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통증을 주의하세요

즐거운 비행기 여행.

하지만 비행기만 타면 머리나 귓속, 때로는 치아까지 아파와 고통스러운 사람들이 있다.

유난히 몸이 약해서가 아니다.

비행기 안의 낮은 기압과 건조한 공기가 빚어낸 ‘항공기 통증’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비행기 안에는 실내 기압을 조절하기 위한 압력조절 장치가 달려있다.

하지만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는 고도와 기압이 너무 빨리 변하기 때문에 실내 압력조절 장치가 기압의 변화를 따라가기 힘들다.

비행기가 활주로를 떠나자마자 귀가 멍해지는 게 바로 이런 이유 때문.

보통 침을 삼키면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때로는 불쾌감이나 현기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또 귀 내부의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난청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항공성 중이염이 일어나기도 한다.

음료수를 마시거나 껌을 씹으면 증상이 덜하다.

비행기의 기내식에는 맥주나 와인 등의 비교적 가벼운 술들이 포함돼 있다.

맥주 한 캔이나 와인 한두 잔 정도는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공짜’라고 계속 마시면 위험하다.

비행기 내부는 기압과 습도가 지상보다 낮아 술에 취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 주량을 생각하고 함부로 마시다가는 만취할 위험이 높다.

공중에서 난동을 부리면 주변 승객에게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자칫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다.

본인이 안 마시더라도 가족이나 동행인 가운데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미리 일러두도록 하자.

미국이나 유럽 등으로 가야 해서 오랫동안 비행기를 탈 땐 비행기 안에서 칫솔질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잘못 하다가는 치아가 엄청나게 손상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행기가 다니는 1500~2000m 고도는 기압이 낮아 이와 잇몸에 있는 혈관이 확장하기 쉽다.

그래서 치아가 아프거나 잇몸 속에 쌓인 치석을 압박해 상처가 나곤 한다.

심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잇몸 혈관 내에 혈액 찌꺼기가 쌓이기도 한다.

긴 여행에 시원하게 칫솔질을 하고 싶어도 건강을 위해 구강청정제나 치실을 사용하도록 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