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load – 올려주기 또는 업로드
업로드는 한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말하는데, 대개 작은 컴퓨터에서 큰 컴퓨터로 옮길 때 이런 용어를 사용한다.
네트웍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그 파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된 다른 컴퓨터에 파일을 보내는 것이다.
전자게시판 상의 다른 사용자와 이미지 파일을 공유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그 전자게시판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그러면 반대편 입장에 있는 사람은 그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되는데, 여기서 다운로드는 대개 큰 컴퓨터에서 작은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사용자의 입장에서의 다운로드란 다른 컴퓨터에서 파일을 받는 것이다.
FTP는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하는데 사용되는 인터넷 도구이다 (만약 파일을 어떤 사이트에 업로드하려면, 그 사이트에 액세스하기 전에 파일이 저장될 디렉토리에 대해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전자우편의 내용에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거나 받을 때는, 이것은 첨부물이므로 다운로드나 업로드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업로드”를 “보내기”로, 다운로드는 “받기”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 용어는 실제로는 느슨하게 사용되므로, “그 파일을 내게 업로드(또는 다운로드) 해 줘”라고 누군가가 말한다면, 그것은 단지 “그 파일을 내게 보내줘”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