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e – 아키
Archie는 초창기에 활발하게 사용되던 인터넷 서비스로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컴퓨터 파일이나 문서가, 어느 anonymous FTP 서버에서 제공되는지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아키 서버는 전세계의 anonymous FTP 서버에 주기적으로 접속하여, 모든 디렉토리와 파일 이름을 읽어 온 다음, 거대한 색인을 만들어 두게 되며, 사용자가 질의어를 던지면 Archie는 미리 만들어 둔 인덱스에서 질의에 맞는 내용을 찾아서 보여준다 (이렇게 Archie 명령에 대응하기 위한 인덱스를 만들어 두고, 사용자의 질의에 응하는 서버를 아키 서버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도 몇몇 유명한 아키 서버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더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 대개 자신이 찾는 파일이 오직 한군데의 FTP 서버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의에 대한 아키 서버의 응답은 목록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목록에는 해당 파일이나 문서가 저장된 FTP 서버의 도메인이름과 IP 주소, 그리고 디렉토리 이름까지 나타나므로, 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anonymous FTP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Archi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Archie 기능이 지원되는 서버에 텔넷 접속을 한 다음 Archie 검색 명령어를 입력하는 순서를 거치는데,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Archie 서비스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Archie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텔넷 접속없이 직접 검색 명령을 실행시킬 수도 있다.
Archie는 월드와이드웹이 고속 성장하기 전까지는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였으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검색엔진들이 생기면서 그 중요성이 전보다는 많이 감소되었다.
요즘은 웹의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찾는데 실패했거나, 또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주제가 FTP 서버에서 발견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있는 사람들만이 주로 사용한다.
고퍼 서버에 대해 Archie와 비슷한 식으로 인덱스와 검색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베로니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