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급 개발자와 함께하는 파이썬 – 01. 파이선 시작하기 #2

1.2 파이썬 설치

1.2.1 윈도에서 설치하기


파이썬은 크게 2.X 대 프로그램과 3.X대 프로그램이 공존한다.

아직까지 2.X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많아 2.X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제는 3.X버전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것으로 생각되 파이썬 설치는 3.X버전의 설치를 하도록 하겠다.


일단 파이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파이썬 웹사이트(https://www.python.org/downloads/)에 접속한다.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3.6.2 와 2.7.13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도록 두개의 버튼이 있다 여기서는 왼쪽 Download Python 3.6.2 를 클릭하여  적당한 폴더에 프로그램을 저장한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저장할 폴더를 선택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며 기타 다른 브라우저는 조금은 다르게 나타날수 있다.

저장된 위치에서 python-3.6.2.ex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화면이 나타한다. Add Python 3.6 to PATH를 선택하면 설치 후 별도로 path를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 Install Now를 클릭하면 설치 끝.. 고급사용자라면 Customize installation을 클릭해도 되지만 Install Now클릭만으로도 모든 준비가 끝난다.


벌써 설치가 끝났다. 이 얼마나 위대한가?

자바(이클립스)나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해본적이 있는가? 프로그래밍 언어가 이렇게 쉽게 설치되는것은 아마도 파이썬이 유일할지도 모른다.

물론 기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서 오류도 나고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이렇게 쉬운 설치는 프로그래미을 시작하고 거의 본적이 없다.

파이썬 설치가 끝났다 .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하지 않은가?

윈도키 + R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 창이 출력되는데 여기에 powershell 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해보자.

아래와 같이 윈도에서 제공하는 powershell이 실행된다. 물론 cmd 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로 해도 되지만 그래도 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 좀더 있는척 하기 위해서 powershell를 사용한다. 물론 cmd로 하는것과 차이가 없다.

무한히 넓은 빈공백에 파이썬을 실행시켜보자.

파이썬을 실행하고도 무지넓은 공간이 남아있다. 이공간에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모든 이가 해보는 Hello World!! 가 아니고 Hello Python!!! 을 출력해 보도록 하자.

자바 나 기타 언어에서는 이렇게 출력하기 위해서는 파일도 만들고 부가적이 코드를 작성하여야 출력되지만 파이썬은 단 한줄이면 된다.

보라. 단 한줄로 Hello Python!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이와 동일한 작업을 자바에서 해보도록 하자.우선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나타내 보도록 하자.

자바에서는 클래스 선언하고 main 화면에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다.

공백을 제외하고 5줄이 필요하다.





배포판으로 설치하기


파이썬에는 패키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패키지를 함께설치하는것이 배포판입니다.

“파이썬 + 파이썬 패키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이썬 배포판은 파이썬 이터프리터와 자주 사용하는 100여개의 패키지를 한번에 컴퓨터에 설치하게 도와줍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보면 배포판은 매우 편리한 방법입니다.


배포판의 크기는 200MB ~ 1GB정도로 용량이 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배포판




pip를 업데이트하는 방법


pip 버전확인방법


> pip –version


위와같은 방법으로 버전을 확인합니다.




리눅스


> pip install -U pip


윈도우


> python -m pip install -U pip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