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tation – 워크스테이션
워크스테이션은 PC에 비해 더 빠르고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는 개인을 위한 컴퓨터이다.
이것은 가정용이나 오락용이 아닌 비즈니스 및 전문가적인 이용을 위한 컴퓨터이다.
워크스테이션과 이에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은 소규모 엔지니어링회사, 건축가, 그래픽 디자이너, 그리고 처리속도가 빠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대용량 메모리 및 고속 그래픽 어댑터와 같은 특수한 기능들을 필요로 하는 기관이나 부서 및 개인이 주로 사용한다.
역사적으로, 워크스테이션의 발전은 이의 운영체계로 많이 쓰이는 유닉스의 기술적인 발전과 맥을 같이해왔다.
워크스테이션 제작사로서 비교적 성공적인 회사들로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 HP, DEC 및 IBM 등이 있다.
IBM과 몇몇 회사들에서는, 워크스테이션이라는 용어를 때로 메인프레임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PC를 의미하는데 사용한다.
오늘날의 회사환경에서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러한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 이상의 대형 컴퓨터의 자원을 공유하기 위하여 PC를 근거리통신망에 붙인다.
그러나, 접속된 것들이 단말기가 아닌 PC이기 때문에, 자체 하드디스크에 별도의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그 워크스테이션들은 메인프레임과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워크스테이션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예를 들어 3270 모델과 같은 초창기의 “터미널” 또는 “디스플레이 터미널”과 구별하기 위해 나온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