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R, IFR 비행의 차이점

VFR(Visual Flight Rules)은 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보고 조종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유시계 기상상태(VMC 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에서 조종사가 비행기의 계기를 보지 않고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VFR로 비행하는 조종사는 지상의 물체들 보통 도로나 하천, 철도 등을 보면서 자신의 비행 방향 및 자세, 위치를 파악한다.

IFR(Instrument Flight Rules)은 VFR과는 정 반대로 오직 계기만을 보면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얼핏 보기에는 직접 눈으로 보는 VFR이 IFR에 비해 조종이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항공기에서 많이 이용하는 비행은 IFR이다.

VFR의 경우 비가 내리는 악천후나, 빛이 없는 야간, 안개나 구름이 낀 상태에서 안전한 비행이 매우 어렵지만 IFR의 경우 비행과 관련된 많은 정보들을 계기를 통해 얻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VFR보다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기상 상태가 불량하다든가 구름이 많이 낀 상황일 경우 지상 관제소에서는 IFR 비행을 권유하는데 사람을 실어 나르는 여객기의 경우에는 필수로 IFR 비행을 해야만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