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 client – 씬클라이언트
씬클라이언트는 CD-ROM 드라이브, 디스켓 드라이브 및 확장 슬롯 등이 없이 오직 필수적인 장치들로서 구성되어,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업무용 PC로서 넷PC 또는 네트웍 컴퓨터 등과 비슷한 말이다.
이 용어는 네트웍 상의 소형컴퓨터들이 대개 근거리통신망이나 다른 서버들의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 아이디어는 컴퓨터들의 기능을 오직 필수적인 응용에만 제한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설치된 응용프로그램의 측면에서 보면 “날씬한” 상태로 구매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씬클라이언트라는 용어는 다소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 넷PC와 네트웍 컴퓨터 둘 모두에 대해 사용되고 있다.
넷PC는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윈도우 운영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네트웍 컴퓨터는 오라클과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개념이 뒷받침되고 있는데, 반드시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자바 기반의 운영체계를 사용한다.
씬클라이언트에 관한 아이디어는 특정 업무만 전담하는 저가형 PC 수요에 부응하는 데 있다.
씬클라이언트와 이를 보완하는 서버에 관한 수요는 1998년 동안에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트라는 잡지에서 씬클라이언트와 횃클라이언트(Fat Client)를 그림으로 비교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