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제4차 産業 革命 )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클라우스 슈밥 (Klasu Schwab) 이 의장으로 있는 세계경제 포럼 (World Econmic Forum, WEF) 2016 년차 대회에서 주창된 용어이다. 3차 산업혁명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을 저술한 제러미 리프킨 (Jeremy Rifikin) 은 현재 제3차 산업혁명이 진행중이라고 말한다.
4차 산업 혁명은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것이다.
제4차 산업 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적인 세계의 통합은 O2O를 통해 수행되고,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인체의 정보를 디지털 세계에 접목하는 기술인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 헬스케어를 구현할 수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도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접목에 해당될 수 있다.
– 위키백과에서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알수 없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나아가기 위해서 각 신문사나 인터넷에 나오는 기사를 모아설 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장기적 안목 센서 원천기술 투자 필요”
- ‘100m 7초 주파 로봇슈트’ 6대 미래기술 개발에 1600억 원 투자
-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2차 공모
- 병원 단순노동은 로봇이 담당…LG전자, 서울대병원에 서브봇 공급
- 사람 닮은 로봇을 보면 공포심 생기는 이유 찾았다
- 스파오, 토종 캐릭터 ‘로봇 태권브이’와 협업 상품 출시
- 에이비씨, ‘블록체인 트릴레마’ 해결 나서…”이중 탈중앙화 블록체인 개발”
- 울퉁불퉁하고 경사진 곳도 ‘척척’ 걷는 로봇 개발
- 유전체 빅데이터 시대를 맞으며
- 핀테크업계, 정보보호전문가협의회 출범…보안 규제 공동 대응
최종업데이트 시간 : 2019-07-07 23:22:06
4차 산업혁명 키워드
#4차산업혁명
#산업혁명
#머신러닝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코딩
#무인자동차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핀테크
#가상현실
#블록체인
#비트코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가상화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