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 20일 – 4차 산업혁명

 width=

제4차 산업혁명(제4차 産業 革命 )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클라우스 슈밥 (Klasu Schwab) 이 의장으로 있는 세계경제 포럼 (World Econmic Forum, WEF) 2016 년차 대회에서 주창된 용어이다. 3차 산업혁명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을 저술한 제러미 리프킨 (Jeremy Rifikin) 은 현재 제3차 산업혁명이 진행중이라고 말한다.

4차 산업 혁명은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것이다.

제4차 산업 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적인 세계의 통합은 O2O를 통해 수행되고,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인체의 정보를 디지털 세계에 접목하는 기술인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 헬스케어를 구현할 수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도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접목에 해당될 수 있다.

– 위키백과에서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알수 없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나아가기 위해서 각 신문사나 인터넷에 나오는 기사를 모아설 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건보공단, 빅데이터 활용 산학협력 아카데미 개최
  2. 더존비즈온, 중소·중견기업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닻 올려
  3. 빅데이터로 본 우리 동네 민원 유형은?
  4. 샌드스퀘어,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 전용 게임 공개
  5. 인공지능 전문기업 에이아이트릭스, 동아대학교 병원과 MOU 체결
  6. 중동∙북아프리카에 부는 클라우드 바람··· ‘데이터 주권’ 부상
  7. 중진공, 인천시 서구청과 함께 드론 등 로봇산업 육성 위해 팔걷어

최종업데이트 시간 : 2019-09-20 23:22:09

4차 산업혁명 키워드

#딥러닝
#4차산업혁명
#산업혁명
#머신러닝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코딩
#무인자동차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핀테크
#가상현실
#블록체인
#비트코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가상화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