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용어] 국제표준화기구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표준화기구

ISO[아이에스오], 즉 국제표준화기구는 1947년에 설립되었으며, 100 여개 나라에서 온 대표자들로 구성된 국가표준화기구의 세계적인 연합체이다. ISO가 육성하는 표준들 가운데 하나인 OSI는 통신 프로토콜의 보편적인 참조 모델이다. 많은 나라들이 ANSI 등과 같은 국가표준화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ISO의 표준안 작성에 참여하고 기여한다. “ISO”는 약어가 아니다. 이 용어는 그리스어의 isos에 근원을 두고 파생된 말로서, “같다”는 의미인 “equal”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iso-“라는 접두어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isometric”은 동일한 치수를 의미하며, “isonomy”는 모든 사람들은 권리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ISO라는 이름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을 각 나라에서 이 기구의 이름을 나름대로 번역하면서 생길지도 모르는 여러 가지의 약어들의 과잉을 막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사용된다 (이를테면, 영어권에서는 약어를 IOS라고 쓰고, 프랑스에서는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 normalisation의 약어로서 OIN 등으로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어느 나라에서든 이 기구를 의미하는 약어는 항상 ISO로 쓰인다. The ISO home page is called ISO Online. ISO의 홈페이지는 ISO Online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