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 shot – 스크린샷 (또는 화면 갈무리)
스크린샷 (또는 “스크린캡처”라고도 부른다)은 화면에 나타나 있는 콘텐츠 내용을 그래픽 파일로 저장할 수 있거나, 그래픽 편집프로그램으로 읽어들인 이미지, 또는 일반 문서로 출력해낸 사본 등을 의미한다.
스크린샷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실로 다양하지만, 특별히 아무런 프로그램 없이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 전체 화면에 대한 스크린샷을 만들려면 키보드 맨 윗줄에 있는 “Print Screen”이라는 단추를 누르면 되며, 만약 활성 창에 대해서만 스크린샷을 만들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된다.
이 스크린샷은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워드프로세서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등에서 붙여 넣음으로써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매킨토시 환경에서는, PICT라는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위해 Command, Shift, 그리고 3 키를 누르면 된다.
여기서 만약 “3”키 대신에 “4”를 누르면, 화면 중 저장될 영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커서의 모양이 변한다.
Caps Lock 키를 누른 채 Command, Shift, 4 키를 누르면 원형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때 만약 컨트롤 키를 함께 누르면 만들어진 이미지가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유닉스 환경에서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위한 여러 가지 방식들이 지원되지만, 가장 보편적인 방식 중 하나로서, 만약 “xwd -out filename.xwd”라는 명령을 입력하면 사용자가 클릭한 화면이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