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dcard character – 와일드카드 문자
와일드카드 문자는 하나 이상의 다른 문자들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특수 문자를 의미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일드카드 문자는 별표, 즉 “*”인데, 대개 문자열에 있는 영(0) 개 이상의 문자를 상징하며, 물음표, 즉 “?”는 대개 어떤 한 개의 문자를 상징한다.
예를 들어 검색에서, run* 라고 입력하였다면, 이것은 뒷부분은 어떻게 끝나더라도 상관없이, 단지 “run”이라고 시작하기만 하면 어떠한 단어라도 이 조건에 해당이 된다.
만약 사용자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에서 위와 같이 “run*”이라고 입력하였다면, 예상할 수 있는 검색결과로는, run, runs, running, runner, runners 등으로, run이라는 세 글자로 시작되는 모든 단어가 이에 해당이 되는 것이다.
와일드카드 문자는 정규 표현에서 사용되며 (예를 들면, 특정한 패턴을 갖는 입력 데이터를 일괄 수정하도록 프로그램 한다든지), 파일시스템 등에서는 비슷한 이름을 갖는 파일들을 쉽게 찾고자 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와일드카드 문자는 메타 문자의 한 형식이다.
트럼프를 이용한 여러 가지 카드 게임에서, 와일드카드란 52장의 카드 한 벌 중 원하는 어떤 종류의 카드로도 써먹을 수 있도록 특별히 지정된 카드, 즉 만능 패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