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용어] 컴퓨터 바이러스

(computer) virus – 컴퓨터 바이러스

컴퓨터 바이러스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이나 컴퓨터 자체에 감염되는 생물학적인 의미의 바이러스가 아니라,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사용자 몰래 자기 자신을 다른 곳에 복사하는 명령어를 가지고 있다.

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생물학적 바이러스가 자기 자신을 복제하는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컴퓨터 바이러스도 자기 자신을 복사하는 명령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그외에도 실제의 바이러스와 비슷하게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감기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증식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기를 일으키듯이, 컴퓨터 바이러스도 자기 자신을 복사하는 명령어의 조합만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귀중한 자료를 지워버리는 등의 일을 수행하는 명령어를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반드시 퇴치되어야만 하는 이유는 사용자 몰래 자기 자신을 복사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재산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컴퓨터 바이러스가 이러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자기 복사 능력만 가지고 있는 것도 많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바이러스는 ‘사용자 몰래 다른 프로그램에 자기 자신을 복사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더 정확하게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실행 가능한 부분을 변형하여, 여기에 자기 자신 또는 자기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는 명령어들의 조합’이라고 하겠다.

여기서 실행 가능한 부분의 예로는 오버레이, 장치구동기, 부트 레코드, 운영체계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변형’이란 용어를 사용한 이유는 컴퓨터 바이러스에 따라서는 자기 자신을 그대로 다른 곳에 복사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일부 변형시켜서 다른 곳에 복사하는 것도 있기 때문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