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력오추슬마명왕경(大威力烏樞瑟摩明王經) 01. 상권

대위력오추슬마명왕경(大威力烏樞瑟摩明王經)

대당(大唐) 북천축국(北天竺國) 삼장 아질달선(阿質達霰) 역(譯) 김영덕 번역

대위력오추슬마명왕경(大威力烏樞瑟摩明王經) 01. 상권

모든 부처님과 또 다음의 모든 보살들께 공경히 예배하나이다.

그 때 모임 가운데 한량없는 구지(俱胝)의 보살[明仙:수행자]에 에워싸인 마혜수라(摩醯首羅)1)천왕과 대부다주(大部多2)主)가 자리에서 일어나 얼굴[頭面]을 땅에 대고 금강수(金剛手)보살마하살의 발에 예배하고 이렇게 말씀드렸다.

“보살이시여, 큰 위력이 있으시고 헛되지 아니하고[不空] 걸림 없음을 가르치시며 견줄 데 없는 힘으로 용맹하신 분이시여, 금강보살이 사랑하고 좋아하는 분이시여, 모든 천신과 아수라와 범왕(梵王)과 제석(帝釋)이 우러러 귀의하는 분이시여, 야차·나찰·비다나(毘多拏)·포단나(布單那:臭餓鬼)가 두려워하는 분이시여, 원수와 적을 항복시키시며 모든 일을 분별하시며 만다라법의 비밀을 지니신 분이시여, 오직 원컨대 연설해 주소서.”

그 때 그 대중이 같이 마혜수라를 찬탄하여 말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마음[作意:心所]이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대부다주여, 우리들 부류를 위하여 분명하게 권청(勸請)하였도다.”

그 때 금강수보살이 비틀거리며[逶迤] 금강저를 당겨 던지고 나서 곧 금강으로 장엄한 연화좌에서 내려와 그 대중을 돌아보고 곧 포외금강대분노변희삼마지(怖畏金剛大忿怒遍喜三摩地)에 들어갔다. 그 후 무량 백천 구지의 보장(報障)3)을 행한 자가 모두 크게 두려워 떨며 그 몸을 보니 오추슬마(烏樞瑟摩)4)에 눌려 굴복하며 목숨이 막 다하려 하자 정신이 겁화[劫燒]를 만난 것과 같이 혼미하고 뒤섞여 함께 소리 내어 말하였다.

“오직 원하옵건대 가엾고 애처롭게 여기시어 두려움을 없게 해주소서.”

그 때 금강수보살마하살이 삼마지에서 안온[安詳]하게 일어나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대위덕자(大威德者)·대광명자(大光明者)·대분노자(大忿怒者)라고 그대들이 말한 바와 같이, 박가범(薄伽梵)께서는 대위덕자이시며 대분노자이시며 대광명자이시도다.”

그 때 박가범 금강수보살마하살께서는 사자(師子)가 돌아보듯이 이렇게 보시고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대부다주여, 나는 지금 오추슬마비밀만다라법(烏樞瑟摩秘密曼茶羅法)을 설하노니 만약 잠깐이라도 들은 자는 모든 일을 다 성취하고 때 아닌 때에 일찍 비명에 죽지 아니할 것이다. 다만 모든 나쁜 일이 다 몸에 미치지 아니할 것이며 비나야가(毘那夜迦)5)가 엿보고 함부로 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모든 중생이 사랑하고 공경하며 모든 원수가 항상 다 멀리 떠날 것이요, 일체의 밀언(密言:眞言)이 다 효험을 이루고 모든 금강법을 마음대로 마땅히 이루며, 모든 상서롭지 못한 것에서 곧 해탈하고 모든 경사스러운 일[吉慶]이 항상 따르고 마땅히 가호할 것이다.

만약 이 대명을 지녀 송하기를 만 번을 채우면 즉시 높은 단에 올라 관정(灌頂)을 구족하게 하고 현명한 스승을 만나 법을 전수(傳授) 받은 것과 같을 것이다.

다시 다음에 마땅히 오추슬마만다라의 모양을 펴고 먼저 마땅히 3귀의와 8계(戒)를 갖추어 받고 보리심을 내어 자애롭게 은혜를 베풀고 불쌍히 여기며 그 단(壇)을 건립할 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마땅히 산간이나 혹은 농막[莊居]이 있는 곳이나 혹은 광야나 혹은 한림(寒林:屍陀林)이 있는 곳이나 혹은 깨끗한 집이나 혹은 강가나 혹은 홀로 있는 나무 아래나 혹은 한가한 집[閑宅]이나 사당(祠堂)에 법답게 땅을 다듬어 만다라를 건립하되 혹은 3주(肘)6)나 4주 혹은 8주 또는 16주로 한다. 만약 항복법을 행하려면 3주 정도의 크기에 세 모서리로 하고 만약 적재법(寂災法)이라면 4주나 혹은 8주로 한다. 만약 증익법(增益法)과 국왕을 위한 것이면 16주로 만든다. 흑월(黑月:16일~30일) 8일(23일)이나 혹은 흑월 14일(29일)에 행하며[用] 심진언7)으로 맑은 물에 가지(加持)하여 그 땅을 씻는다. 또 자단(紫檀)8)나무로 하나의 둥근 단을 다듬어 길상초를 깔고 위에 붉은 가라니라(迦囉尼囉) 꽃을 흩뿌리고 바르는 향과 온갖 꽃을 단 위에 흩뿌리고 거다라(佉馱囉) 나무 등걸에 일백팔 번 가지하여 큰 단의 네 모서리와 중앙에 꽂는다. 지계(地界)를 결하고 곧 근본변척인(根本遍擲印)을 만들어밀언(密言)을 일곱 번 외운다. 자단향을 가지고 두루 땅에 바르고 5색실을 가지고 길을 경계하여 늘이고[拼] 네 모서리의 네 문에 누렇고 붉고 푸르고 검게 하여 돌린다.

곧 단의 중심에 부처님을 그리고 부처님 왼쪽 곁에는 금강수보살을 그리고 금강저를 가진 모든 사자(使者)와 또 금강구(金剛鉤)와 명비 [明蛇:다라니]를 두고 두 손으로 금강저를 받들고 보살을 쳐다본다. 다음에 오른쪽에는 오추슬마명왕(烏樞瑟摩明王)이 있는데 푸른 난나(難拏)[당나라 말로 몽둥이]를 가지고 야차와 아수라 무리와 아울러 하리제모(訶利帝母:鬼子母神)9)와 그 사랑하는 아들 등이 모시고 따르되 다 명왕을 우러러 쳐다보게 한다. 동북(東北)의 모서리에는 대자재천왕이 삼고차(三股叉:鈷叉)를 잡고 동방의 제석(帝釋)은 금강저를 잡고 있으며 동남 모퉁이의 화천(火天)은 요려봉(了戾棒)을 잡고 남방의 염라왕(閻羅王)은 나나(那拏)를 잡고 서남방의 영제(寧帝)는 칼을 잡고 서방의 수천(水天)은 붉은 동아줄을 잡고 서북방의 풍천(風天)은 비단 깃발을 잡고 북방의 비사문(毘沙門)은 가나(伽那)를 잡고 있으며 삼면에는 비사사(毘舍蛇) 무리를 그린다.

동쪽 문 안에는 삼고차를 그려 수호하고 새 병(甁)에 깨끗한 물과 보물과 5곡 등을 채우고 채색(彩色)하여 목에 감고 한 개의 병을 가지고 부처님 앞에 둔다. 자단저(紫檀杵)를 병 입구 위에 두고 나머지 병은 다 붉은 꽃 혹은 풀과 나무[菓木]로 입구를 막는다. 네 모서리의 네 문에는 각각 한 개 병을 두며 부처님 앞에 두 가지[兩段] 의복을 놓아 공양에 충당한다. 금강성중(金剛聖衆:금강저를 가진 신중) 내지 천 등도 또 의복을 사용한다. 늘 존상(尊像)마다 모두 음식과 향과 꽃을 두고 단 밖의 길, 범행의 경계의 길[梵行界道][단 밖의 정방향으로 재를 뿌린다]에는 그 병을 먼저 일천여덟 번 가지하여 둔다.

모든 존상을 법에 의하여 청하고 제자(弟子)를 이끌어 금강삼매야밀언(金剛三昧耶密言)을 송하여 제자로 하여금 귀로 듣자마자 곧바로 꽃을 흩뿌려서 떨어지는 곳의 존상과 인연이 있으니 법답게 관정한다. 만약 이 단에 오르면 즉시 일체 만다라에 마침내 들어가는 것과 같으며, 일체 천마(天魔)·비나야가(毘那夜迦)가 모두 순종하여 복종하며 명이 끝나면 아나가바(阿拏迦嚩) 궁전[비사문천왕궁(毗沙門天王宮)]에 태어난다.”

다시 다음에 거듭 무상비밀만다라를 설하였다.

“흑월(黑月) 8일이나 혹은 14일에 칭송할 만한 땅을 4주(肘) 크기로 세운다. 문(門)에 5색으로 벽돌이나 재[灰] 가루를 만들어 펴고 가운데 불상을 그린다. 다음에 오른쪽에는 관자재보살, 다음 오른쪽에는 마두명왕(馬頭明王)이 크게 분노하는 모양을 하고 부처님 왼쪽에 금강수보살, 다음 왼쪽에 대위력의 오추슬마명왕이 크게 분노하는 모양, 부처님 앞에는 마마계10)금강부모(摩麽鷄金剛部母), 네 모서리에는 병 하나와 부처님 앞에 병 하나를 놓고 자르지 아니한 비단을 덮으니 이름이 승병(勝甁)11)이다. 단 밖의 동북쪽 모서리에는 대자재천왕이 삼고차와 다라니[妃]를 잡고 다른 모서리에는 반의 금강저[半杵] 혹은 저인(杵印)을 그리고 향과 꽃과 음식을 공양하고 법과 같이 제자를 인도하여 관정하며 쓸 물건이 준비되면 심밀언으로 가지한다.

다시 다음으로 인계의 상[契相]을 설하리라.

근본변척인(根本遍擲印)은 먼저 힘을 다하여 이끌어 바로 서서 왼쪽 발을 땅에 멈추고[頓] 왼쪽을 향하여 몸을 구부리고 오른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잡아 주먹을 만들고 팔을 펴 세운다[竪]. 왼손은 권(拳)을 만들어 심장에 붙이고 집게손가락을 바늘같이 펴고 미간을 찡그려 시선을 마땅히 집중하면 이 변척인(遍擲印)은 곧 능히 모든 어렵게 하고 장애하는 자가 두려워하며 아수라 문에 있는 빗장과 열쇠가 또한 능히 깨뜨려진다.

대분노인(大忿怒印)은 두 손을 합하고 손바닥을 서로 붙여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 등을 서로 마주 붙이고 그 엄지손가락으로 세 손가락의 손톱을 눌러 곧 서로 쥐어 주먹을 만들고 집게손가락들을 합하여 바늘같이 한다. 이 계(契)는 능히 일체의 사업을 이루게 하며 얽매이고 부딪치고 청하여 부르고 졸폭하게 거슬림을 물리쳐 없애고 또 능히 메말라 초췌함을 없애어 멀리 떠나게 하여 몸을 보호한다.

보염인(普焰印)은 손등을 서로 붙이고 손가락 끝을 아래로 내리는 것을 하합장(下合掌)이라 이름하며 곧 깊이 모든 손가락을 교차시켜 두 새끼손가락을 침같이 하면 손바닥을 크게 열고 두 엄지손가락은 서로 집게손가락의 손톱 옆을 누른다. 이 계(契)는 능히 일체 사업을 이루게 한다.

저인(杵印)은 두 손을 안으로 서로 깍지를 끼어 주먹을 만들고 왼쪽 가운뎃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펴고 오른쪽 가운뎃손가락과 집게손가락도 또 그렇게 한다. 두 가운뎃손가락을 서로 합하고 집게손가락을 조금 굽혀 각각 가운뎃손가락 곁에 가까이 하고 엄지손가락으로 서로 함께 약손가락의 옆을 누른다.

타거봉인(打車棒印)은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쥐고 주먹을 만든다.

전도인(剪刀印)은 앞의 인을 결한 다음에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펴서 가위 다리같이 하며 천천히 움직인다.

대장원인(大墻院印)은 봉인(棒印)을 결하기 전에 두 집게손가락을 모두 편다[開].

정인(頂印)은 앞의 대장원인(大墻院印)을 결한 다음에 오른쪽 집게손가락을 굽혀 손가락에 넣고 다른 손가락도 같이 한다.

두인(頭印)은 대장원과 같이 왼쪽 집게손가락을 굽혀 넣는다.

갑인(甲印)은 대장원인과 같이 두 집게손가락을 굽혀 서로 버티어 고리같이 한다.

이러한 인(印)은 큰 위력이 있어 능히 일체 사업을 이룬다.

다시 다음에 형상(본존)을 그리는 법은 모직 천을 가로 세로[徑方] 양주(兩肘:4尺)의 크기로 사용하되 부르는 대로 값을 주고 사서 곧 소똥으로 단(壇)을 바르고 그 안에다 세로로 매달아 붉은 꽃과 음식을 공양하고 녹봉을 받는[食食] 훌륭한 공인으로 하여금 사자좌(師子座)에 앉아 손은 설법상을 하고 있는 여래상을 그리게 한다[왼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끝을 서로 누르고 가운뎃손가락·약손가락·새끼손가락 셋을 펴고 오른손도 또 그렇게 한다. 또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仰] 향하고 가로로 가슴에 붙인다. 오른손 팔을 왼손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 등의 끝에 붙이고 손바닥은 밖으로 향하게 하여 세 손가락을 흩트린다].

여래의 왼쪽에는 금강수보살을 그리고 오른손은 금강저를 잡고 왼쪽은 법을 질문하는 상을 만든다[아울러 그 다섯 손가락을 조금 굽혀 번철같이 위로 향하고 손을 이끌어 앞을 향하게 하고 손바닥은 여래를 향하게 한다].

다음에 왼쪽에는 대위력오추슬마명왕을 그리되 눈은 적색이고 온몸은 감흑색이며 몸 전체는 불꽃이 일어나듯이 한다. 네 개의 팔이 있어서 오른쪽 위의 손은 칼을 잡고 다음 그 아래의 손은 견삭(羂索:明王 등이 가진 그물)을 잡고 있으며, 왼쪽 위에는 타거봉(打車棒)을 아래에는 삼고차를 잡고 있는데 병기[器仗] 위에는 불꽃이 일어나고 있다. 여래의 오른쪽에는 금강부모(金剛部母)의 마마계(麽麽雞:金剛母)가 있는데 머리숱이 많고 미모이며 감색의 몸으로 부처님을 향하여 호궤(胡跪)하고 공경 합장하고 있으며 부모(部母)의 오른쪽에는 수행하는 자가 궤하고 두 손이 향로를 잡고 공양하고 있다. 그 끈[紲]은 더럽게[打汚] 짜지[經] 말고 털이 없는 것으로 취색(臭色)과 유명(有命)색을 쓰지 말며 그 그리는 장인은 매일 3귀의·8계를 받고 오랫동안 재계[齋]하여 큰 선심(善心)을 갖추고 새 옷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행자(行者)가 또한 그렇게 하되 그 곁을 떠나지 말고 속히 으뜸이 되게 이룰 것이요, 뒤에 그릴 상(像)이 있으면 이에 준한다].

다시 이 상(像) 앞에서 동쪽으로 향하여 근본진언을 송하고 걸식할 때는 말을 금하여 움직이지 않고 마른 나무같이 하며 마땅히 제저(制底)12)에 인 (印)한다. 이와 같이 계속하여 60만 번이 차면 드디어 곧 산에 올라 앞의 비밀만다라를 건립하며 검(劍)을 가지고 큰 단(壇)을 만든다. 아가로(阿伽嚧)[침향(沈香)이다]를 사용하여 땔나무에 충당한다. 울금(鬱金)꽃을 백단향과 섞어 밤낮 사르면 지명선(持明仙)13)의 으뜸이 되고 일체를 성취하여 대위력이 있고 수명은 해나 달과 같고 명을 마치면 아나가라전궁(阿拏迦囉典宮)에 태어날 것이다.

만약 하리다라(訶哩多攞)[자황(雌黃)], 혹은 안선나(安善那)14)[안약(眼藥)] 혹은 마낭시라(麽曩始攞)[웅황(雄黃)이다], 혹은 봉(捧)을 두고 앞과 같이 화단(火壇)을 만들면 공력(功力)이 칼과 같다.

만약 걸식한다면 한 달 동안에 속으로 끊임없이 송하며 백월(白月) 15일을 택하여 마친다. 그 날 형상을 펴되 아설타(阿說他)15)잎을 펴고 형상 앞에 3금(金)[금·은·적동(赤銅)]으로 된 나나(娜拏:사람머리 형상을 한 지팡이)에 일곱 번 가지하여 위에 놓고 가지한다. 큰 위력이 있으며 일체 아수라·일체 야차·나찰·귀신·모든 천이 다 아주 순종하여 복종한다.

만약 3금(金)으로 된 나나(娜拏)에 한 달 동안 가지하여 날이 차면 앞에 준하여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나게 하면 겁(劫)만큼 수명이 길어지며 몸을 보호하고 대위력명왕이 된다.

만약 사람이 금강저로써 나나를 대신하여 불꽃이 일어나면 몸은 금강수보살과 같아진다.

만약 3금륜(金輪)을 가지고 저(杵)를 대신하여 불꽃이 일어나면 몸이 해와 같이 빛나 명선(明仙) 중의 윤왕(輪王)을 이룬다.

만약 또 3일을 밥을 먹지 않고 흑월 8일 갈탑(葛塔) 앞에는 양척촉(羊躑躅) 잎을 펴고 형상 앞에는 쇠갈고리[補沙鐵鉤]를 길이가 8지(指) 되는 잎 위에 두고 오른손으로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나[焰起] 잡으면 훤히 토지가 보이며 위치는 제석천과 같아 삼십삼천을 유희하며 천(天)·용(龍) 귀신이 공경하여 복종한다.

만약 하루 동안 식사를 끊고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에 아설타나무의 일곱 잎을 펴고 형상 앞에 웅황(雄黃)을 두고 그 위에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나 바르면 지명선이 되고 연기가 일면 은신술[隱]을 부릴 수 있고 뜨거우면 선행(善行)을 한다.

만약 산꼭대기에서 10만 번 송하면 천의 큰 위력 있는 오추슬마명왕이 나타나는데 매우 두려워할 만하나 마음에 두려워 말고 ‘어떤 것을 만들까요?’ 라고 아뢰면 박가범께서 일체 일을 성취해 준다. 다만 한 가지 소원을 지명선에게 빌어야 한다. 아수라를 항복시키거나 혹은 모든 천을 부르는 것이나 다 뜻대로 따른다.

만약 길상문(吉祥門) 머리쪽에 상(像)을 펼치고 30만 번을 송하여 바치면 아수라 여인이 스스로 나와 맞이하며 5백 인을 데리고 같이 들어온다. 그 무리가 장애를 일으키면 몸이 곧 말라 버린다.

다시 다음에 형상을 그리는 법은 양주(兩肘:4尺)의 비단을 가지고 대위력오추슬마명왕을 그리되, 몸은 적색의 성난 얼굴에 개의 어금니가 드러나 있고 밀목(密目)[이리의 눈이 이것이다]을 하고 있으면 털은 황색으로 위로 뻗쳐 서고 왼쪽은 금강저를 가지고 오른쪽은 나나(娜拏)를 가지고 있다. 행자(行者)는 먹었거나 먹지 않았거나 깨끗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형상 앞에서 30만 번을 송하면 이루고자 하는 일을 다 이룬다.

만약 길상문 머리 쪽에서 북쪽으로 향하여 형상을 펼치고 수행자가 남쪽으로 향하여 고련(苦練)의 장작으로 화단(火壇)을 건립하고 독약가루와 개자(芥子)와 자기 피를 바치고 일천여덟 번을 송하여, 아수라녀의 몸이 불에 타면 장생(長生)하는 약과 점화(點化:종래의 사물을 고치어 새롭게 하는 일)하는 약을 도리어 받기를 즐겨하지 않으면서 모든 여인 손을 이끌고 같이 그 궁(宮)에 들어간다. 먼저 다라니를 가진 자[明者]는 내가 거기에 갈 것이니 나라연업(娜羅延業)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수명이 많은 겁으로 바뀌어 존귀하고 쾌락하며 몸에 광명이 있고 가지가지 신통변화를 하여 명을 마치면 천계(天界)에 태어난다.

만약 길상문 머리 쪽에 형상을 펼치고 화단(火壇)을 건립하여 설화자(紲花子)를 태워 일천여덟 번을 3일간 채우고 곧 근본변척인(根本遍擲印)을 결하면 그 문이 곧 열려 장애 없이 들어가게 된다.

만약 용수 가[龍水岸]에 형상을 펼치고 화단(火壇)을 건립하여 소금[鹽] 태우기를 일천여덟 번을 채우면 용이 나와 명령을 받아 뜻대로 부릴 수 있다.

만약 먼저 식사를 3일 끊고 상(像)에 심명(審銘)[당나라 말로 구기(苟杞)이다.] 나무 장작으로 화단을 건립하고 개자(芥子)기름과 개자를 섞어 태워 일천여덟 번 채우면 능히 모든 사람과 천을 부를 수 있다.

만약 소금으로 실저리(悉底哩)를 이루어 상(像)을 안치하고 화단을 건립하여 조각조각 잘라서 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세 때에 하여 7일을 채우면 명성을 드날림이 일백 유순(由旬) 안에 이르리라.

만약 모든 천을 모시는 사당 안에 형상을 펼치고 아설타나무로 화단을 만들고 고련(苦練)잎에 개자기름을 섞어 그 가운데 하루 세 때에 일천여덟 번을 바치면서 7일이 지나면 곧 천신(天神)이 와서 나타나 어떤 일이든지 뜻대로 부릴 수 있다.

만약 먼저 3일 식사를 끊고 흑월(黑月) 8일이나 혹은 14일에 대자재천왕의 석릉가(石陵伽) 남쪽에서 오른손으로 위를 가리고 가지하여 잠깐 사이에 큰 소리가 나면 삼천왕(三天王)이 나타나 부림[驅使]을 받을 것이고, 나타나지 않으면 그 몸이 마른다.

만약 앞과 같이 먼저 3일을 단식하고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에 상을 베풀고 화단을 건립하여 양척촉(羊躑躅)꽃을 일천여덟 번 바치되 또 그 꽃을 잡고 한 번 가지하여 야차녀(夜叉女)의 무릎에 던지면 곧 서로 공경하며, 만약 장생(長生)하는 약이나 안약(眼藥)이나 금은보배·옥 등을 요구하면 모두 다 명령을 따른다.

만약 거다라(佉馱羅)나무를 가지고 삼고차(三股叉)를 만들어 3일을 단식하고 일식(日蝕)·월식(月蝕)일 때 한림(寒林:장사지내는 곳)에서 형상[像]을 펴고 향과 꽃·음식을 널리 공양하며 오른손에 삼고차를 가지고 가지하면 삼고차에 불꽃이 일어났다가 멈출 것이다. 후에 밤에 삼고차를 땅에 세우면 7보의 집[堂宇]이 이 사람 앞에 나타나고 천녀(天女)가 수도 없을 정도로 그곳에 가득하여 ‘무엇을 하고자 하옵니까?’라고 하면서 노래와 춤·음악 등 가지가지를 시키는 대로 할 것이다. 새벽에 떠나가면 삼고차는 본래대로 한다.

만약 상처 자국이 없는 시체 한 구를 취하여 목욕시켜서 큰 강가에 두되 머리를 동쪽으로 하고 위로 보게 눕히며 정오에 4면에서 한 장부가 칼을 잡고 서게 하고 수행하는 자가 시체 가슴[心] 위에 앉아 웅황(雄黃)을 가지고 시체의 입 속에 넣고 가지하여 약이 만약 뜨겁게 변하면 일체가 귀하게 공경하고, 연기가 생기면 몸을 숨길 수 있고, 빛이 나면 공중으로 올라가게 된다.

만약 단식을 3일 하고 흑월 8일이나 혹은 14일에 형상을 펼치고 널리 공양을 베풀며 아추가(阿樞迦)나무와 성소로다전나약(盛素嚕二合但引戰曩藥)[이것은 약 이름인데 붉은 흑(黑)색으로 귀중하기가 금에 비하며 천축에서 난다. 그 가루를 눈 속에 바르고 우러러 해를 쳐다보면 태양이 능히 그 빛에 빼앗기고 해 속에 보이는 것이 진품이다.]을 합하여 형상 앞에 두고 가지하여 뜨거우면 귀하게 여겨 공경 받으며, 연기가 생기면 모습을 감출 수 있고, 불꽃이 일어나면 지명선이 되며 몸빛이 해와 같이 원만하여 사랑할 만하며 수명은 7천 세가 된다.

만약 단식을 3일 하고 흑월 14일 한림(寒林)에서 반점이 없는 시체를 취하여 향탕(香湯)으로 목욕시켜 머리가 동쪽을 향하게 눕히고 향과 꽃을 공양하며 수행자는 벌거벗고 머리카락을 자르고 시체의 가슴[心] 위에 앉아 희고 깨끗한 해골을 가지고 흰색 개자(芥子)를 채워 시체 입 위에 놓고 가지한 후 개자가 다 숨어버리면 해골을 잡고 날고 숨기를 자유로이 하고 일체 공중에 날거나 숨는 자의 으뜸이 되느니라.

다시 다음에 깨끗하고 더럽거나 먹고 먹지 아니함을 가리지 않고 먼저 30만 번을 송하고 또 마땅히 비단의 양을 재어서[1주(肘)나 혹은 2주(肘) 혹은 3주, 4·5주 등으로 하며 나중에도 주량을 말할 때는 이에 준한다.] 대위력오추슬마명왕이 크게 성낸 상으로 그린다. 왼쪽에는 금강저를 가지고 오른쪽에는 나나(娜拏)를 지니며 왼쪽을 보게 한다. 용은 영락(瓔珞)으로 만들고[용은 뱀 모양처럼 만든다.] 명왕 왼쪽은 큰 시다림[寒林]과 수행자를 그리고 명왕 오른쪽에는 산의 자리[山座]를 그리고 붉은 꽃과 음식을 공양한다. 흑월 8일 제제(制帝:탑묘)에 상을 안치하고 널리 공양을 베풀고 큰 단을 건립하여 오담파라(烏曇波羅:우담바라)16)를 가지고 땔나무[薪]에 충당하고 붉은 색의 피지 않은 꽃을 바치고 하루 세 때에 일천여덟 번을 채우면 곧 효험을 이루어 능히 일체 일과 법을 만들고 사람과 천이 존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안약을 만드는 법[眼藥法]을 취하려면 미피다가(尾避多迦)나무[비리륵목(毘梨勒木)을 말한다]와 씨를 합하여 성소로다전나 약으로 월식일 때에 형상 앞에 두고 가지한다. 뜨겁거나 연기 나거나 불꽃이 생겼을 때의 세 가지 효험의 공력(功力)은 앞과 같다. 만약 개의 혀[犬舌]를 가지고 3금(金)의 쇠판에 싸서 월식일 때 가지하여 연기가 나서 입에 머금으면 모습을 숨길 수 있다.

만약 입에 바극(嚩極)[창포 뿌리]을 머금고 진언[密言]을 가지하면 세 가지 효험을 이루니, 뜨거우면 일체 총지(摠持)를 얻어 잊지 않고, 연기가 나면 형상을 숨길 수 있고, 불꽃이 일어나면 지명선이 된다. 만약 산꼭대기에서 90만 번 송하면 지명왕(持明王)이 된다.

만약 걸식할 때에 말을 금하고 40만 번을 송하면 하루 단식[絶食]하고 흑월 14일에 제제(制帝)에 상을 안치하고 앞에서 널리 이 공양을 베풀고 함께 화단(火壇)을 만들어 안실향환(安悉香丸)을 일천여덟 번 바치면 하루 세 때에 소지명왕(小持明王)이 된다.

만약 걸식하고 안실향을 자광(紫鑛)즙에 섞어 불 속에 바치고 10만 번 채우면 작용을 본다.

만약 마호보달리가(麽戶保怛哩迦)[당나라 말로 천문동(天門冬) 뿌리이다.]를 가지고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면 가나(迦那)에 이른다.

만약 배꼽까지 차는 물 속에 서서 10만 번을 송하면 온갖 땅에 숨겨진 보배[伏藏]가 다 나타나고 능히 죄인의 목에 칼과 발의 쇠사슬을 풀고 업륜(業輪)을 멈추어 죽은 사람을 일으키고 원수를 이긴다.

만약 월식에 소똥으로 단(壇)을 만들어 상을 펴고 적동주발[赤銅椀]에 적인우소(赤牛因牛蘇)를 넣어 가운데 두고 가지하여 잡고 먹으면 총지(摠持)하여 잊지 않고, 연기가 생기면 장생하고, 불꽃이 일어나면 모습을 감출 수 있다.

만약 우담바라[烏曇波囉] 섶[薪]을 가지고 화단(火壇)을 만들고 개자(芥子)·황개자(黃芥子)·마사(麽沙)[천축에서는 독약이라 한다]와 피를 섞어 불 가운데 일천여덟 번 바치면 땅에 숨겨진 보배가 스스로 나타난다.

근본변척인(根本遍擲印)을 결하고 또는 거라나무 방망이[佉羅木杵]를 잡고 앞을 향하여 내리치면 보물이 솟아오른다.

만약 갠지스강 옆에서 30만 번 송하면 아수라 문(門)이 열릴 것이고, 만약 훔자(吽字)를 부르면 산이 항복하여 부서지고 모든 강과 바다를 막아서 고갈시킬 것이다.

만약 시다림[寒林] 가운데에서 단식하고 40만 번 송하면 범천(梵天)·나찰 및 모든 귀신이 아름다운 모습으로 나타나 명령을 받을 것이며, 만약 부리되 더디거나 어기면 훔자를 부르고 땅을 한 번 치면 그들이 마땅히 숨이 끊어졌다가 사바하(莎嚩賀)를 부르면 다시 살아날 것이다.

대자재천왕묘[廟] 가운데서 단식하고 10만 번을 송하여서 대자재천왕이 나타나면 향과 꽃으로 공양하고 안부를 여쭈어 인사를 드리고 천왕을 따라 그 일체의 도술(道術)을 빌면 뜻대로 효험을 이룬다.

만약 대자재천왕비[妃] 앞에서 단식하고 10만 번을 송하여서 왕비가 나타나면 마음대로 소원을 빌고 나타나지 아니하면 그가 죽거나 마른다.

만약 앞의 법과 같이 진언을 송하면 범천(梵天)·야마(夜摩)·도솔천과 천제석 등 일체 천왕을 나타나게 하고 아울러 뜻대로 할 수 있다.

만약 시체를 한 구 취하여 훔자를 부르고 발로 시체의 머리를 차되 소리를 내며 발을 가지런히 내리면[下] 시체가 마땅히 일어나 크게 부르짖는다. 칼을 잡고 그 머리를 끊으면 황금을 얻을 것이며 되지 아니하면 시체가 크게 부르짖으면서 알리되 ‘사도로(捨覩嚕) 아무개가 시라(始羅)를 지니고 뜻대로 온다’고 한다.

만약 보사철(補沙鐵)을 가지고 칼을 만들어 월식 때에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나면 칼을 지니는 몸이 대자재천왕과 같이 된다.

만약 보사철로 도끼를 만들어 월식 때에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나면 도끼를 지니는 자가 비사자(毘舍者)왕이 된다.

만약 보사철로 짧은 칼[刀子]을 만들어 월식 때에 가지하여 불꽃이 일어난 다음에 지니면 명선왕(明仙王)이 되어 공용(功用)이 가장 뛰어나고 수명이 더욱 많아진다.

만약 개미 무덤의 흙으로 형상을 만들어 수행자가 발로 가슴 위를 치고[加] 단을 만들어 백개자(白芥子)와 독약과 피를 왼손 가운데 두고 오른손으로 누르고 태워 7일이 지나 하루에 일천여덟 번 송하면 왕이 귀하게 공경하고 종족도 그러하다.

만약 걸식하며 40만 번 송하고 제제(制帝) 앞에 상(像)을 안치하고 공양하며 밀률박(密栗嚩)나무 장작으로 화단(火壇)을 만들고 아울러 그 열매를 가지고 1만 개를 바치면 지명왕이 되고 천과 용이 순종하여 복종한다.

만약 꽃이나 혹은 과실에 가지하여 사람에게 주면 존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하루를 먹지 않고 흑월 8일에 형상을 안치하고 아설타나무로 화단을 건립하여 흑유마(黑油麻)를 바치고 일천여덟 번 가지하면 왕과 신하가 존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3일 동안 단식하고 소(酥)·꿀[蜜]·낙(酪)·백개자를 불 가운데 바치기를 하루 세 때에 2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지명왕이 된다.

만약 소(酥)를 바치고 일천여덟 번을 채우면서 3일이 지나면 왕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사다(舍多)꽃[당나라에서는 회향(迴香)꽃이라 한다]을 가지고 낙·꿀·소를 서로 섞어 불 속에 바치고 일천 번씩 송하여서 7일이 차면 곧 금전 100 냥을 얻으리라.

만약 멥쌀, 우유, 죽을 태우기[燒]를 일천여덟 번씩 하루에 세 번 달[月]을 채우면 5곡이 가득히 넘쳐흘러 그것을 써도 고갈되지 않느니라.

만약 자단(紫檀) 가루에 소를 더하여 꽃 속에 넣어 불에 바치기를 일백여덟 번씩 하루 세 번 7일을 채우면 가나(迦那)가 다가온다.

만약 흑월 1일에 일어나 상을 안치하고 알가와 섶으로 화단(火壇)을 만들고 오마유(烏麻油)와 소를 섞어 가첨마(迦瞻摩)나무와 꽃을 한 번 바치고 한 번 태우기를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금전 8문(文)17)을 얻는다.

만약 우유와 꿀을 서로 섞어 청련(靑蓮)잎을 한 번 바치고 한 번 태워 30만 번이 차면 땅에 숨겨진 보배가 나타난다.

만약 사람을 부르려면 큰 시다림 가운데서 형상을 펼치고[布像] 향과 꽃으로 공양하며 자단가루로 그 모양을 만들고 거다라나무로 화단(火壇:護摩壇)을 건립하여 남자는 오른쪽으로 다가가고 여자는 왼쪽으로 다가가 발을 일으키며 한 번 잘라내어 한 번 태워 다 없어지면 100유순 밖에서라도 한 달이면 이르게 된다. 만약 큰 시다림에서 형상을 펼치고 자단(紫檀)으로 단(壇)을 문지르고 물과 왕이 밟았던 흙[王蹤下土]를 한 번 잡아 섞어 형상을 만들어 오른발부터 잘라서 불 속에 넣어 없어지면 공경하고 중히 여긴다.

만약 한림(寒林) 가운데 형상을 안치하고 향과 꽃과 음식을 공양하고 우마사(虞麽娑)를 불 속에 바쳐서 일천여덟 번을 채우면 귀하게 공경 받는다.

만약 아지목가다(阿底目迦多)꽃을 불 속에 바쳐서 10만 번을 채우면 귀하게 공경 받는다.

만약 시다림에서 미피다가(尾避多迦)나무로 화단을 만들어 마하마사(麽訶麽娑)를 단에 바치면 밤낮으로 모든 비사천 무리·범천·나찰 등이 깊이 공경할 것이며 만약 사도로18)가 명령하면 범천·나찰이 병에 걸린다.

만약 실타(悉馱)나무로 화단(火壇)을 건립하여 처음 탄생한 송아지 똥을 자단 가루와 섞어 환(丸)을 만들어 바치기를,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27일을 채우면 소 천 마리를 얻는다.

만약 백단향을 끊어서 삼목(杉木)의 기름을 넣어 불 가운데 바치고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21일을 채우면 대장(大莊:궁전) 다섯 곳을 얻는다.

만약 삼목을 끊어 마돌라(摩咄囉) 불 가운데 바치고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금전 일천 문(文)을 얻는다.

만약 보릿가루와 물을 먹고 형상을 안치하고 공양하며 길상초(吉祥草)19)에 앉아 15일간 쉴 사이 없이 염송하고 단식을 3일간 하며 흑월 14일에 상을 안치하고 공양하여 백개자 기름으로 등을 켜고 이에 흑아가로(黑阿迦嚧)[당나라 말로는 침향(沈香)이다.]를 끊어 발라사(鉢囉奢)나무를 불 가운데 바치기를 일천여덟 번 하면 상의 모양[像形]이 움직이거나 혹은 눈이 움직이거나 혹은 훔 소리를 내거나 한다. 만약 모양이 움직이면 지명륜왕(持明輪王)이 된다.

만약 이름난 향과 소[牛]의 소(酥)를 섞어 불 속에 바치기를 일천여덟 번하면 양의 무리를 얻고 소가 달아나지 않고 역병(疫病)을 없앤다.

만약 소(酥)와 꿀을 서로 섞고 또 볶은 벼와 곡식을 꽃 속에 넣고 알가(閼迦)20)를 불 속에 바치기를 10번을 채우면 5곡이 넘쳐흐른다.

만약 붉은 연꽃잎을 가지고 물 가운데 바쳐 바다에 들어가게 하기를 6개월을 채우고 다음에 3일 동안 단식하고 백월(白月) 8일에 형상을 안치하여 공양하고 오마유(烏麻油)와 이름난 향이 섞인 자단목 끝을 잘라 밤낮으로 불 속에 바치면 대길상천(大吉祥天)이 나타나니, 백단(白壇)의 알가를 공양하면 천이 ‘무엇을 원하는가?’라고 묻는다. 대답하기를 ‘지명륜왕(持明輪王)’이라고 말하면 천이 수행자를 따라 입으로 걸림 없이 들어가면서 곧 뜻대로 되고 천·용·귀신과 원수 될 것이 없어진다.

만약 소나 꿀·낙(酪)을 서로 섞어 이름난 꽃에 같이 넣고[一內] 알가의 불 가운데 바치기를 일천여덟 번 하면 처첩의 정조가 순결해진다.

만약 흑월 8일 소와 꿀을 서로 섞어 볶은 벼를 꽃 속에 넣어 불 속에 바치기를 일천여덟 번씩 하루 세 때에 7일을 채우면 천 호(戶)의 궁전[大莊]을 얻는다.

만약 상에 공양하고 누런 개자를 울금(鬱金)과 섞어 바타(嚩吒)나무 장작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국왕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상에 공양하고 아지목가다(阿底目迦多)나무 장작으로 화단(火壇)을건립하고 그 꽃을 그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을 채우면 대신(大臣)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상(像)에 공양하고 야합(夜合)꽃을 불 속에 바치기를 일천여덟 번 송하면 왕비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온갖 이름난 향과 꿀을 섞어 가나(迦那) 모양을 만들어 7일이 차도록 그것을 잘라서 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일천여덟 번씩 하면 귀하게 공경 받는다.

만약 바다 소금을 개자기름과 섞어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태워 한 달을 지나면 뛰어난 가문[族姓]의 사람들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한림에서 해골 위에 앉아 한림의 나무로 화단을 만들어 밤낮으로 피를 그 속에 바치면 다길(茶吉)21)이 나타나는데 피로 알가수[閼伽]를 채워서 공양하면 ‘무슨 일이 있느냐?’고 말할 것이니, 뜻대로 큰 서원을 빌면 천신이 귀하게 우러러본다.

만약 큰 한림에서 흑월 14일에 발가벗은 시체의 살을 불 속에 바치기를 낮부터 밤중까지 하면 범천·나찰이 분노하는 형상을 지으며 가르침을 받들며 후일에 옷과 두 가지 일과 금전 100문[文]을 얻는다.

만약 한림에서 꽃다발을 가지고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면 수드라[首陀:천민 계급]가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밀초[蠟]로 비사차(毘舍遮) 모양을 만들어 잘라서 불 속에 바치면 비사차 무리가 나타나 가르침을 받들며 후일에 의복을 얻는다.

만약 아추가(阿樞迦)[무우수(無憂樹)이다.]22)나무 끝을 잘라 음우다(愔愚多)기름과 함께 불 속에 바쳐 한 달이 지나면 지명왕이 된다.

만약 훈육(薰陸)향을 아추가 불 속에 바치되 하루 세 때에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을 하여 한 달이 지나면 큰 장원[大莊]을 얻는다.

만약 음식·꽃·향을 형상에 공양하되 그 꽃을 가지고 형상 앞에서 한 번 송하고 한 번 흩뿌리기를 일백만 번을 채우면 지명왕이 된다.

만약 마륵가(摩勒迦)꽃과 음식으로 공양하고 그 꽃을 10만 번 흩뿌리면 작용을 본다.

만약 항상 이 진언을 지니고 생각하는 자는 모든 쇠잔한 재난이 없어진다.

만약 소(酥)와 오마유(烏麻油)를 하루 세 때,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불속에 바쳐 7일을 채우면 큰 장원을 얻는다.

만약 거다라(佉馱羅)나무로 된 막대기를 일백여덟 번 두들겨[釘] 원수의 집 안에 들어가면 그가 선한 마음으로 서로 대하게 된다.

만약 용화(龍華) 수염을 거다라 불 속에 하루 일천여덟 번씩 바치면서 한 달이 지나면 가나(迦那)에 이른다.

만약 소(酥)와 꿀을 서로 섞어 같이 회향꽃[迴香花]에 넣어 아바말리가(阿波末哩迦)[당나라 말로는 우슬(牛膝)이다.]를 불 속에 바쳐 10만 번이 되면 집안에 7보가 저절로 넘친다.

만약 소와 꿀·낙(酪)을 아바말리가 씨와 섞어 굴바가(屈嚩迦)나무 장작불 속에 넣어 10만 번이 되면 왕이 귀하게 공경한다.

만약 흑월 1일 아추가(阿樞迦)나무 아래 메마른 아추가 나뭇가지에 핀 꽃을 소·꿀·낙과 같이 가운데 넣고 불 속에 바쳐서 10만 번을 채우면 금전(金錢) 일천 문(文)을 얻는다.

만약 제저(制底) 앞에 상(像)을 펴고 구라타가(俱羅吒迦)꽃을 거다라(佉馱羅) 불 속에 넣고 7일이 되면 대위력오추슬가가 나타나 소원을 만족하게 해준다.

만약 아두(阿杜)꽃을 거다라나무의 장작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고 7일이면 땅에 숨겨진 보배가 나타난다.

만약 아가실지(阿伽悉地)꽃을 고련(苦練)나무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고 7일이 지나면 금전 1문을 얻는다.

만약 마륵지(摩勒地)꽃을 소·꿀·낙 속에 첨복가(瞻蔔迦) 불 가운데 바치고 1년을 지나며 함께 10만 번을 송하면 금전 10만 문(文)을 얻는다.

만약 니소바라희(泥素嚩囉呬)와 자단(紫檀)을 공양하고 진언을 밤새도록 송하면 그는 마땅히 길게 기침하며 수행자에게 황금 일천 근을 준다.

만약 바다나 강에 들어가 그 물이 허리에 이르면 아가라(阿迦羅)를 사용하여 사르는 향에 충당하고 이름난 꽃에 한 번 훈기를 쪼여 물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이 되면 대지명왕이 되어 사람과 천이 귀명(歸命)한다.

만약 아설타 나뭇가지를 꺾어 하나를 소·꿀·낙 가운데 넣어 10만 번을 태우면 소지명왕(小持明王)이 된다.

만약 기름과 삼(麻)과 소와 꿀과 낙(酪)을 서로 섞어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이 되면 작용을 본다.

만약 소나무를 베어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을 채우면 작용을 본다.

만약 소·꿀을 서로 섞어 밀률바(蜜栗嚩) 나무 뿌리를 잘라 함께 같이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을 채우면 큰 부자가 된다.

만약 흑월 8일 형상에 꽃을 공양하고 울금꽃과 함께 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세 때,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큰 부자가 된다.

만약 용수(龍水) 가에서 백월(白月) 5일에 상을 펴고 용뇌향(龍腦香)·용화(龍花)의 수염[鬚]을 공양하고 함께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을 채우면 그 용이 귀하게 공경하고 보배구슬 10만 개[顆]를 얻는다.

만약 흑월 8일 대자재천왕묘에서 한 개의 아지목가다(阿底目迦多)꽃을 소·꿀·낙 가운데 넣어 불 속에 바치기를 하루 세 때, 때마다 일천여덟 번씩 7일을 채우면 큰 장원 다섯 곳을 얻는다.

만약 눌바초(訥嚩草)[골로(骨路)이다.]를 불 속에 바치거나 또는 만약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이 차면 장수한다.

만약 굴야가(屈野迦)꽃이 피려고 하는 것을 심명(審銘) 불 속에 바치기를 10만 번이 차면 왕녀(王女)가 깊이 공경한다.

만약 멥쌀을 오유마사(烏油麻柤)와 섞어 지구타(脂俱吒) 불 속에 일천여덟 번 바치면 노비(奴婢)가 넉넉하고 많아진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