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용어] 이식성

portability (and porting) – 이식성

이식성은 대대적인 개정 없이도, 하나 이상의 운영체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특성을 말한다.

포팅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른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게 만들기 위해 요구되는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X/Open 유닉스95 표준 C 언어 인터페이스와 같이 표준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고수하는 프로그램들은, 대체로 이식이 가능하다.

이상적으로 말하면,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이식될 새로운 운영체계에서 오직 컴파일만 다시 하면 된다.

그러나, 표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들 또한, 때로 새로운 운영체계에 없는 운영체계의 확장판이나, 특별한 능력을 사용하는 수가 있다.

포팅할 때에는, 이러한 확장판을 사용한 부분들은 제거되거나, 또는 새로운 운영체계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기능으로 대체되어야만 한다.

포팅은 언어의 차이 외에도,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데이터 변환이나, 새로운 시스템 절차의 채택을 필요로 하는 수가 있다.

이식성은 대개 한 응용프로그램을 다른 운영체계로 옮길 때 생기는 일부 작업을 의미했었다.

최근에,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와 실행 환경은, 자바 표준을 지원하는 운영체계라면 어디에서나, 추가적인 포팅작업 없이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미리 컴파일되어 바이트코드 형태로 들어있는 자바 애플릿은, 어떤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서버 프로그램에서, 다른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대개 웹브라우저이다) 으로 내용수정 없이 보내질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