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mail (web-based e-mail) – 웹메일
웹메일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한 방식보다 나중에 나온 방식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과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인터넷 메일을 주고받는 것에 비해 다음의 두 가지 이점을 가진다.
첫째, 사용자는 어떠한 브라우저를 이용하더라도 자신에게 온 메일을 받아볼 수 있다.
말하자면,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컴퓨터라도 그것이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된다.
이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저 자신이 사용하는 웹메일 서비스에 사용자ID와 암호를 쳐 넣기만 하면 된다.
웹 기반의 접근방식은 출장시 자신의 노트북 컴퓨터를 가져가지 않은 사람들에게 매우 이상적이다.
대부분의 ISP들이 메일 클라이언트와 웹메일 방식 두 가지 모두를 제공하므로, 그 상황에서 자신이 편리한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대부분의 웹메일 서비스 회사는 인터넷 광고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는 사실이다.
무료 이메일 서비스의 장점은 자신이 웹서비스를 받기 위해 다른 ISP로 거래 회사를 옮기더라도 이전에 쓰던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웹메일을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후 인터넷 포탈 및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다른 회사들도 무료 웹메일 계정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