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Zip – 윈집
윈집은 미국 코네티컷주에 있는 니코맥 컴퓨팅(Nico Mak Computing)이라는 회사에서 개발된 파일 압축 프로그램이다.
파일을 디스크에 보다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통신을 통해 쉽게 배포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압축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를 통하여 파일의 크기를 작게 하고 관련되는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처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편리때문에 파일 압축 프로그램은 DOS를 운영체계로 사용하던 시절부터 활발한 사용을 보였지만, 윈집은 DOS 환경에서 사용되던 PKZIP과 PKUNZIP에 비해 더 강력하고 또 사용하기 쉬운 윈도우용 프로그램이다.
윈집을 이용하여 흔히 zip 파일이라고 불리는 파일 패키지를 만들거나, 압축을 풀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zip 파일을 풀지 않고서도 그 안에 들어 있는 개개의 파일들을 볼 수 있다.
또한, 1장의 디스켓에 담지못할 정도의 큰 파일인 경우에는 디스크 스패닝 옵션을 통해 여러 장의 디스켓에 나누어 담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며, zip 파일을 만들 때 각 파일에 대하여 5 가지의 압축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윈집은 tar, gzip, Unix compress, UUencode, BinHex 및 MIME 등과 같은 유명한 인터넷 파일형식도 지원하며, ARJ나 LZH 그리고 ARC 파일들도, 자동으로 연관된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풀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윈집은 이제 압축 프로그램 부문에 있어 사실 상의 표준처럼 간주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컴퓨터 바이러스 체크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로 사용되어 그 명성을 더하고 있다.
현재 버전 8.0까지 나와 있으며, 인터넷에서 평가판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 현재 1300만 카피 이상이 다운로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