 스스로 업과 과보를 알기 때문에 목숨이 다할 때까지 온갖 악업을 짓지 아니합니다. 이 때문에 믿음이 깨끗한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모두가 마땅히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수지하여 힘이 닿는데까지 공경하고 공양하여 받들어야 합니다.”

이 때 아난은 구탈(救脫) 보살에게 물었다.

“선남자여, 그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를 공경하고 공양하여 받들려면은 마땅히 어떻게 하여야 하며, 또 목숨을 익도록 비는 번등(幡燈)은 어떻게 만들어야 합니까.”

구탈보살이 말하였다.

“대덕(大德)이여, 만약 병든 사람이 있어서 병의 괴로움을 벗고자 바라면 마땅히 그 사람을 위하여 일곱 날과 일곱 밤 동안 팔분재개(八分齊戒)를 수리하여야 합니다. 마땅히 음식과 그 밖의 재물로서 힘이 자라는데까지 비구승에게 공양을 해야 합니다. 밤과 낮 육시(六時)로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를 예배하고 공양하여 받들어야 합니다. 이 경을 마흔 아홉 번 독송하여야 하고, 마흔 아홉 개의 등을 밝혀야 하며, 그 여래의 형상 일곱을 만들어 그 낱낱의 상(像) 앞에 각각 일곱 개의 등을 놓고, 낱낱의 등의 크기는 커다란 수레의 비퀴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십구 일 동안 광명이 끊이지 않아야 합니다. 오색의 채번(綵幡)을 만드는데 마흔 아홉 갈래여야 합니다. 마땅히 여러 가지 중생을 방생(放生)해야 하는데 마흔 아홉에 이르러야 하고, 온갖 횡액과 악취를 위하여 방생하는 일이 되지 않도록 위험과 액난(厄難)을 지나게 하여야 합니다.

또 아난이여, 찰제리(刹帝離)와 관정왕(灌頂王) 등에게도 재난이 일어나는 때가 있습니다. 소위 백성의 무리가 질병을 앓는 재난이며, 다른 나라가 침략해 오는 재난이며, 자기의 나라에 반역이 일어나는 재난이며, 성숙(星宿)와 일월(日月)에 변화가 일어나는 재난이며, 때 아닌 비와 바람의 재난이며, 때가 지나도록 비가 내리지 않는 재난입니다. 그 찰제리와 관정왕 등은 이 때, 마땅히 일체의 유정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여러 묶이고 갇힌 자를 용서하며, 앞에서 설한 바와 같은 공양의 법에 의하여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를 공양하여 받들어야 합니다. 이 선근(善根)은 그 여래의 본원의 힘에 의하기 때문에 그의 나라로 하여금 곧 안온하게 합니다. 바람과 비는 때에 따르고 곡물은 성숙하며, 일체의 유정은 병이 없고 환락합니다. 그 나라 안에서는 포악한 야차 등의 신이 유정을 괴롭히는 자가 없으며, 일체의 악상(惡相)은 모두가 즉시 사라져 없어지고, 찰제리와 관정왕 등은 수명과 몸[色]과 힘이 무병(無病)하고 자재하여 모두 목숨을 늘리고 더할 것입니다.

아난이여, 만약 제왕과 왕후와 왕비와 군주(君主)와 왕자와 대신과 재상과 궁녀와 채녀(綵女)와 백관(百官)과 백성이 병으로 괴롭힘을 받고, 그 밖의 액난이 있으면, 역시 마땅히 오색의 신번(神幡)을 만들어 등을 계속 밝히고, 여러 생명을 방생(放生)하며 온갖 빛깔의 꽃을 뿌리고 온갖 좋은 향을 사루어야 합니다. 병은 낳고 온갖 재난은 벗을 것입니다.”

이 때 아난은 구탈보상에게 물었다.

“선남자여, 어떻게 하여 다한 목숨을 더하고 늘릴 수가 있습니까.”

구탈보살은 말하였다.

“대덕이여, 그대는 일찍이 여래께서 아홉가지 뜻하지 않은 죽음이 있다고설하시는 것을 듣지 못하였오. 이 때문에 목숨을 잇은 번등(幡燈)을 만들어 여러 복과 덕을 닦으라고 전하는 것입니다. 복을 닦으므로 해서 그 수명이 다할 때까지 괴로운 재난을 겪지 않습니다.”

아난은 물었다.

“아홉 가지 뜻하지 않은 죽음이란 어떠한 것입니까.”

구탈보살이 말하였다.

“여러 유정이 있는 데 병을 얻음이 가볍다고 하여도 의사와 약이 없으며 병을 돌보아주는 이도 없고, 설사 의사를 만난다고 하여도 받는 것이 옳지 않은 약을 쓴다면 실제로 죽지 않아도 될 것을 즉 횡사(橫死)하게 됩니다. 또 세간의 사마외도(邪魔外道)와 요악(妖惡)한 귀신의 재앙을 부르는 무당[妖蠥師]이 망녕되게 화와 복을 말하는 것을 믿고, 곧 두려움이 생겨 마음 스스로가 바르지 못하여 점괘를 물어 화를 찾으며, 온갖 중생을 죽여서 신명(神明)에게 호소하고, 온갖 잡귀(雜鬼:魍魎)를 불러 복을 청하고, 목숨의 연장을 바라지만 끝내는 얻을 수 없게 되고, 우치하고 미혹하여 삿된 견해를 믿어 드디어는 횡사하여 지옥에 두고, 나오는 때가 없습니다.

이것을 처음의 횡사라고 이름합니다. 둘째 횡사는 왕법으로 사형당하는 것이며, 셋째는 사냥을 즐겨하고 음행(婬行)에 맞고 술을 즐기며, 방일하여 도를 벗어나면 비인(非人)에게 정기를 빼앗겨 횡사합니다. 넷째는 불에 타서 횡사하는 것이며, 다섯째는 물에 바져 횡사하며, 여섯째는 여러 가지 나쁜 짐승에게 잡아먹혀 횡사하는 것이며, 일곱째는 산 언덕에서 떨어져 횡사하며, 여덟째는 독약과 죽기를 기도하는 저지와 주검을 일으키는 귀신들에 의해서 해를 입어 횡사하는 것이며, 아흡째는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괴로움을 당하고 음식을 얻지 못하여 횡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여래는 줄여서 횡사에는 아홉 가지가 있다고 한 것입니다. 그 밖에도 또 한량없는 여러 가지 횡사가 있으나 모두를 설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아난이여, 그 염마왕은 세간의 명적(名籍)의 기록을 주관합니다. 만약 여러 유정이 오역(五逆)과 불효(不孝)를 하여 삼보(三寶)를 욕되게 하고, 군신(君臣)의 법을 무너뜨리고, 믿음과 계율을 개뜨리면 염마법왕은 죄의 경중에 따라서 생각하여 이를 벌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지금 나는 여러 유정에게 전하여 등을 밝히고 번(幡)을 만들며, 발생하며 복을 닦게 하여 액난을 벗어나 온갖 재난을 만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때 대중 가운데는 열둘의 약차(藥叉)의 대작이 있어 함께 모임에 앉아 있었다. 소위 궁비라 대장(宮毘羅 大將)과 벌절라(伐折羅) 대장ㆍ미기라(迷企羅) 대장ㆍ안저라(安底羅) 대장ㆍ산저라(珊底羅) 대장ㆍ알니라(頞儞羅) 대장ㆍ산저라(珊底羅) 대장ㆍ인달라(因達羅) 대장ㆍ파이라(波夷羅) 대장ㆍ마호라(魔虎羅) 대장ㆍ진달라(眞達羅) 대장ㆍ비갈라(毘羯羅) 대장이었다. 이 열둘의 약차대장에게는 각각 약차 칠천의 권속이 있었는데 동시에 소리를 높여 부처님에게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지금 부처님의 위신력을 입어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는 악취(惡趣)를 두려워하는 일이 없겠습니다. 저희들은 서로 이끌어 모두가 함께 모양이 다하도록 부처님과 법과 스님에게 귀의하고, 마땅히 일체의 유정을 책임지고 의리를 지키고서 이롭고 안락하게 할 것을 맹서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마음과 성과 나라와 읍(邑)과 한적한 숲에서 일지라도 이 경을 유포(流布)하는 일이 있고, 혹은 또 약사유리광여래의 이름을 수지(受持)하고 공경하며 공양하는 이가 있으면, 저희들 전속은 이 사람을 경호하여 모든 고난을 해탈하게 하겠습니다. 온갖 구하고 원하는 것을 남김 없이 만족시키겠습니다. 혹은 질병과 액난이 있어 벗어나기를 구하면 역시 마땅히 이 경을 독송하고 오색의 실에 저희 이름자를 묶어 바라는 바와 같이 되었을 때, 그 뒤에 묶인 것을 풀게 하겠습니다.”

이 때 세존께서는 여러 약차대장을 칭찬하며 말씀하시었다.

“좋고, 좋도다. 약차대장아, 너희들은 세존이신 약차유리왕여래의 은덕을 갚고자 생각하면, 항상 마땅히 이와같이 일체의 유정을 이익되게 하고 안락하게 하여야 한다.”

이 때 아난은 부처님에게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무엇이라고 이 법문(法門)에 이름을 부치고, 저희들이 마땅히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하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시었다.

“이 법문을 ‘설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說藥師琉璃光如來本願功德經)’이라 이름하며, 또는 ‘설십이신장효익유정결원신주(說十二神將饒益有情結願神呪)’라 이름한다.

도는 ‘발제일체업장(拔除一切業障)’이라 이름하나니 마땅히 이와 같이 지니라.”

부처님께서 법문을 모두 마치시자
모든 보살마하살.대성문.국왕.대신.바라문.거사.하늘.용.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 긴나라.마후라가.사람 같으나 사람이 아닌 등의 모든 대중이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모두가 크게 환희하는 마음으로 믿어 받아 지니고 받들어 행하였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