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S (advanced mobile phone service) – 앰프스 이동 전화 방식
AMPS[앰프스]는 미국 내에서 아날로그 신호 셀룰러폰 서비스를 위한 표준 시스템이지만, 다른 나라들에서도 사용된다.
이것은 1970년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에 의한 셀룰러 서비스를 위한 최초의 전자기 복사 스펙트럼에 기반을 두고 있다.
1983년에 AT&T에 의해 소개된 AMPS는 미국 내에서 아직도 가장 광범위하게 채용된 셀룰러 시스템이다.
AMPS는 800~900 MHz 주파수 대역을 셀룰러폰에 할당한다.
각 서비스업체들은 824~849 MHz 범위를 셀룰러폰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는데 사용하고, 869~894 MHz 범위는 신호를 셀룰러폰으로 송신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 대역들은 채널이라고 불리는 30 kHz의 부대역으로 나뉘어진다.
스펙트럼은 FDMA 기술을 통해 부채널로 분할된다.
송신기로부터 수신된 신호는 셀이라고 불리는 한 개의 지역을 커버한다.
사용자가 한 셀 구역에서 인접 셀로 움직이면, 그 사용자는 서비스가 중단되는 느낌이 없이 새로운 셀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인접 셀 내에 있는 신호는 신호들이 서로를 간섭하지 않도록 이전 셀의 신호와는 다른 채널로 송수신된다.
AMPS의 아날로그 서비스는 FDMA에 각 채널을 더 작게 분할하는 TDMA 기술이 추가됨으로써 디지털 셀룰러 서비스로 새로워졌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AMPS, 즉 D-AMPS라고 부른다.
AMPS와 D-AMPS가 북미지역의 셀룰러폰 시장을 위해 탄생되었지만, 셀룰러폰 주요 제작회사 중 하나인 에릭슨에 의하면, 이 기술은 이제 전 세계 74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