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lime Text 3(서브라임텍스트3) 설치

Sublime Text 3(서브라임텍스트3) 설치

Sublime Text는 최근 많이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좋은 텍스트 에디터는 생산성을 올려주며 코딩하는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전에 소개했던 Notepad++와 함께 쓰기 좋습니다.

특히 윈도뿐 아니라 맥에서도 사용하기 가능하기 때문에 한가지 에디터로 두개의 OS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Sublime Text3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blime Text3를 설치하기 위해서 아래 사이트를 접속 합니다.

https://www.sublimetext.com/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설치화면이 나타납니다.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3를 설치할 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기본값으로 놓아도 됩니다.

위의 Add to explorer context menu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했을때 Open with Sublime Text메뉴가 생성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설치가 끝났습니다.

모든설치가 끝나고 Sublime Text3를 실행하면 위와같이 깔끔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나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에디터 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막강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컨트롤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부분이 조금 불편하기는 하지만 이부분만 제대로 해주면 정말 막강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익히기 위해서는 조금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패키지 컨트롤 설치

우선 패키지 컨트롤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사이트에 접속하면

https://packagecontrol.io/installation#st3

import urllib.request,os,hashlib; h = ‘df21e130d211cfc94d9b0905775a7c0f’ + ‘1e3d39e33b79698005270310898eea76’; pf = ‘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 = 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urllib.request.install_opener( urllib.request.build_opener( urllib.request.ProxyHandler()) ); by = urllib.request.urlopen( ‘http://packagecontrol.io/’ + pf.replace(‘ ‘, ‘%20’)).read(); dh = hashlib.sha256(by).hexdigest(); print(‘Error validating download (got %s instead of %s), please try manual install’ % (dh, h)) if dh != h else open(os.path.join( ipp, pf), ‘wb’ ).write(by)

위와같은 코드가 있을 것입니다. 버전이 변경될때마다 위의 문자열을 조금씩 바뀝니다. 여기에서 복사하지 말고 반드시 위의 사이트에서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선 sublime text3 에서 콘솔창을 열어줍니다.

위의 메뉴에서 Show Console을 선택합니다.

단축키가 있는경우 메뉴 옆에 단축키가 나옵니다. 이경우는 Ctrl + ` 입니다.

위에서 복사한 문자열을 붉은색 박스안에 복사해넣고 엔터를 클릭합니다.

패키지 컨트롤이 설치되었습니다.

Ctrl + Shift + P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입력박스안에 install을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하면

위와같이 패키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도 IMES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IMESupport 가 검색됩니다.

IMESupport는 한글 입력을 할때 한글자씩 늦게 보이는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패키지 컨트롤입니다.

엔터를 클릭하면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Sublime Text3 환경설정

서브라임 텍스트는 환경설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Setting-Default가 있고 Setting-User가 있습니다.

Preference > Setting을 클릭하면 좌측에는  Setting-Default 가 나오고 오른쪽이 Setting-User가 나오고 있습니다.

Setting-User가 우리가 수정해야할 환경설정 부분입니다.

먼저 폰트와 글자크기를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Preference > Settings – Syntex Specific을 선택하면 아까와 같이 왼쪽과 오른쪽으로 구분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늘쪽이 User쪽이므로 그부분을 수정해서 화면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텍스트는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은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면

“font_face”:”consolas”,

“font_size”:12,

“highlight_line”:true

위와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설정후 화면이 위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Sublime Text3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Sublime Text3의 강력한 기능과 패키지 컨트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blime Text3(서브라임 텍스트3)의 유용한 단축키

대화에 참여

댓글 2개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