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 server – 씬서버
컴퓨터 산업계에서 씬서버라고 하면, 저장장치의 파일 및 CD-ROM 드라이브의 액세스, 프린팅을 하거나, 인터넷 접속을 하는 등, 사용자가 네트웍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만을 가지고 있는 PC를 말한다.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던 회사에 따르면, 씬서버는 네트웍에 신속하게 추가될 수 있으며, 보다 범용 컴퓨터 서버를 이용하여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때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고 한다.
대개의, 씬서버에는 윈도우95, 매킨토시 또는 유닉스와 같은 하나 이상의 운영체계와, TCP/IP나 NetBEUI와 같은 필수적인 네트웍 프로토콜의 축약된 버전만이 설치된다.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해 구성되고, 관리되고, 또 사용될 수 있도록 HTTP도 포함된다.
프로세서는 RISC가 사용되기도 한다.
몇몇 씬서버들은 업무용 근거리통신망 상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되고 판매된다.
최근에는 씬서버가 가정용으로도 개발된다.
데이터 제너널에서는 인터넷 액세스 제공 기능만을 수행하는 가정용이나 소규모 사업체용 씬서버를 만든다.
다른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컴퓨터들, 또는 다른 가전제품들은 씬서버에 접속되어 인터넷 접속을 공유할 수 있다.
씬서버와 씬클라이언트는 둘 모두, “필요치도 않은 컴퓨터의 기능에 왜 돈을 써야하는가?”라는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했다.
씬클라이언트가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완전한 기능을 갖춘 서버로부터 공유하는 식의 PC적 사용에 한정되어 있는데 비해서, 씬서버는 다른 서비스의 제공은 그만 두고라도 한가지 기능만을 잘 수행함으로써 다른 클라이언트 컴퓨터들이나 사용자들로부터의 요청을 처리하는 서버이다.
씬서버는 단일 응용에만 적용한다는 것과, 특수 목적용 컴퓨터라는 것, 매우 제한된 데이터 저장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축약된 형태의 운영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등의 측면에서 씬클라이언트와 비슷하다.
1998년도 데이터퀘스트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에는 씬서버 시장이 16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