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지알파라연문종존경(梵志頞波羅延問種尊經)

범지알파라연문종존경(梵志頞波羅延問種尊經)

동진(東晋) 서역삼장(西域三藏)축담무란(竺曇無蘭)한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舍衛國)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서 5백 명의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사위성에는 5백 명의 바라문이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성을 나와 자기들 농막[田盧]으로 가서 둘러 앉아 이야기하였다.

“이 땅에 처음 사람이 생겨 났을 때에 그들은 모두 우리 바라문 종족이었고, 둘째 종족은 찰리(刹利), 셋째 종족은 농부, 넷째 종족은 기술자[工師]였는데 우리 종족이 가장 높다.

처음 이 땅에 사람이 생겨났을 때에 그들은 모두 우리 종족이었다. 우리 종족이 처음 날 때에는 모두 입으로부터 났는데 지금 사람들은 모두 밑으로부터 난다. 천하에 있는 사람들 중에 우리 종족이 가장 높다. 우리 종족은 모두 일곱째 범천의 자손인데, 부처는 도리어 ‘세상에는 한 종족 뿐이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우리 종족을 저 찰리종족이나 농부, 기술자 종족과 같다고 한다. 우리 종족은 죽으면 모두 범천에 올라가는데, 부처는 우리 종족을 저 범부들과 같다고 한다.”

그들은 또 이야기하였다.

“누가 능히 저 부처와 토론하여 이 종족을 분별할 수 있겠는가?”

이 때 어떤 바라문에게 아들이 있었는데 나이는 15, 6세요, 이름을 알파라연대성[頞波羅延大聖]이라 하였다. 그는 기술학에 밝고 미래의 일을 내다봤다. 5백 명의 바라문 중에는 그와 짝할 이가 없어 모두 그를 스승으로 섬겼다. 또한 그는 경전을 잘 설명할 줄 알았고 온 세상의 일을 알았으며, 그 몸에는 기이한 상을 지니고 있었다.

그 바라문들은 서로 의논하였다.

“알파라연만이 부처와 토론할 수 있을 뿐 우리는 저 부처를 상대하여 토론할 수 없다.”

그 5백 명의 바라문들은 다같이 알파라연에게 말하였다.

“부처는 온 세상 사람은 다 한 종족이라 합니다. 우리 종족은 저 찰리종족이나 농부, 기술자 종족과 다릅니다. 우리 종족은 범천에서 내려와 입으로부터 났지만, 지금 세상 사람들은 밑으로부터 났습니다. 그런데 부처는 ‘천하에는 네 가지 종족이 있지만 그 네 종족은 다 아름답다’고 말합니다. 알파라연께서는 스스로 굽혀 저 부처에게 가서 그를 상대로 토론해주시기 바랍니다.”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그 부처님이 바른 도를 가지고 바른 도로 대답할 수 있으면 나는 바라문 종족들과 함께 가겠지만 그는 도를 가지지도 않았고 그 도가 바르지도 않다.”

5백 명의 바라문들은 말하였다.

“우리는 알파라연님을 스승으로 섬기는데 왜 그에게 가서 이 네 종족의 일을 말하려 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두번 세번 되풀이하다가 알파라연은 곧 일어나 5백 명의 바라문들과 함께 부처님이 계시는 기수(祇樹)로 갔다.

아난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나이가 15, 6세인 바라문의 아들 알파라연이 그를 따르는 5백 명의 장로 바라문들과 함께 밖에 와 있습니다.”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불러 들여라.”

아난는 밖으로 나가 알파라연을 들어오게 하였다. 알파라연과 5백 명의 바라문은 들어갔으나 부처님께 예배하지 않고 모두 서서 말하였다.

“사소한 일이나마 부처님께 묻고 싶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앉아라.”

알파라연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나는 묻고 싶은 일이 있습니다. 답해 주십시오.””의심 나는 일이 있으면 어서 말해 보라.”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우리 종족은 저 찰리종족이나 농부, 기술자 종족들과 다릅니다. 우리 종족은 범천의 자손입니다. 우리 선조가 처음 날 때에는 모두 입으로부터 나왔습니다. 그리고 죽어서는 모두 천상에 올라 갑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우리 법에서는 종족들이 다르다고 말하지 않는다. 만일 바라문 남자가 찰리종족의 여자에게 장가가면 찰리종족의 여자가 자식을 낳을 것이다. 찰리종족의 남자가 농부의 여자에게 장가가면 농부의 여자가 자식을 낳을 것이며, 농부의 남자가 기술자 종족의 여자에게 장가 가면 지술자 종족의 여자가 자식을 낳을 것이요, 기술자 종족의 남자가 바라문의 여자에게 장가 가면 바라문의 여자가 자식을 낳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우리 법에서는 행(行)을 근본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선을 행한 사람이 가장 위대한 종족이다. 천하에 존귀한 자는 모두 선을 행함으로써 얻는 것이지 종족으로 얻는 것이 아니다.

나는 과거 무수한 겁 동안 바라문의 아들이 되기도 하였고 찰리종족의 아들이 되기도 하였으며 농부의 아들이 되기도 하였고 기술자 종족의 아들이 되기도 하였으며, 또 스스로 왕자가 되었다가 지금은 부처가 되었다.”

부처님께서 이어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에게 한 가지 일을 물을 것이니 너는 사실대로 대답하라.”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세상에서 양가의 아들로서 남의 종이 되었다가 종의 신분을 면하고 다시 양가의 아들이 되는 것을 보았는가?”

알파라연은 아뢰었다.

“월지국(月支國)에 그런 일이 있다는 말을 나는 들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무슨 이유로 양가의 아들이 종이 되고 그 종이 다시 양가의 아들이 되는가. 그 종은 마음으로 선을 행하였기 때문에 양가의 아들이 되고, 양가의 아들은 마음으로 악을 행하였기 때문에 스스로 팔려 남의 종이 된 것일 뿐이다.

너희들은 사람에게 그러한 종족이 있다고 말하지만 사람의 종족이 어디 있는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바라문이나 찰리종족, 농부, 기술자의 이 네 종족 가운데 살생을 매우 좋아하고 도둑질이나 음행을 좋아하며 이간질 하는 말이나 욕설, 거짓말이나 참소(讒訴)하기를 좋아하고, 어리석은 사람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며 성내거나 제사하기를 좋아하는 자가 있다면 이런 행을 행하는 사람은 지옥에 떨어지지 않겠는가?”

알파라연은 대답하였다.

“바라문 종족들은 ‘비록 그런 악이 있더라도 우리 종족은 가장 높다. 우리는 범천의 자손으로서 태어나기는 입으로부터 나왔고 죽어서는 모두 하늘에 올라간다’라고 말합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바라문 종족이나 찰리종족, 농부, 기술자 종족 가운데 살생할 마음이 없고 도둑질이나 음행할 마음이 없으며 이간질이나 욕설이나 거짓말하려는 마음이 없고 다른 이를 참소하는 일을 기뻐하는 마음이 없고, 어리석은 이를 따르는 일을 기뻐하는 마음이 없으며 성내거나 제사하기를 기뻐하는 마음이 없으면 그런 사람도 죽어서는 천상에 나지 않겠는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그런 사람은 다 천상에 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너희들이 말하는 종족의 부류는 어디 있는가?”

부처님께서 이어서 말씀하셨다.

“사람의 종족의 부류는 모두 마음과 뜻과 식별에 따라 생기는 것이다. 마음과 뜻과 식별로 선을 행하면 천상이나 인간에 날 것이요, 마음과 뜻과 식별이 악하면 벌레나 짐승 등 축생이나 귀신, 지옥에 들어갈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바라문이나 찰리, 농부, 기술자 종족으로서 그 행이 악하면 역시 세 갈래 나쁜 길에 들어간다. 만일 그렇다면 그 종족이란 어디 있는 것인가?

바라문 종족의 행에도 선과 악이 있고, 찰리 종족의 행에도 선과 악이 있으며, 농부의 종족에도 선과 악이 있고, 기술자 종족에도 선과 악이 있다. 그렇다면 너희들이 말하는 그런 종족은 과연 어디 있는가?

만일 바라문이 허공을 원망하고 찰리나 농부나 기술자의 원한도 허공을 원망하되 허공을 중상 할 수 없나니 그것은 평등하게 마음을 쓰기 때문이다. 다만 바라문이 고의로 세상에서 자기를 가장 높다고 뽐내는 것일 뿐이다.

바라문과 찰리와 농부와 기술자 종족들이 다같이 큰 시냇물에 들어가 제각기 때를 밀어서 물 속에 떨어뜨릴 때 과연 ‘이것은 바라문의 때이다. 이것은 찰리의 때이다. 이것은 농부의 때이다. 이것은 기술자 종족의 때이다’라고 분별하여 알 수 있겠는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때가 큰 시냇물 속에 있기는 하지만 어디 있는지는 모를 것입니다.””너는 사람의 때도 알지 못하면서 어떻게 ‘우리 종족은 본래 천상에 있으면서 입으로부터 났고 다른 사람은 밑으로부터 났다. 사람 중에서 우리 종족이 가장 존귀하다’고 말하겠는가?”

부처님께서 이어서 말씀하셨다.

“만일 국왕이 ‘어떤 나라, 어떤 고을, 어떤 마을에 어떤 바라문의 아들이 그 덕이 높고 현명하며, 어떤 찰리의 아들이 덕이 높고 현명하며, 어떤 농부의 아들이 덕이 높고 현명하며, 어떤 기술자 종족의 아들이 덕이 높고 현명하다’는 말을 들으면, 왕은 곧 그들을 모두 불러 신하로 삼되 그 종족의 부류는 묻지 않는다. 왕은 그 덕이 높고 재주가 뛰어나며 현명한 자에게 먼저 좋은 나라와 고을을 주면서 왜 그 아들들의 종족의 부류는 묻지 않는가?

알파라연아, 만일 종족의 부류가 있다고 말한다면 너희들의 계율은 어디 있는가. 여러 장로들을 따라 그 장로들의 윗자리에 앉을 때, 그 5백의 바라문들은 왜 너희들의 종류를 너희들의 스승으로 삼은 것을 꾸짖지 않는가.

또 바라문과 찰리와 농부와 기술자 종족과 그밖의 다른 종족들이 추울 때에 크게 지펴놓은 불가에 함께 있으면 불 기운은 한 종족에만 가지 않고 따뜻한 기운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전달될 뿐이다.

또 바라문과 찰리와 농부와 기술자 종족이 하나의 커다란 배를 타고 물을 건널 때면, 그 배는 바라문 종족만 건네 주지 않고 또 다른 종족만을 건네 주지도 않는다.”

부처님께서 이어 알파라연에게 물으셨다.

“만일 바라문과 찰리와 농부와 기술자 종족과 또 다른 종족의 태아들이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열 달이라는 기한이 혹시 더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일이 있는가?”

알파라연은 대답하였다.

“모두 다 열 달일 뿐이지 거기에는 누구도 더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그렇다면 너희들은 무슨 이유로 ‘우리 종족은 범천의 자손으로서 입으로부터 났다’고 말하는가. 또 해와 달은 왜 바라문 종족•찰리 종족•농부 종족•기술자 종족과 또 다른 종족 중에서 너희 한 종족만 비추지 않고 다른 종족까지 함께 비추는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그래도 우리는 ‘우리 종족은 다른 종족보다 훌륭하다’고 말합니다.”

부처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아비가 나귀이고, 어미가 말이라면, 그 어미인 말이 낳은 새끼 이름은 무엇인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그것은 노새라고 합니다.””아비 이름도 노새가 아니고, 어미 이름도 노새가 아닌데 너는 왜 노새라고 하는가.”

“우리 조상들이 노새라고 부르기에 나도 따라서 노새라고 말하는 것입니다.””아비가 말이고 어미가 나귀일 때, 그 나귀가 새끼를 낳으면 무엇이라고 부르는가?””트기라고 합니다.””아비 이름도 트기가 아니고 어미 이름도 트기가 아닌데 너는 어떻게 트기인 줄 아는가.””우리 조상들이 트기라고 부르기 때문에 나도 따라서 트기라고 말하는 것입니다.””바라문이 찰리 여자에게 장가 가서 그 찰리 여자가 아이를 낳으면 그 종족은 무엇인가. 바라문 종족과 찰리 종족이라고 하겠는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무슨 종족이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스스로 그 종족도 모르면서 어찌하여 노새나 트기라 부르는가.

또 찰리 종족의 여자가 바라문을 위해 아들을 낳아 너희 문중에 들어와서 너희 제사를 따르고 너희 종족을 따르다가 뒷날 그 아이가 덕이 높고 현명한 사람이 됐다면 너희들은 그를 받들어 섬기겠는가, 쫓아 내겠는가?””우리는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바라문이 농부 종족의 여자에게 장가들어 그 여자가 아들을 낳았을 때 그 아들이 살생할 마음과 도둑질할 마음과 음행할 마음이 있고, 이간질할 마음과 욕설할 마음과 거짓말할 마음과 참소할 마음이 있으며, 어리석은 이를 따를 마음과 성낼 마음과 제사할 마음이 있다. 너희들은 그런 행을 가진 사람과 사귀겠는가?””우리는 사귀지 않습니다. 그 아들은 마음과 뜻과 식별로 악을 행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쫓아 내고 우리 무리 속에 들여 놓지 않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는 범천의 자손으로서 입으로 부터 났으며 죽어서는 하늘에 올라간다’고 하였다. 그런데 너희들은 다만 그의 마음과뜻과 식별이 악을 행하는 것만을 보고 쫓아 내려고 하는구나. 그러면서 왜 종족을 말하는가?”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만일 바라문 종족 중에 부모에게 불효하고 살생과 도둑질 등의 열 가지 악행을 좋아하는 자가 있으면 그는 죽어서 어떤 길로 갈 것인가?”

알파라연은 말하였다.

“마음과 뜻과 식별로 그와 같은 행을 하는 자는 죽으면 지옥에 들어갈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말하기를 ‘우리 종족은 본래 범천이며, 입으로부터 나서 사람 중에서 가장 높다’고 하는데 어떻게 지옥에 들어가겠는가?”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천하 사람들에게는 종족의 구별도 없고 항상 같은 종족도 없다. 덕이 높고 현명한 사람이란 마음으로 선을 생각하고 선을 행하기를 좋아하면 이런 사람은 존귀한 자가 되며, 마음으로 악을 생각하고 악을 행하면 그것을 하천한 자라고 하는 것이다.”

이 때 알파라연은 생각하였다.

‘나는 본래 오고 싶지 않았는데 여러 사람들이 나를 오게 하였다.’

그는 또 생각하였다. ‘나는 처음부터 부처님과 논쟁을 벌이려는 마음이 없었다. 부처님의 도는 올바르다고 나는 계속 말하여왔기 때문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처음에는 ‘사람은 종족이 좋아야 한다’고 말하더니 지금은 도리어 ‘나에게 마음과 뜻이 좋아야 한다’고 말하는구나.”

알파라연은 생각하였다.

‘부처님 말씀은 나의 앞뒤를 막아 버리신다.’

이에 부처님께서 알파라연에게 말씀하셨다.

“과거에 바라문 일곱 사람이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도가 있었고 날마다 하늘에 제사하였다. 그들도 스스로 ‘우리는 범천의 자손으로서 입으로부터 났고 일반 사람들은 밑으로부터 났다. 우리 종족은 일반 사람들과 다르다. 우리 종족은 죽어서 모두 하늘에 올라간다’고 생각하였다.”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나 역시 그 때 도인으로서 이름을 아혁(阿洫)이라 하였고 사람들은 내 도를 가리켜 천도(天道)라 불렀다. 나는 그 때 그 바라문 일곱 명이 불을 제사지내는 사당에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모두 ‘우리는 죽으면 이 불빛처럼 하늘로 올라간다’고 말하였다.”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나는 그들의 하는 짓을 보고 스스로 몸을 변하여 손에는 황금 자루로 된 깃대를 들고 몸에는 흰 옷을 입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수레를 빌려 그들에게로 갔다.

이 때 그들은 거닐고 있다가 나를 보고 불렀다.

‘바라문의 도는 어디서 왔소?’

일곱 바라문들은 말하였다.

‘그대가 천도라면 우리와 거의 같은데 왜 좋은 옷을 입고 수레에 실려 손에는 황금 깃대를 들고 있소. 그대는 어디서 태어났으며, 어디로 가려는 것이오. 어디서 오며 무엇하러 여기 왔소?’

이 때 나는 그들과 말하지 않았다. 그들은 내가 말하지 않는 것을 보고 모두 화를 내며 나를 죽이려고 주문을 외웠다. 그들이 주문을 외우자 내 얼굴은 더욱 좋아졌다. 그들이 거듭 주문을 외울수록 내 얼굴 빛은 더욱 더욱 좋아져갔다.

그들은 크게 놀라면서 말하였다.

‘우리가 주문을 외우면 누구나 다 죽는데 지금 우리가 주문을 외웠는데도 얼굴빛이 더욱 좋아지는구나.’

그들은 다시 아혁을 불러 말하였다.

‘생각하라. 자네는 어떤 도로 가려하느냐?’

아혁은 대답하였다.

‘내 도가 훌륭한데 너희들은 왜 화를 내느냐. 너희들은 이 아혁의 천도(天道)를 들었는가?’

그들은 말하였다.

‘우리는 듣지 못하였다.”현자 도인이 만나면 서로 물어보아야 하는데 왜 성을 내는가?’

아혁은 말하였다.

‘나는 너희들이 천하 바라문은 모두 범천의 자손으로서 입으로부터 나왔으며 사람 중에서 가장 높다고 말한다고 들었다. 그 때문에 나는 와서 묻는 것이다.

너희들은 이 불을 일으켜 하늘에 제사한다. 하늘에 제사하는 너희들의 이 법은 어떤 스승의 도에서 얻은 것인가. 혹시 선조에게서 들은 것은 없는가?’

그들은 말하였다.

‘우리 선조에게서 본받은 것이다.’

아혁 도인은 말하였다.

‘너희 선조 어머니는 바라문 여자인가, 다른 종족의 여자인가.”우리는 우리 선조 어머니가 찰리 여자인지 농부의 여자인지 기술자 종족 여자인지 모른다.”나도 너희 선조 어머니가 바라문에게서 너희들을 낳았는지, 다른 사람을 사랑하여 너희 종족을 낳았는지 모른다. 종족의 부류가 다르면 조상을 알지 못할터인데 어떻게 너희 선조가 범천에서 내려와 난 줄을 아는가. 여자 마음은 보전하기 어려운 것이다. 너희들은 세상의 부부들이 어떻게 화합하여 자식을 낳는지 알 것이다.’

그들은 모두 말하였다.

‘우리는 모른다.”너희들은 선조도 알지 못하고 또 사람이 생기는 것도 알지 못하면서 왜 내게 화를 내는가? 무릇 사람이 처음 만났을 때에는 서로 위로하고 나이의 고하를 묻고 그 사람의 마음을 안 뒤에라야 성낼 수가 있는데 왜 먼저 성을 내는가?

너희들은 아이가 처음으로 어머니 뱃속에 들어가는 때를 아는가. 아버지의 음욕을 탐하는 모양과 어머니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마음과 장차 아이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 이 세 가지가 합해서 아이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아이가 될 자는 따뜻한 마음으로 부모를 만나야 비로소 아이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뱃속에 든 아이가 혹 전생에 악을 지었으면 지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앞을 못보거나 못 듣거나 말을 못하거나, 혹은 등이 굽어지거나 다리를 절거나 혹은 난장이가 되겠지만 부모는 그런 줄을 전혀 알지 못한다. 부모가 자식을 뱃 속에 품고 있으면서 그 자식의 좋고 추한 것을 모르거늘 너희들은 어떻게 선조가 범천의 자손으로서 입으로부터 나와 사람 중에서 저만 홀로 높은 줄을 아는가.”

부처님께서 알파라연에게 말씀하셨다.

“과거의 일곱 바라문들은 주문으로 사람을 죽일 수 있었지마는 그 때에 나는 그들에게 걸리지 않았고 또 그들의 말도 취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지금 내가 부처가 되었는데도 너희들은 또 와서 ‘우리는 범천으로서 입으로부터 났으며 사람 중에서 홀로 높다’고 말하는구나.”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내 말을 잘 생각하라. 천하에 자식이 생기면 기르는 이는 부모요, 가르치는 이는 스승이다.

알파라연 바라문과 5백의 바라문과 또 여러 바라문들은 모두 생각하라. 나는 과거에 일곱 바라문의 스승이 되었다. 그 일곱 바라문들은 모두 도덕이 있는 자들이었고 주문으로 사람을 죽였다. 나는 지금 분별하여 말한다. 즉 이 사람의 종족은 하나가 백이 되고 백이 천이 되며 천이 만이 되고 또 만이 하나가 된다.”

이 때 알파라연과 여러 바라문들은 모두 나와서 땅에 엎드려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여쭈었다.

“알지 못하겠습니다. 하나가 백이 되고 백이 천이 되며 천이 만이 되고 만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생사를 탐내고 즐기는 이가 매우 많다. 그래서 한 사람이 자손을 낳으면 그 뒤에는 나뉘어져 백 집이 되고, 그 백 집은 하나의 도를 구한다. 그 하나의 도란 이른바 무위(無爲)의 도이니 이것이 ‘하나가 천이 되고 천이 만이 된다’는 것이니라.”

그러자 알파라연은 앞으로 나와 꿇어앉고 부처님께 말하였다.

“사문을 가엾이 여기는 것처럼 저희들을 가엾이 여기시고 원한을 품지 마소서. 그리고 저희들은 돌아가 서로 단속하겠습니다.””좋다. 너희들은 아침도 먹지 않았구나.”

그들은 모두 일어나 땅에 엎드려 부처님 앞에 예배하고 떠났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