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ol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s online) – 스풀
컴퓨터의 문서나 작업목록을 스풀한다는 것은. 그것을 읽어서 하드디스크나 대용량 저장매체에 저장함으로써 좀더 편리한 시간 (예를 들면, 프린터의 경우 현재의 문서를 모두 출력하고 난 다음)에 프린트되거나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스풀링을 마치 실패에 문서나 작업목록을 감았다가 좀더 편리한 시간에 그것들을 풀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스풀에 관한 아이디어는 펀치카드에 의해 데이터가 입력되던 컴퓨터 초창기 시절에 유래하였다.
컴퓨터는 프린터 등과 같은 입출력장치보다 더 빠른 속도로 동작하므로, 프린터가 한가하고 컴퓨터도 다른 일에 덜 바쁠 때, 즉 형편이 좋을 때 프린트될 수 있을 때까지 출력해야할 내용을 자기 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이 좀더 효과적이었다.
프린터는 실제로 버퍼를 가지고 있지만, 다중 입출력 연산에 필요한 문서 전체를 담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지 않은 경우가 많다.
프린팅과 배치 작업 요청을 위한 문서들의 스풀링은, 많은 사용자들이 자원을 공유하고 있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들에서 아직도 사용된다.
PC의 프린트 작업에서도, 만약 프린터가 이미 다른 파일을 출력하고 있다면, 출력요청한 파일은 하드디스크 상에 스풀처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