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직무수행능력평가) – 산재의료관리원

산재의료관리원

1. DTI(Dept To Imcome)

– 총부채상환비율이란 총소득에서 해당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과 기타 부채의 이자 상환액을 합한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

2. BTL(Build-Transfer-Lease)

–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민간투자방식입니다.

ㅇ 민간이 자금을 투자해 공공시설을 건설(Build)합니다

ㅇ 민간은 시설완공시점에서 소유권을 정부에 이전(Transfer)하는 대신 일정기간동안 시설의 사용·수익권한을 획득하게 됩니다.

4. 긴급한 재정상황에 따른 사외이사도입에 관한 문제 : interim manager(임시 매니저)

– 기업의 경영위기나 중대사안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실무현장에 투입되는 사외전문가

5. 정보 사회에서 컴퓨터가 생활화되면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직종의 엘리트 – 일렉트로 칼라.

6. 잔류성 유기오염물질협약 – 스톡홀롬협약(다이옥신 등 잔류성 유기오염물질(POPs) 관리를 위한 협약.)

7. 새집증후군 : 베이크아웃(Bake-out)

– 새집증후군 퇴치 기법 중 하나. 실내 온도를 높여 벽지나 바닥등에 스며있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인체 유해물질의 발생량을 일시적으로 높인 뒤, 환기를 통해 오염물질을 외부로 배출해 내는 것이다

8. 선거 여론조사 발표금지기간?

– 선거일 전 6일부터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여론조사 결과 발표 금지.

10. 친고죄에 대한 설명 (반의사 불벌죄를 설명한 듯)

– 친고죄 : 범죄의 피해자 기타 법률이 정한 자의 고소·고발이 있어야 공소할 수 있는 범죄. 간통죄, 강간죄, 명예훼손죄, 모욕죄 등

– 반의사불벌죄 : 피해자의 고소가 없어도 수사기관이 수사해서 재판을 받게 하는 등 처벌할 수 있는 죄이지만,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표시를 표명할 경우 처벌을 못하는 것을 말한다. 폭행죄, 협박죄, 명예훼손죄 등

11. 최초의 해양 조사선 – 온누리호

12. 인플레이션시 유리한 사람 – 부동산 소유자

13. 내부고발자 – 휘슬블로워 + 딥스로트

– 워터게이트사건 때 유래된 말. 익명의 제보자

14. 소비자주권주의에 대한 문제도 있었네요. 네이더리즘

– 미국의 소비자보호운동 지도자인 R.네이더가 전개한 소비자보호운동 및 그 주장.

15. IQ의 증가는? 플린효과 – 전 세계적으로 관찰되는 세대의 진행에 따른 IQ 증가 현상

16. 기업이 특허출원안하는것 – 블랙박스전략(박문각 최신시사에서 나온듯)

블랙박스전략이란 신기술을 개발한 기업이 특허를 출원할 경우 동종 경쟁업체가 이를 모방해 사실상 신기술이 공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아예 특허출원을 하지 않은 채 기술을 숨기는 전략을 말한다. 특허출원으로 인한 로열티 수입보다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서 나온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특허를 도용한 업체와 분쟁이 발생할 경우 실익도 없이 수년간의 법정 분쟁으로 경비만 소요되는 점도 작용했다.

17. 국가 GNP GDP대신 쓰는것(환경, 인간요소고려..) — GPI입니다.(역시 박문각 최신시사)

GPI (Genuine Progress Indicator : 진정진보지수, 실질진보지수)

기존의 국민총생산 GNP 이나 국내총생산 GDP 개념에다 시장가치로 나타 낼 수 없는 경제활동을 덧붙여 만든 경제지표. 시장가치로 나타낼 수 없는 가사노동, 육아 등의 경제활동가치와 범죄, 환경오염, 자원 고갈 등의 비용 등 모두 26개 요소의 비용과 편익을 포괄 하는 개념이다.

18. 즉결심판은 검사가 한다는 것이 틀렸네요.. 경찰서장이 제기! (틀렸어용..)

경미(輕微)한 범죄사건(2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에 해당하는 사건)에 대하여 정식 형사소송 절차를 거치지 않고 ‘즉결심판에 관한 절차법’에 따라 경찰서장의 청구로 순회판사(巡廻判事)가 행하는 약식재판.

19. 교회, 학교, 병원 등이 발행하는 채권 – 사랑채권

교회 병원 학교 등과 같은 사설 공공단체에 의해 발행된 사채를 말한 다 수익성보다는 구매자의 마음에 호소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20. 벤처 파이넨싱

벤처 사업을 시행할 때 그 회사의 신용등급에 의지하지 않고 그 벤처 회사의 미래에 발생하는 수익을 담보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 하는 금융기법을 말한다. 이 방식은 자금조달의 기초를 벤처 회사 사업주의 신용이나 물적 담보의 가치에 두지 않고 벤처회사 자체의 수익성에 두는 일종의 금융기법.

21. 미디어모포시스

미디어 모포시스 (Mediamorphosis) :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사실이나 사상이 매체의 특성에 따라 왜곡되는 것. 미디어에 의한 사실의 왜곡, 왜곡 보도

22. 블로그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자료 또는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 로그(weblog)’의 줄임말로, 블로그는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보다 만들기 쉽고 관리하기 편하다. 블로그는 블로그 전문 사이트에 가입해 계정을 받거나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웹로그라는 용어는 1997년 존 바거가 처음 사용했으며, 블로그라는 용어는 1999년 피터 메홀츠가 최초로 사용했다. 블로그를 사용하거나 운영하는 사람을 ‘블로거(blogger)’라고 하며, 블로그 사이트에 접속하여 글을 쓰는 행위를 ‘블로깅(blogging)’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에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들의 모임인 웹로그인코리아가 결성되면서 알려졌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