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력오추슬마명왕경(大威力烏樞瑟摩明王經) 03. 하권

대위력오추슬마명왕경(大威力烏樞瑟摩明王經) 03. 하권

심밀언사법(心密言事法)

다시 다음에 심밀언으로 효험을 얻게 하는 법은 수행자가 깨끗함과 더러움, 먹거나 먹지 않음에 구애되지 않고 가지하기를 10만 번을 채우면 마땅히 실지(悉地)를 얻는다.

만약 실[線]을 가지고 한 번 가지하고 한 번 맺으며 일천여덟 번을 하여 머리에 이면 스스로도 보호하고 남도 보호한다.

만약 누런 개자나 혹은 재[灰] 혹은 물에 가지하여 시방에 흩뿌리면 악마가 물러간다. 만약 이마 위의 머리털에 가지하여 상투를 만들면 가는 곳마다 모두 승리한다. 만약 옷이나 뿔에 일곱 번 가지하여 한 번 결인하면 소송에서 이긴다.

만약 죄수가 목에는 칼을 쓰고 발은 쇠사슬에 묶여 갇혔다 해도 마음으로 진언을 송하면 곧 풀려난다.

만약 좋은 밭의 흙과 재로서 꿀과 섞어 가지하여 모든 부스럼에 바르면 살갗이 생겨난다. 만약 범천·나찰·사람 중에서 곤궁한 자에 이르기까지 심인(心印)을 결하고 주문을 송하면 낫는다.

만약 전다라(旃陀羅) 집의 재를 발우에 가득 넣고 독약가루와 물을 섞어 미음을 만들어 가지하여 재 위에 뿌려 땅에 두고 가지하고 돌면 도둑을 잡는다.

만약 흑월 8일 물고기의 살과 피를 마혜수라 오른쪽 야차 앞에 제사지내고 사람의 뼈다귀를 잡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고 그 이름을 부르며 홍람화(紅藍花:홍화) 즙(汁)을 내어 뼈다귀에 바르고 땅에 쳐서 들어가면 오차나나(烏蹉娜曩)한다.

만약 갈까마귀 목뼈에 일백여덟 번 가지하여 그 문아래 꽂으면 갈까마귀같이 날 수 있다.

만약 3일을 단식하여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 한림 속에서 그 재를 그의 얼굴에 뿌리고 거다라나무 막대기 다섯 개로 각각 일백여덟 번 가지하여 이마·목·가슴과 두 어깨에 꽂으면 마라녕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한 막대기를 팔다리·뼈마디에 꽂으면 소사(少沙)한다.

만약 이별한 것을 결합하게 하려면 흑월 8일 낮 정오나 혹은 밤중에 한림의 재를 고련나무 껍질[을 태우는] 불 속에 일천여덟 번 가지한다.

만약 밤중에 뱀이 벗은 허물과 쥐·이리·고기를 같이 개자기름 속에 넣어 마하가라(摩阿迦羅) 불 속에 바치고 7일 밤을 지내면 미나말사낭(尾娜末沙曩)한다.

만약 이별한 이를 결합하게 하려면 구사득계(俱奢得鷄) 열매를 발라득가(勃羅得迦) 불 속에 넣고 하루 세 때 때마다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7일을 채운다. 만약 한림에서 혹은 깨끗한 집 안에서 발라득가 열매를 빙나가(氷拏迦)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대력귀신(大力鬼神)을 물리친다. 만약 발라득가 씨와 청목향(靑木香)을 기름과 삼기름[麻油]과 섞어 발라득가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7일을 채우면 거슬타(炬瑟吒)하고 자단향을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바르면 회복[復]한다. 만약 재와 소금, 독약 가루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현벽[痃辟:힘줄이 당기는 병]이 없어진다.

만약 하루를 먹지 않고 흑월 8일에 한림의 재와 생선 쓸개를 섞어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잘라서 거다라 불 속에 바치고 밤중에 일어나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3일을 먹지 않고 흑월 14일 한림에 단을 세우고 향과 붉은 꽃 붉은 음식을 공양하고 자기 피로 해골 위에 가나(迦那)를 그려 한림의 숯불에 굽기를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만약 밤중에 벼와 곡식가루를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오자타낭(烏柘吒曩)한다.

만약 한림에서 꽃다발과 뱀 껍질을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아박라(入嚩囉)한다. 만약 호초(胡椒:후추)를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실다리(悉多哩)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미사가(微赦迦)와 마야(摩那)열매를 개자기름 속에 넣고 흑월 8일 한림에서 그 불 속에 넣기를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 가지하며 7일이 되면 그는 곧 귀하게 공경 받는다. 만약 밤중에 머리카락을 풀어헤치고 고련 잎과 씨를 소의 오줌에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씩 세 번 가지하면 오자타낭한다.

만약 흑월 8일 한림의 재로 사람 모양의 토우를 만들어 본존 앞에서 잘라서 거다라나무 불 속에 바치면 즉시 이루어지며 열매에 일곱 번 가지하여 주면 바뀌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마사고기[麽沙魚]와 자기 피와 소금을 섞어, 쓰임에 따라 치목(齒木)1)의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라나(囉拏)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매일 새벽에 일천여덟 번 송하면 항상 편안하다.

만약 개자와 소금과 피를 섞어 쓰임에 따라서 치목을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라나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정오(正午)에 훈호교(薰胡翅)를 개자기름과 섞어 교련목의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오자타낭한다.

만약 한림에서 말을 금하고 10만 번을 송하고 나서 3일을 먹지 않고 백월(白月) 8일이나 혹은 9일에 사람의 왼쪽 늑골을 가지고 홍람화(紅藍花) 즙을 사용하여 그 모양을 그려 한림의 불에 구워 가지하면 그는 스스로 공중에서 온다. 만약 깨끗한 집이나 혹은 한림에서 손톱과 뱀 껍질과 훈호모(薰胡毛)를 섞어 향을 만들어 살라 파타사(跛吒寫)에 공양하고 7일 동안 경을 송하면 오자타낭한다. 만약 물이 무릎이나 혹은 허리에 차는 데 서서 하나의 훈호모를 사람기름 속에 넣고 하루[日]에 세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지나면 오자타낭한다.

만약 개자기름[脂]을 두루 자기 몸에 바르고 개자가루를 문질러 그 모양을 만들어 한림에서 잘라내어 그 불 속에 바치고 7일을 지나면 거슬타한다. 만약 발라사(癖奢)씨와 마나(麽娜)씨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백여덟 번 가지하면 거슬타한다.

만약 망라(莽囉)잎과 바라가득바(嚩囉伽得嚩)라 부르는 것과 돌로슬검(咄嚕瑟劍)[소합향(蘇合香)이다.]을 가루 내어 개자기름과 섞어 불 속에 넣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많은 사람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한림에서 자단으로 단을 만들어 공양하고 수행자가 해골 위에 앉아 개고기와 개자기름을 섞어 한림의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비사차(毗舍遮) 무리는 숨은 것을 보고 또 장생약(長生藥)과 일체를 찾게 된다.

만약 한림의 재와 개[犬]의 개름을 섞어 형상을 만들어 하나의 해골 속에 개의 기름을 넣어 형상 위에 두고 수행자가 해골 위에 앉아 시체의 머리카락을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마라녕한다.

만약 일체의 큰 두려움이 몸에 닥치면 이 밀언(密言)을 기억하여 생각하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만약 하루에 일천여덟 번씩 송하는 자는 관청의 일과 대력(大力)귀신·범·이리·사자를 물리친다. 만약 길을 갈 때 날마다 일천여덟 번 송하면 겁탈과 도적을 면하고, 만약 관청의 일을 당하여 1만 번을 송하면 목의 큰 칼과 말의 쇠사슬이 풀어지고 고을의 수령[長吏]이 서로 용서한다. 만약 죄수로 갇혔으면 다만 이 밀언을 송하면 곧 풀려난다.

만약 전염병에는 멥쌀밥을 소(酥)와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멈춘다.

만약 우황에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이마에 바르면 보는 자가 귀하게 존경한다.

만약 안실향을 불 속에 바치고 10만 번을 가지하면 나찰이 귀하게 공경하고 구하는 것을 다 이룬다.

만약 안실향을 소나무 진[松膠]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10만 번 가지하면 대성(大聖) 금강수보살이 마음에 원하는 바를 따라 주신다.

만약 붉은 연꽃 수염[鬚]과 청목향·소(酥)·꿀을 홀로 있는 나무 아래에서 섞어 불 속에 바치고 10만 번 가지하며 채우면 대위력명왕이 그 사람 앞에 나타나 마음대로 소원을 만족하게 해준다.

만약 한림에서 개의 뼈를 개의 기름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마라녕한다.

만약 아시(雅翅: 큰 부리 까마귀 날개)와 훈호시(薰胡翅)를 함께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미나말사낭(尾娜末沙曩)한다.

만약 마달낭(摩怛曩)씨앗과 뱀 기름[脂]을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오차나낭(烏蹉娜曩)한다.

만약 본존(本尊)에 누런 개자와 오유마(烏油麻)를 공양하며 불 속에 바치고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가지하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소금과 개자를 섞어 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지나면 국왕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해골 가루를 한림의 재와 섞어 형상을 만들어 잘라내어 불 속에 바치면 아바라(入嚩囉, jvala, 光明)가 난다.

만약 해골 가루를 훈호모(薰胡毛)와 섞어 불 속에 바치고 매일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7일이 지나면 미나말사낭(尾娜末沙曩)한다.

만약 해골 가루를 울금향·개자기름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아바라가 난다.

만약 큰부리까마귀 고기와 자황(此黃)을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오차나낭한다.

만약 발라사(鉢囉奢)씨를 만나가 기름[滿拏迦脂]에 넣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거슬타한다.

만약 홀로 서있는 나무 아래에서 회향꽃[迴香花]과 오담발라(烏曇鉢囉:우담바라) 꽃을 불 속에 바치고 10만 번 가지하면 금전 일천 문(文)을 얻는다.

만약 야저(惹底)꽃을 앞과 같이 하여 태우면 지명왕(持明王)이 된다.

만약 피마자[萆麻子]를 태우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라나(囉拏)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심명꽃[審銘花]을 소(酥)·꿀·낙(酪)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마땅히 집의 역(疫)병이 사라진다.

만약 발리잉가(勃哩孕迦)꽃을 소·꿀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마땅히 집 안의 역병이 사라진다.

만약 삼목(杉木:소나무과 상록수)을 꺾어 불 속에 바치면 선지가(扇底迦)를 이룬다.

만약 가라미(迦羅尾)꽃을 큰 강물 속에 10만 번 가지하고 월식 때 상을 펴고 음식과 가라미꽃을 공양하고 또 그 꽃을 물 속에 바치면 달이 다시 월식을 중지한다. 그 날 밤에는 새벽이 된 후까지 잠자지 말아야 한다. 뱀에 물려 죽게 된 자도 다만 재삼 가지하면 수명이 더하며 또 그 뱀이 다른 사람을 물지 못한다.

만약 월식일 때 본존 앞에서 마사(麽沙)에 가지하면 불꽃이 일어나게 되며, 만약 사람이 독에 중독 되면 마사를 가지고 병자 앞에서 두세 번 흔들면 병이 낫고 수명을 늘인다. 만약 학질을 앓고 있을 때에도 앞과 같이 마사를 흔들면 낫는다.

만약 온갖 이름난 꽃을 청수(淸水)와 함께 병 가운데 넣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씻으면 복이 늘어나고 마귀를 물리치며 몸을 보호하고 비나야가가 장애하는 것이 낫는다.

만약 자단향을 단에 바르고 동자(童子)에게 가지하여 본존께 일을 여쭈면 대답을 내려줄 것이며 만약 백개자를 몸의 피와 섞어 불 속에 바치고 하루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 그 이름을 부르면 귀하게 존경한다.

만약 소금으로 그 모양을 만들어 후에 오른쪽 다리를 비틀어 불 속에 바치고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왕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다만 그 이름을 불러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고 제석(帝釋)을 부르고자 하면 오히려 이루어진다.

만약 소금과 자기 몸의 피를 섞어 불 속에 넣고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그 이름을 불러 7일을 채우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마유(麻油)를 불 속에 넣고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그 이름을 불러 7일을 채우면 귀하게 공경한다.

그 때 박가범(薄伽梵)께서 금강수보살마하살과 모든 대중에게 말하였다.

“나의 이 광대한 단(壇)의 법은 3세 모든 부처님께서 다 전하여 설하신 바이므로 나도 지금 다시 이 법을 펴 능히 사람과 하늘 및 모든 유정을 이익되게 하리라. 만약 그 단에 오르면 모두 큰 효험을 이룰 것이니 날과 시간을 택하지 않고 마음대로 단을 건립하라.”

그 때 천룡팔부(天龍八部)와 사람과 사람 아닌 이가 모두 찬탄하여 말하였다.

“이 단의 공력(功力)의 양(量)은 허공과 같아 헤아리기 어렵고 비유할 수도 없사오니 오직 원하옵건대 자비로써 우리들을 위하여 설해 주소서.”

그 때 박가범께서 대중이 즐겨 듣고자 하는 것을 아시고 말씀하셨다.

“이 단을 세우고자 하면 그 아사리(阿闍梨)는 그 상호의 몸이 모름지기 청결하고 부드럽고 소박하고 정직하며, 인욕행을 갖추고 깊이 대승과 다라니를 믿고 지계의 구슬[戒珠]에 흠이 없고 총명하고 지혜는 날카로우며 자비심을 일으키며 공양하기를 좋아해야 한다. 또한 산림(山林)이나 혹은 큰 바다 옆이나 혹은 샘 혹은 강, 큰 연못 등의 옆, 홀로 있는 우란(牛欄)나무 혹은 한림·제제(制帝) 또는 꽃숲 속 혹은 성황(城隍) 가까이 동남쪽 모서리, 혹은 서북쪽 모서리 이와 같은 곳 등에 편안하게 만들라. 소의 5정(淨)을 섞어 그 땅을 씻고 혹은 향수를 사용하고 또 소의 오줌과 똥을 섞어 문지른다. 그 단은 4주(肘) 혹은 84 혹은 20주 40척(尺)으로 네 개의 문을 만든다. 서문·북문은 왕래하는 길이요, 계단은 높이가 4지(指)이고 네 모서리 안에는 금강저가 모두 불꽃이 일어나는 것을 그리고 단 가운데는 머리를 동쪽으로 한 부처님을 그리는데 마땅히 연화좌(蓮華座)에 가부좌를 하고 양 어깨와 빛은 다 불꽃이 일며 왼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은 가사를 조금 잡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주먹을 약간 쥐며 그 손바닥은 밖을 향한다. 손은 갈비뼈와 가까이 하고 오른손 손바닥은 위로 향하게 한다. 부처님 오른쪽에는 대력오추슬마명왕을 그리되 팔은 네 개이며 오른손에는 불자[拂]를 가지고 아래의 손에는 나나(娜拏)를 잡고 왼쪽 위의 손은 다섯 손가락과 함께 펴고 있다. 옆의 손은 이마를 가까이 하고 머리를 조금 숙여 부처님께 예배하는 모습을 하고 아래의 손에는 붉은 끈을 가지고 있고 눈은 붉은색이다. 다음 오른쪽에는 금강수보살을 그리고 다음 오른쪽에는 소바명왕(素婆明王)과 보살의 왼쪽에는 아밀리다군다리명왕(阿蜜哩多軍茶利明王)을 그린다.

다음은 금강검명비(金剛劍明妃)를 그리고 다음은 금강쇄명비(金剛鎖明妃)를 그리며, 소바명왕(素婆明王)의 왼쪽에는 마마계(磨麽鷄)를 그리고, 금강수보살의 뒤에 명왕등심(明王等心)을 그려라. 심장[心]은 곧 반달이다.

말하자면 계리길라(計里吉攞)명왕·나라미나(娜囉尼拏)명왕·라가당가(囉迦當伽)명왕·바아라미나라(嚩日囉尾娜囉)명왕·바아라로나라(嚩日囉嚕娜囉)명왕·바라마힐리내야(波囉摩纈哩乃耶)명왕·마하전나사자(摩訶戰拏舍者)명왕을 그리고 부처님 왼쪽에는 관자재보살을, 다음 오른쪽에는 바나라바세녕(波拏囉嚩細寧)을 그린다.

다음 뒤에 다라(多囉)와 비구지명비(毘俱胝明妃)보살을 그리며, 그 왼쪽에 마두왕(馬頭王)이 크게 성난 모습을 그리고, 다음 왼쪽에 대길상천녀(大吉祥天女)를 그리며 다음 왼쪽에 마하습폐제(摩訶濕吠帝)가 부처님을 둘러싸며 머무르게 그리고, 모든 큰 보살을 그린다.

서쪽 문 안의 좌우에 각각 하나의 분노존[忿怒]을 그리고, 남쪽 가에 있는 자는 한 손에 수레를 몰 때 때리는 막대기[打車棒]를 잡고 있으며, 북쪽 가에 있는 자는 한 손에 금강저를, 한 손에는 나나(娜拏)를 잡고 있다. 동쪽 문 안의 북쪽 가에는 청금강(靑金剛)이 한 손을 세워 의지[擬]하고 남쪽 가에는 아타타하색(阿吒吒訶索)이 웃는 모습을 하고 있다. 남쪽 문 안의 동쪽 가에는 야란다자로(惹瀾多者嚕)가 서쪽 가에는 바나녕고측파(波娜寧估廁波)가있다. 북문 안의 동쪽 가에는 눌다라사(訥馱囉沙)가, 서쪽 가에는 눌야유(訥惹庾)가 있다. 북문 안에는 분노존이 있고 밖의 단(壇)의 동북쪽 모서리에는 이사나천왕(伊舍那天王)이 가나(伽那)의 대중을 에워싸고 있고, 동방 일월천[日月天]과 제두뢰타(提頭賴吒)와 제석(帝釋) 등이 있다. 동남 모서리에는 화천(火天)이 고행선(苦行仙)을 에워싸고 있고 남방에는 염라왕(閻羅王)과 나라연(那羅延)이 있다. 서남 모서리에는 영리제나찰(寧李帝那刹)이 에워싸고 있고 서방에는 용왕을 모든 용의 무리가 에워싸고, 서북 모서리에는 풍천(風天)을 풍천의 대중이 에워싸고 있으며 북방의 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을 약차(藥叉) 대중이 에워싸고 있다.

부처님 앞에는 관정병(灌頂甁)을 두고 아사리가 손을 씻고 나서 세 번 물을 떠서 입에 넣는다. 또 이름난 향을 손에 바르고 청불인(請佛印)을 결하고 아울러 밀언(密言)을 송한다. 또 모든 세존을 청하여 음식·향·꽃으로 녕리제(寧李帝)를 공양하는데, 마사(麽娑)에도 통용된다.

단(壇)의 서쪽에는 유목(乳木:연료나무)으로 화단(火壇)을 만들고 아사리가 먼저 화천(火天)을 청하여 화로 안에 안치하고 나서 곧 소(蘇)·꿀·낙(酪)에 유마(油麻)를 섞어 함께 한 번 가지하여 불 속에 바치고 스물한 번 혹은 일백여덟 번 공양하고 마음으로 화천(火天)을 생각하고 화단 옆 동남쪽에 앉아 이에 부처님을 화로 가운에 앉으시게 하고 앞과 같이 물건을 스물한 번이나 혹은 일백여덟 번 공양하고 다음에 부처님께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시기를 청하며 불부(佛部)를 마친다.

다음에 연화부의 대중 가운데 한 분을 청하여 공양드린다. 다음에 금강부(金剛部) 한 분 한 분의 제존[諸尊]을 청하고 다음으로 대자재천왕 다음에 한 분 한 분의 모든 천을 차례대로 청하여, 앞과 같이 물건을 태워 공양한다.

또 화천(火天)을 청하여 화로에 앉히고 공양하며 즉시 화천을 청하여 본래 자리에 돌아가게 한다.

그 수행자는 마땅히 먼저 목욕하고 새롭고 깨끗한 옷을 입고 계를 받아 참회하고 보리심을 발한다. 비단으로 눈을 가리고 아사리가 향물에 가지하여 수행자의 이마를 씻고 서쪽 문으로 인도하여 들어가 금강삼매야인(金剛三昧耶印)을 결한다. 꽃을 인(印) 위에 두고 아사리가 금강삼매야밀언(金剛三昧耶密言)을 일곱 번 송하고 수행자는 귀로 듣게 하고 곧 꽃을 흩뿌려 꽃이 떨어지는 곳에서 아사리가 아뢰어 말한다.

‘아무개 존에 닿았으므로 그대는 저 존과 인연이 있도다.’

아사리는 법에 준하여 수행자의 본존을 청하여 화로에 모시고 수행자로 하여금 아사리의 오른쪽에 앉게 하고 그 오른손으로 잡아 소(酥) 등을 불 속에 일곱 번 바치고 공양에 충당한다. 아사리는 본존을 받들어 본래의 자리로 보내고 수행자에게 밀언(密言)을 주고[擬授] 관정병(灌頂甁)에 일백여덟 번 가지하여 수행자로 하여금 본존인(本尊印)을 결하게 하여 이마에 인(印)하고 입으로 밀언을 송한다. 아사리는 관정해 주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관정이 이미 끝났으니 각각 본래 법대로 사업(事業)을 하라.’

곧 가지가지 인계(印契)와 모든 법요를 보이고 아사리는 곧 모든 불보살의 공덕을 찬탄한다.

또 음식·향·꽃으로 모든 존위께 공양하여 발원(發願)하고 참회한다.

다음에는 앞에서와 같이 먼저 화천(火天)을 청하여 앞에 준하여 물건을 공양하여 태운다. 다음에는 불부(佛部)의 두 성중(聖衆)에 공양하고 다음에는 연화부(蓮華部), 다음에는 금강부, 다음에는 모든 천에 공양한다. 그리고 불부 다음에 연화부 다음에 금강부 다음에 모든 천을 봉송(奉送)한다.

아사리는 촛불을 들고 모든 수행자를 인도하여 단의 안을 비추어 불보살과 천 등의 자리[位]를 보이고 진흙으로 청소한다. 무릇 단을 만드는 것은 해가 뜨기 전에 끝낸다.

만약 이 단에 오르면 일체 관정단(灌頂壇)에 들어간 것과 같은 공(功)이 있으며 죄는 없어지고 복이 생겨 모든 업의 윤회를 물리치고 사람과 천이 항복하고, 하는 것이 모두 효험이 있다.”

그 때 박가범께서 이 대위력명미뇨다명단(大威力明尾䮍多銘壇)을 설하며 마치자 일체 대중은 다 같이 찬탄하여 말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시도다. 위덕이 더 없으시고 우리들을 요익(饒益)하시려는 까닭에 지금 이 법요를 설하셨도다.”

다음에 박가범금강수는 대위력밀언상(大威力密言相)을 설하고, 대위력근본밀언(大威力根本密言)을 송한다.

옴 훔훔훔 바닥 바닥바닥 오알라 슈라바녜 훔훔훔 바닥바닥바
唵一吽吽吽二頗吒半音下同頗吒頗吒三鄔仡囉二合戍★播寧四★★★五頗吒頗吒頗
닥 우디녜라나 나 훔훔훔 바닥바닥바닥 사바 하
吒六擾羝寧囉曩二合一娜七★★★八頗吒頗吒頗吒九沙嚩二合引訶十

심밀언을 송한다.

옴 훔 바닥 바닥바닥 오아라 슈라바녜 훔훔훔
唵一★二頗吒吒字半音與頗字合呼諸准此頗吒頗吒吒半音呼三鄔仡囉二合戍★播寧四★★★
바닥바닥바닥 옴 우디녜라나 나 훔훔훔 바닥 바닥바
五頗吒頗吒頗吒吒半音呼六唵七優羝寧囉曩二合娜八★★★九頗吒吒半音呼下同頗吒頗
닥 옴옴옴 마하마라 사바 하

吒十唵唵唵十一摩訶麽★十二娑嚩二合引訶引十三”이 밀언은 무릇 다섯 개의 옴(唵)자와 일곱 개의 훔(合牛)자와 아홉 개의 파타(頗吒)자이며, 범문 17자에 사바하는 계산하지 않았다.”

다시 교법(敎法)을 펴서 모든 사업을 이루게 한다. 3금(金)으로 연꽃을 만들어 산의 정상에 가서 30만 번 가지하면 마땅히 성취한다. 손으로 그 성취[悉地]한 연꽃을 가지면 몸에 대위력을 이룬다. 만약 윤(輪, cakra)을 만들거나 혹은 금강저나 혹은 삼고차(三股叉)나 혹은 가나(加那)를 만들 때 앞에서와 같이 70만 번 가지하면 능히 4천하(天下)에 노닐고, 1백만 번 가지하면 삼십삼천(三十三天)에 노닐며, 2백만 번 가지하면 지명륜왕(持明輪王)을 이루고 야마천(夜摩天)·도솔천(兜率天)과 모든 천이 다 크게 순종하여 복종하고 능히 일체의 일과 법을 이룸에 큰 위력이 있다.

다시 다음에 상(像)을 그리되 시장의 모직물을 끊고 나눈 천으로는 쓰지말고 가죽이나 아교를 쓰지 않는다. 가운데 상으로는 부처님을 그리되 사자좌에 앉아서 설법하는 상(相)을 그린다. 오른쪽에는 금강수보살을 그리되 왼쪽에 금강저를 잡고 오른쪽에는 법을 묻는 상(相)으로 온몸이 청색이며 부처님의 왼쪽에는 위력(보살)이 한 손에 불자[拂]를 잡고 있으며, 그 다음은 시원인(施願印)을 하고 있다. 아래에는 수행자를 그리되 오른쪽(에 있는 행자는) 손에 향로를 잡고 왼쪽(에 있는 행자는) 꽃 그릇[華籠]을 가지고 대위력(大威力)보살4)을 쳐다보고 있다.

이 형상 앞에서 매일 스물한 번을 송하고 6개월이 지나면 드디어 먼저 행한 것을 이루고 바라는 실지(悉地)가 다 이루어진다.

다음에 박가범 금강수의 견줄 데 없는 용건력밀언상[無比勇健力密言相]을 말하노니, 이른바 정수리[頭頂]와 갑주(甲冑)와 정계(頂髻)와 자리 등이다.

봉청(奉請)의 밀언으로 송한다.

‘3보와 금강수에 귀명(歸命) 하나이다.’

옴 바아라 구로 다 마하젼나 하나나하바자 미다망 사야 예혜예
唵一縛日囉二合俱路二合馱二摩訶戰拏三訶曩娜訶跛者四尾馱望二合娑也五曀係曳
혜 바가바 하나하나 나하나하 바자바자 미
二合呬六若除曀係曳呬安★車★車成奉送密言薄伽嚩引七訶曩訶曩八娜訶娜訶九跛者跛者十尾
다망 사야 니바나뎐 나라 보이다 살바 다마 이다 살
馱望二合娑也十一苨嚩乃殿覩見反娜囉二合十二布爾多十三薩嚩引多麽二合耳多十四薩
바 다마 아 소 로소 로 구로구로 모로모로 굴바굴바 마하
嚩引多麽二合惹十五蘇上嚕蘇上嚕十六矩嚕矩嚕十七母嚕母嚕十八屈嚩屈嚩十九摩訶
굴바마하굴바 구나디구나디 나디나디 사니사나 기니기니
屈嚩摩訶屈嚩二十矩曩知矩曩知二十一曩知曩知二十二賜儞賜儞二十三吉儞吉儞二十
카카 카 혜카 혜 구 라구 라 도타도타 하나하나 보
四佉佉二十五佉去奚佉去奚二十六區上囉區上囉二十七覩吒覩吒二十八訶曩訶曩二十九步
다파뎨 아소 라보라 미다망 사나가라 오추슬마 구로 다
多跛帝三十阿蘇上囉補囉三十一尾馱望二合娑曩迦囉三十二烏樞瑟麽二合俱路二合馱三
마하마라 다마다마 가라가라 구로구로 훔바닥 소
十三摩訶麽★三十四馱麽馱麽三十五迦羅迦羅三十六矩嚕矩嚕三十七★頗吒三十八蘇上
로소로 훔바닥 하나하나 훔바닥 나하나하 훔바닥 바
嚕蘇嚕三十九★頗吒四十訶曩訶曩四十一★頗吒四十二娜訶娜訶四十三★頗吒四十四跛
자바자 훔바닥 힐리 훔훔훔 바닥 사바 하
者跛者四十五★頗吒四十六纈哩二合四十七★★★四十八頗吒四十九娑嚩二合引訶引五十

심(心)밀언을 다음과 같이 송하고 귀명(歸命)하여 마친다.

옴 바아라 구로 다 마하마라 하나나하바자 미다망 사야 오추슬
唵一嚩日囉二合俱路二合馱二摩訶麽★三訶曩娜訶跛者四尾馱望二合娑也五烏樞瑟
마 구로 다 훔 바닥
麽二合俱路二合馱六吽七頗吒八

갑주(甲冑)밀언으로 송한다.

옴 살망가염 마하제염 바아라 샤녜 바아라 바샤 마나바미사 살바
唵一薩望伽髥二摩訶帝髥三嚩日囉二合舍寧四嚩日囉二合播舍五麽那鉢尾蛇六薩嚩
노사캄 사담 사담 바야바야 훔 바닥
弩瑟鹵兼二合七娑擔二合娑擔二合八婆也婆也九★十頗吒十一

기장(器仗)밀언으로 송한다.

옴 소 로소 로 오추슬마 구로 다 하나하나 훔 바닥
唵一蘇上嚕蘇上嚕二烏樞瑟麽二合俱路二合馱三訶曩訶曩四吽五頗吒六

정계(頂髻)밀언으로 송한다.

옴 시리시라 마리녜 시니 시니시니 시니 훔 바닥
唵一始哩始囉二摩里寧三始儞四始儞始儞五始儞六★七頗吒八

정(頂)밀언으로 송한다.

옴 아바 라 아바 라 살바노사캄 바담 바야 사담 바야 노라
唵一入嚩二合★二入嚩二合★三薩嚩努瑟鹵兼二合四婆擔合波也五娑擔二合婆也六努囉
도라 노사캄 녕바라야 락—사 락—사 만 사바 하
柘羅七努瑟鹵兼二合八寧嚩囉也九囉訖叉二合囉訖叉二合十滿引十一馺嚩二合訶十二

좌(坐)밀언으로 송하고 귀명하여 마친다.

옴 나난 다미아야 마하젼나 훔 바닥
唵一娜難上多尾惹也二摩訶戰拏三★四頗吒五

심중심근본명(心中心根本明)으로 송한다.

옴 바아라 구로 다 마하마라 하나나하바자 미다망 사야 미다
唵一嚩日囉二合俱★二合馱二摩訶摩★三訶曩娜訶跛者四尾馱望二合娑也二合五尾馱
망 사야 아디라람모나라 오추슬마 구로 다 훔 바닥 옴 디
望二合娑也二合六惹智★濫耄娜囉七烏樞瑟麽二合俱路二合馱八★九頗吒十唵十一地

리가
哩迦迦字半音以上三字合呼之十二”다시 다음으로 박가범의 무량광대력난유월계상(無量廣大力難踰越契相)은 다음과 같다.

박가범 근본인(根本印)에서 먼저 손등을 서로 맞붙여 손가락을 끼고 새끼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서로 붙여서 침같이 하고 크게 손바닥을 벌린다. 근본인에서 두 엄지손가락을 쌍으로 손짓하면 봉송인(奉送印)이며, 청인(請印)으로 바꾸려면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향하여 튀긴다. 전도인(剪刀印)은 먼저 두 손에서 함께 새끼손가락을 굽히고 엄지손가락으로 손톱 위를 눌러 고리같이 한다. 곧 두 고리를 서로 당겨 쥐며,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함께 펴고 오른손 가운뎃손가락이 왼쪽 집게손가락 옆을 누른다. 가위의 다리 모양으로 하고 그 다리를 천천히 움직여 세 번 오른쪽으로 돌리고 함께 밀언을 송하여 결계(結界)를 이룬다. 만약 왼쪽으로 움직여 세 번 돌면 해계(解界)를 이루는데 (이 때) 대심(大心)진언을 사용한다.

제지인(制止印)은 오른손으로 주먹을 쥐되 엄지손가락은 세운다. 만약 분노하는 자가 있으면 밀언을 송하고 인(印)으로 항복시키면 그가 제지(制止)를 당한다. 대심(大心)진언을 사용한다.

봉인(棒印)은 두 손 각각의 엄지손가락으로 가운뎃손가락·약손가락·새끼손가락의 손톱을 눌러 고리를 만든다. 두 고리로 힘을 다하여 서로 쥐고 집게손가락을 펴 침같이 하고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두인(頭印)은 앞의 봉인에 이어서 두 집게손가락을 펴고 가운데 마디를 굽히고 손가락 끝을 서로 버티는 것이다.

정인(頂印)은 앞의 두인과 같이 두 집게손가락을 펴서 열고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갑인(甲印)은 앞의 정인(頂印)에 준하여 각각 집게손가락을 굽히고 다섯 곳[五處]에 인하며 바로 피갑인[被甲]과 같다.

장원인(牆院印)은 앞의 갑인(甲印)에서 두 개의 집게손가락을 펴면 곧 장원(牆院)을 두른 것과 같게 된다.

구인(鉤印)은 앞의 장원인에 이어서 각각 두 집게손가락을 굽혀 갈고리 같이 천천히 들어올린다[招]. 이 인(印)은 능히 2족(足)13) 4류(類)를 부르며 대심진언을 쓴다.

경포인(驚怖印)은 구인(鉤印)과 같이 곧 왼쪽 가운뎃손가락을 편다. 일체 귀신과 도깨비를 다 놀라게 하며, (이 인에는)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정계인(頂髻印)은 앞의 경포인에 이어서 두 집게손가락을 서로 교차시켜 손바닥에 넣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조금 굽혀 첫째 마디 끝을 서로 붙여 버틴다. 이 인으로 지송하며 사용할 때에는 능히 조복하기 어려운 자[難調伏者]14)들을 없앨 수 있다. (이 인에는) 심중심(心中心)진언을 사용한다.

보염인(普焰印)은 밖으로 손가락을 교차시키고 새끼손가락을 서로 합하여 침같이 하고 엄지손가락을 조금 구부려서 각각 집게손가락의 손톱 옆을 누르며 나머지 손가락을 조금 들어 불꽃 모양과 같게 한다.

저인(杵印)은 두 손을 안으로 서로 섞어 주먹을 만들고 왼쪽 가운뎃손가락을 펴고 오른쪽 집게손가락을 침같이 하는데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타거봉인(打車棒印)은 오른손을 엄지손가락을 굽혀 주먹을 만들고 천천히 걸어서 오른쪽으로 돌아 왼쪽 발을 땅에 대고 왼쪽을 향하여 몸을 곱사등이로 하며[亞身] 성내고 돌아보면 일체가 갑자기 싫어하여 물러나 흩어지고 아수라의 빗장과 자물쇠가 열린다. (이 인에는)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중저인(重杵印)은 밖으로 손가락을 교차시켜 합장하여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을 각각 다리로 하고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흩어 펴서 오고중저(五股重杵)와 같은 모양을 하여 이마에 두고 동시에 관정(灌頂)하면 또한 귀하게 공경하고 또 능히 불러 섭수할 수 있다. 또한 인을 이마에서 들어 물을 뿌려주면 능히 일체 하고자 하는 것을 만족시킬 것이니, (이 인에는) 대심진언을 사용한다.

견삭인(羂索印)은 오른손을 왼쪽에다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서로 눌러 고리같이 하고 왼손으로 오른팔을 쥔다.

월부인(鉞斧印)은 두 손의 다섯 손가락을 펴 오른손바닥을 위로 하고 왼손바닥이 덮는다. 오른손 새끼손가락으로 왼손 새끼손가락을 잡고 그 약손가락·가운뎃손가락도 또한 그렇게 하고 곧 팔을 돌려[轉腕] 합장하고 왼쪽 엄지손가락을 오른쪽 호구(虎口)15) 속에 넣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왼쪽 엄지손가락 옆을 누르고 바로 서서 오른발을 땅에 대고[頓地] 오른쪽을 향하여 몸을 곱사처럼 일체가 갑자기 반대함[卒忤]을 물리치고 아수라의 빗장 자물쇠를 연다.

다시 다음으로 상(像)을 그리는 법을 설명한다. 마땅히 모직으로 두 자를 재어서[肘量] 사용하여 대위력명왕(大威力明王)을 그리되 온몸은 흙색으로 불꽃이 일어나는 성내는 모양으로 한다. 왼쪽 눈은 푸른색이며 머리는 누런색으로 위로 곤두서 있으며 입술을 아래로 다물고 개[狗]의 어금니가 위로 솟아 있다. 옷은 범의 가죽으로 되어 있고 군의[褌]는 뱀으로 영락을 삼고 있으며 네 팔의 왼쪽 위의 손에는 금강저를 잡고 아래는 비단 노끈을, 오른쪽 위의 손은 함께 굽혀 집게손가락을 세워 힘 있게 하고 아래 손은 시원인[施願]을 결하며 미간을 쭈그려 그 눈은 부릅뜨게 한다. 상(像)을 안치하는 날은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 붉은 꽃과 음식을 공양하며 웅황(雄黃) 등의 약을 가지하여 두고 세 가지를 취하면 효험과 공력이 앞과 같다.

만약 산꼭대기에 상을 펴고 10만 번 송하고 후유업륜(後有業輪:미래에 받을 업)으로 인해 훔(吽)자를 부르면 멈출 것이니, 빗장 자물쇠가 열리고 산이 무너지고 바다가 마른다.

만약 길상문(吉祥門) 머리에 산을 펴고 개자와 자기 피를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송하면 아수라녀가 나와 수행자를 데리고 그 궁전에 들어간다.

만약 소[牛]의 5정(淨)으로 마사(麽沙)를 씻고 월식에는 달을 보지 말고 입으로 지명(持明)을 송하면 다시 월식이 멈춘다. 마사에 어금니가 나서 후에 사람에게 던지면 서로 공경할 것이며, 어금니가 생기지 않은 것을 사람에게 던지면 미나말사낭(尾娜末沙曩)한다.

만약 검은 개의 혀를 찧어 안실향과 섞어 환을 만들어 3금(金)과 모직으로 싸고 발라득가(勃羅得迦)나무[천축의 옻나무이다. 중국의 옻나무와 통한다.]와 씨를 합하여 채운다.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에 가지고서 금강상[像] 앞에서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약에 거타(佉吒) 소리가 있으면 후에 입에 머금어 형상을 숨길 수 있고 수명은 일천 세가 된다.

만약 유마(油麻)와 흙으로 실다리(悉多哩) 모양을 만들어 왼쪽 발부터 잘라서 불 속에 바쳐서 다 없어지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소금으로 그 모양을 만들어 오른쪽 다리부터 잘라서 불 속에 바치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꽃이나 혹은 열매 혹은 향을 가지하며 사람에게 주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안약(眼藥)에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눈에 바르면 보는 이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알가(閼伽)꽃을 불 속에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하루 세 때에 7일을 채우면 능히 야차녀를 부른다.”

다시 다음에 소바명왕밀언문(素皤明王密言門)과 모든 법요밀언(法要密言)을 송하였다.

나모라다나 다라 야야 나모시젼 나바아라 바나예 마하약—사
曩慕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也一曩慕室戰二合拏嚩日囉二合播拏曳二摩訶藥乞叉二
셰나 바다 예 옴 소 바 니소바 하리 한나 훔 하리
合細曩引跛多上曳三唵四素蘇嚕反下同婆上五儞素婆上六仡哩二合恨拏二合七★八仡哩二合
한나 바야 훔 아나야 곡 바가밤 미냐— 라아 훔 바닥
恨拏二合引播也九★十阿曩也十一縠十二薄★鍐十三尾儞也二合邏惹十四★十五頗吒十六
사바 하
娑嚩二合引訶十七

“만약 이 밀언으로 효험을 이루기를 바라는 자는 대위력명실지법(大威力明悉地法)에 의하여 구하면 공력을 써서 마땅히 효험을 이룰 것이다.

만약 사람이 귀신을 거역하고자 하면 수행자가 거기에 가면 마땅히 곧 저절로 어긋날 것이다.

만약 재나 누런 개자나 혹은 맑은 물에 스물한 번 가지하면 몸을 보호한다.

만약 열한 개의 흙덩이를 가지고 각각 스무 번 가지하며 시방에 던지고 나머지 하나는 몸을 보호하되 길 가는 사람이 이 법을 지으면 도적이 겁탈하지 못한다.

만약 모직실에 가지하여 매듭을 만들어 스물한 번 차고[帶] 있으면 몸을 보호한다. 젊은 남녀가 귀신과 도깨비에 들렸을 때에 이 법을 지으면 낫는다.

만약 일곱 가지의 종자(種子)와 이름난 향을 물에 섞어 병 속에 채우고 일백여덟 번 가지하고 씻으면 복이 늘어나고 많은 사람이 기쁘게 바라본다.

만약 귀신 도깨비 병을 치료하려면 방단(方壇:4각의 만다라 단)을 세워 향물로 씻고 안실향을 사르며 병자 앞에 앉아 가지한다. 또 가지한 물로 일곱 번 그 얼굴을 씻으면 그가 크게 부르짖으며 부딪친 것 같이 말을 못할 것이며또 씻으면 말을 한다.

미친병은 곧 개미집의 흙으로 병자 모습의 토우를 만들어 일곱 번 가지하여 금강저로 그 형상의 머리를 치면 참된 말을 한다. 만약 말을 하면 이 사람을 내버려 두지 말고 즉시 5금(金)의 종류를 약간씩 섞어 단도를 만들어 그 형상으로부터 다리를 점점 잘라내어 다 없어지면서 공중에서 피가 내리면 귀신이 죽고 병이 낫는다. 혹은 소금을 불 속에 일백여덟 번 넣고 병자의 이름을 부르면 귀신이 죽고 병이 낫는다. 혹은 고련(苦練)나무를 꺾어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면 귀신이 죽고 병이 낫는다. 혹은 개자기름과 개자를 섞어 불 속에 일백여덟 번 바치면 귀신의 종족이 없어진다.

만약 일곱 가지 색의 종자를 섞어 불 속에 매일 세 때에 때마다 스물다섯 번씩 바치면 가나(加那)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가라미(迦羅尾) 줄기에 일곱 번 가지하여 땅에 숨겨진 보배[伏藏]를 일곱 번 내려치면 보배가 스스로 솟아나온다.

만약 사람이 문 위의 단단한 부분[人門上骨]이나 혹은 진흙으로 금강저를 만들어서 악이나 업의 수레바퀴를 물리치는 자는 앞과 같이 나무줄기로 치면 금강저가 먼지가 된다.

만약 일체 두려움이 몸을 엄습할 때 일천여덟 번 송하면 멈춘다.

만약 알가꽃과 소(酥)·꿀·낙(酪)을 섞어 불 속에 매일 세 때에 때마다 일백여덟 번씩 바치면 왕과 대신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고련 잎을 불 속에 일백여덟 번 바치면 미나말사낭(尾娜末沙曩)한다.

만약 유마(油麻)·벼·곡식의 꽃·소·꿀·낙을 섞어 불 속에 일백여덟 번 바치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유마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앞과 같이 하면 일체 가나가 보는 자를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큰 적이 와서 이 나라를 친다면 아로혜득가(阿嚕奚得迦)의 막대기를 꺾어 소·꿀·낙 속에 넣어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면 적병이 물러나 흩어진다.

만약 하나하나 앞과 같이 하고 자기 이름을 밤중에 부르면 논쟁을 일으키는 소송에서 이긴다.

만약 마차(麽蹉)를 불 속에 일백여덟 번 바치면 미나말사낭 한다.

만약 쥐와 이리와 훈호모(薰胡毛)를 불 속에 넣고 일백여덟 번 송하면 이별했던 사람이 결합한다.

만약 원숭이 털을 벼나 곡식의 겨를 태운 불 속에 넣고 일백여덟 번 가지하면 집안이 싸운다.

만약 까마귀 털과 멧돼지 혹은 사슴 털을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백여덟 번 가지하면 미녀의 얼굴이 추해진다.

만약 3일을 먹지 않고 보다목합(步多木合)씨를 백개자에 넣어 한림에서 손바닥에 두고 가지하여 위로 솟아 나와 땅에 떨어지는 것과 솟아 나오지 아니하는 것을 따로 저장하였다가 후에 솟아 나온 것을 사람에게 던져 치면 결박하여 때리고 솟아 나오지 아니한 것으로 쳐도 본래와 같다.

만약 아라로가(阿囉嚕迦)꽃이나 혹은 재를 불 속에 바치고 일백여덟 번 가지하면 마라녕(摩囉寧)한다.

만약 어린아이가 실을 매어 합하여 한 번 가지하고 한 번 매어[結] 일백여덟 번을 매면 그는 주술사가 성취하는 것을 묶는다.

만약 앞과 같이 실로 열하나의 매듭을 짓거나 또는 한 번 가지하고 그 이름을 부르며 한 번씩 끊어 열한 개의 끝을 채우면 그는 7생(生)에 실지(悉地:성취)를 이루지 못한다.

만약 하루를 먹지 않고 선복화(旋覆華)와 향가화(餉迦華)와 백호숙(白胡椒)을 섞어 가루로 만들어 제제(制帝) 앞에서 스물한 번 가지하여 꿀과 섞어 먹으면 큰 총명을 얻어 지혜가 날카로워진다.

만약 부모가 돌아가신 날[先亡日]에 먹지 않고 제제에 공양하고 이에 깨끗한 집 안에 홀로 앉아 일백여덟 번 송하면 돌아가신 부모가 와서 생시와 같이 나타난다.

만약 3일을 먹지 않고 제제에 금강수보살의 상(像)을 펴고 일백여덟 번 송하고 밤에 고요히 풀 위에서 머리를 동쪽으로 하고 잠자면 금강수가 가지가지 몸으로 나타나 소원을 만족하게 해주며 많은 사람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창포 뿌리에 스물한 번 가지하며 입에 머금고 있으면 토론과 송사에서 이기게 된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