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용어] 계층적 기억장치 관리

HSM (hierarchical storage management) – 계층적 기억장치 관리

HSM은 일정기간이 흐른 후,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내용에 따라 값이 비싼 저장매체인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을, 자동으로 값이 싼 다른 저장매체로 옮겨주는 시스템이다. HSM은 하드디스크와 같은 고속 저장장치가 광디스크나 자기테이프 드라이브 등과 같은 저속 저장장치보다 단위 저장용량 당 가격이 훨씬 더 비싸다는 데에 착안하여 생긴 개념이다. 물론, 모든 데이터를 고속 저장장치 상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대개 많은 조직들이 엄두를 내지 못할 만큼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만 한다. 그 대신에 HSM 시스템은 기업의 대부분의 데이터를 저속 저장장치 상에 저장했다가, 그 데이터를 사용할 때에만 더 빠른 디스크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이다. 요컨대, HSM은 고속 디스크 드라이브를 저속 대량 저장장치의 캐시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HSM 시스템은 데이터가 사용되고 있는 방식을 모니터 함으로써, 어떤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속 장치로 옮겨야 하고, 또 어떤 데이터를 하드디스크 상에 그대로 남겨야 할 것인지에 대해 최적의 추정을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