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기도의 힘 9) 자기 업을 분명히 알아야

기도의 힘 9) 자기 업을 분명히 알아야

-법륜스님-

그러면 수행을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자기 마음속에 깊이 맺혀 있는 업장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엄마 말을 안 듣고 공부를 안 해서 괴롭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가 잘되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합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 잘되게 해주십시오’ 하고 기도한다고 아이가 잘되는 게 아닙니다.

아이가 왜 엄마 말을 안 듣고 공부를 안하는지 원인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살펴보았더니 엄마가 아이에게 바라는 것이 많습니다.

평소 남편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아서 불만이 쌓이고 그런 남편에 대한 의지심이나 기대 같은 것이 아이에게로 쏠리게 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아이에게 지나친 기대를 하게 되면 아이는 점점 더 무거운 짐을 지게되고 그것을 아이가 이겨내지 못하게 되면 엄마에게 불만을 갖게 됩니다.

이럴때 남편에게 참회기도를 해야 합니다.

남편에게 참회기도를 해서 남편에 대한 불만이 사라지고 기대가 작아지면 아이에 대한 불만은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렇게 아이에 대한 불만이 사라지면 아이 또한 엄마에 대한 반감이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자기 마음 밑바닥에 잠재된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그 근본 원인을 찾아 풀어나가면, 마음속에 맺혀 있는 가장 근본적인 뿌리를 뽑아버리면, 그에 얽힌 다른 것들은 저절로 해결됩니다.

다시 말해서 마음 가장 깊은 밑바닥에 있는 상처, 스스로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그 깊은 응어리를 찾아서 풀어가면, 그것으로 말미암아 파생되었던 나머지 문제들은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핵심을 찾아 집중해서 응어리를 풀어야 합니다.

이것이 업장 소멸입니다.

어떤 사람이 어릴때 부모님이 제대로 키워주지 않고 공부도 시켜주지 않아서 부모에 대한 원망의 응어리가 마음 밑바닥에 깔려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에 대한 기대가 무너진 사람은 남편이나 아내에게 기대를 충족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남편이나 아내에게 또 다시 불만을 갖게 되고 그것이 채워지지 않으면 자식에게 기대를 갖게되고 그게 또 불만을 낳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 드러난 현상만으로 보면 자식과의 문제 같지만, 조금 더 깊게 보면 남편이나 아내 문제.

좀 더 깊이 살펴보면 부모로부터 온 문제입니다.

이럴때 부모에게 참회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음속 응어리가 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마음속 깊이 맺힌 응어리를 찾아서 그것이 풀어지도록 기도를 해야 업장이 소멸됩니다.

각자가 갖고 있는 고민이 무엇인지, 마음 깊이 맺힌 원망이 무엇인지, 자기 마음의 밑바닥을 잘 관찰해서 그 업장이 소멸될수 있는 기도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업장은 마음 깊숙이 자리잡고 내 삶의 많은 부분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나의 말과 행동과 사고는 무의식적으로 업장에 좌우됩니다.

그러므로 마음 깊이 맺힌 것을 찾아서 집중적으로 참회하면 내 삶에 놀라운 변화가 오게 됩니다.

우선 자신의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이 이해가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별다른 문제가 없어지면서 세상이 아름다워집니다.

이것이 바로 해탈의 길이고 열반의 길입니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것은 자기가 지은 바 인연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지은 인연을 알지 못하고 결과만을 가지고 보니까 자꾸 억울하고 분한 생각이 드는 겁니다.

자신이 지은바 인연을 알게되면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참회수행을 하면 내 인생에 힘이 생깁니다.

몸이 안 아프고, 뭐든지 일이 척척 잘되고, 남들에게 칭찬을 들어야 행복한게 아닙니다.

자신의 인연과보를 알고 수행하면 갖가지 병고에 시달리고 실패를 만나고 비난을 받아도 해탈할수 있습니다.

거기에 자유의 길이 있고 행복의 길이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_()()()_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