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punk – 사이버펑크
사이버펑크는 자기 자신의 개성과 기술적 능력으로 무장한 소수 문외한들의 감각이나 믿음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사회를 통제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관례에 대한 성향을 밀어낼 수 있다.
“사이버”라는 단어와 “펑크”라는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이 용어는 1980년에 Bruce Bethke의 단편소설 “사이버펑크”에서 유래하였다.
이 용어를 윌리엄 깁슨과 닐 스티븐슨의 과학소설을 포함한 문학 운동에 연관시키는 데에는 Isaac Asimov’s Science Fiction Magazine의 편집자 가드너 도조이스의 역할이 컸다.
alt.cyberpunk.FAQ에 사이버펑크와 관련된 몇 개의 카테고리 그룹의 목록을 다음과 같이 나열하고 있다.
해커 : 사이버펑크의 최고의 종류를 표현하는 사람들 크래커 :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 프레이커(phreak) : 전화 시스템에 침입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 사이퍼(cypher)펑크 : 보안 시스템의 코드를 해독하고 뒤엎으려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 alt.cyberpunk.FAQ의 저자는, 사람들은 사이버펑크가 본래 정의를 내리기 힘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사이버펑크가 되려고 자처하는 사람들은 유즈넷 뉴스그룹에서 웃음거리가 되기 쉽다고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