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p file (or swap space) – 스왑파일
스왑파일은 컴퓨터의 실제 메모리, 즉 램의 가상 메모리 확장으로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상의 한 공간이다.
스왑파일을 가짐으로써, 컴퓨터 운영체계는 실제보다 더 많은 량의 램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동작할 수 있다.
램에 있는 것 중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되었던 파일들은, 새로운 파일이 램에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내주기 위해, 다시 필요해질 때까지 하드디스크로 스왑된다.
IBM의 OS/390 등과 같은 대형 운영체계에서는, 메모리에서 하드디스크로 한번에 이동하는 단위를 “페이지”라고 부르며, 스왑핑 대신에 “페이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왑파일의 장점 중 하나는, 그것이 하나의 연속된 공간으로 구성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적은 회수의 입출력 연산으로도 한 개의 파일을 완전히 읽거나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윈도우95, 윈도우98, 윈도우NT, 그리고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계들은 기본적으로 일정 크기의 스왑파일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시스템 관리자가 스왑파일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윈도우95와 스왑파일 논의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윈도우95 스왑 파일을 언제 조정해야하는지에 관해 다루고 있습니다.
Microsoft Computing Central에서 윈도우NT의 페이지파일의 주요점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