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우주개발 기술

우주개발 기술로 인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우리 생활의 변화로는 인공위성기술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위성방송 등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한 우주개발 기술을 많은 생활 도구에서 발견할 수 있다.

특히,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이 우리생활에 숨어있다.

화재 경보기의 경우 1970년대 NASA는 최초의 우주정거장인 스카이랩(Sky Lab.)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화재를 미리 감지하기 위한 연기감지 화재경보장치 기술이 상용화된 것으로 이제는 가정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집을 지을 때 사용되는 단열재 중에는 지구 대기를 통과할 때의 마찰열과 우주공간의 급격한 온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만든 아폴로 우주선의 단열장치 기술을 적용시킨 예도 있다.

또, 우주비행사들의 식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정수기는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주공간에서 작업하는 우주비행사들의 시력보호를 위해 만든 필터는 선글라스에 적용돼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사용되고 있고 , 우주선의 계기판 손상을 막기 위해 개발된 긁힘 방지렌즈 역시 오늘날 대부분의 안경이나 선글라스 렌즈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 동안 열풍과 함께 피부관리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피부관리센터에 가면 자신의 피부를 확대한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준다.

이 영상은 나사가 달 표면 사진을 찍은 후 달 표면 사진에서 나타나는 그림자를 컴퓨터로 측정해 이미지를 보다 정확하게 재생하는 기술이 상용화된 것이다.

그 외에도 인공위성 등 우주비행체들의 내부 전자 탑재체에서 발생되는 열을 냉각시키기 위해 파이프 내부를 진공으로 만들고 그 안에 열을 전달하는 알코올, 암모니아 등 작동유체를 넣어 밀봉하여 이 작동유체가 기화되면서 열을 빼앗아 가는 원리로 만든 히트파이프는 냉매(프레온 가스 등)없는 소형 냉장고, 라디에이터, 컴퓨터 CPU 냉각부품, 아이스링크 바닥의 냉각, 초당 86번 회전하는 KTX 열차 바퀴의 마찰열 방출을 위해 사용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