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 사용하기

PuTTY 사용하기

PuTTY란 위키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PuTTY(퍼티, /ˈpʌti/)는 SSH, 텔넷, rlogin, raw TCP를 위한 클라이언트로 동작하는 자유 및 오픈 소스 단말 에뮬레이터 응용 프로그램이다. PuTTY라는 이름에는 특별한 뜻이 없으나 tty는 유닉스 전통의 터미널의 이름을 가리키며 teletype를 짧게 줄인 것이다.

PuTTY는 본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용으로 작성되었으나 다른 다양한 운영 체제에도 포팅되었다. 공식 포팅은 일부 유닉스 계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클래식 맥 OS와 맥 OS X으로의 포팅을 추진하고 있다. 심비안, 윈도 모바일과 같은 운영 체제에 대한 비공식 포팅도 존재한다.

PuTTY는 사이먼 테이썸이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는 베타 소프트웨어이다.”

PuTTY란 raw TCP를 위한 클라이언트 입니다. 윈도에서 리눅스로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를 사용하지만 터미널을 통해서 리눅스를 접속해야하는경우 PuTTY를 사용하여 접속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위해서는 다음사이트로 접속 합니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아무런 스타일이 없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위의 페이지로 변경됩니다.

설치할수 있는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윈도10 64비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64비트 링크를 클릭합니다.

설치파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별다른 변경없이 설치하려면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제품을 선택합니다. 기본값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이 끝났으면 Install를 선택합니다.

설치중 입니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출력됩니다.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창에서 View README file이 선택되어있었으므로  README파일을 열어줍니다.

모든 설치가 끝났습니다. 이제 PuTTY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복잡한 화면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리눅스에 접속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단순히 Host name에 접속 정보를 입력하고 Open버튼을 클릭하면 끝납니다.

Open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로그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리눅스 서버에 접속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속을 통해서 리눅스명령어를 실행하고 리눅스에서 할수 있는 모든 것을 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PuTTY의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화에 참여

댓글 1개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