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L (Digital Powerline) – DPL (Digital Powerline)
DPL은 가정이나 기업에 설치되어 있는 전력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전력 배전망에 걸쳐있는 DPL을 이용하는 회사들은 인터넷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최고 1 Mbps까지 전송할 계획이다.
DPL은 사용자들이 24시간 내내 항상 연결되어 있는 전력선을 통해 웹페이지나 기타 다른 인터넷 정보들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술은 음성을 전달하는 전화를 무료로 사용할 수도 있게 할 것이다.
게다가, 많은 가정용 가전제품들이 전력선에 접속되어 있으므로, 그 것들이 꽂혀있는 동안에는 인터넷 장비들처럼 쉽게 주소 지정을 할 수 있다.
Nortel과 United Utilities PLC의 합작 벤처인 NOR.WEB이 영국에 거주하는 사용자들에게 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DPL 시험이 영국 맨체스터와 이탈리아의 밀라노에서 진행중이다.
스웨덴과 독일의 전력회사들도 흥미를 표명하고 있으며, 시범운영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DPL 기술은 배전망 상의 회선 잡음을 극복하는데 실패했다는 주장이 끝없이 따라다니는 데에다가, 일부 국가에서는 DPL이 배전망에 원치 않는 무선 주파수 간섭을 유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표명되었다.
하지만, NOR.WEB은 그들의 기술이 전력선 잡음 문제를 극복했다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