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tooth – 블루투스
블루투스는 이동전화, 컴퓨터, PDA 등이 근거리 무선 접속을 사용하고 있는 가정이나 회사의 전화나 컴퓨터들과 어떻게 서로 쉽게 연결될 수 있을까를 기술하고 있는 컴퓨터 및 통신 산업계의 규격이다.
블루투스는 덴마크 전설에 나오는 왕의 이름이다.
인텔, IBM, 노키아, 에릭슨 등 5개의 업체가 공동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셀룰러폰, 무선호출기 및 PDA 사용자들은 세 가지가 하나에 들어 있는 전화기를 살 수 있을 것이며, 이 전화기는 가정과 사무실의 휴대용 전화기로서 두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컴퓨터 내에 있는 정보와 신속하게 동기화 할 수 있으며, 팩스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고, 프린트 출력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모든 휴대용 및 고정식 컴퓨터 장치들과 완전한 공동작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을 이용하려면 각 장치마다 저가의 트랜시버 칩이 장착되어야 한다.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은 2000년대 초에 대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작동원리 각 장치는 이전에는 사용되지 않아, 전세계적으로 가용 주파수 대역인 2.45 GHz에서 송수신할 수 있는 마이크로칩 트랜시버를 장착한다 (일부 국가에서 다소 다른 주파수 대역이 있을 수 있다). 데이터 외에도 음성채널을 최대 3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각 장치는 IEEE 802 표준으로부터 나온 고유한 48 비트 주소를 가지고 있다.
접속은 점대점이나 멀티포인트가 가능하다.
통신이 가능한 최대 범위는 10m 이다.
데이터는 전송은 1 Mbps의 속도에서 이루어진다 (2세대 기술에서는 최고 2 Mbps까지). 주파수 홉 설계는 장치들이 엄청난 량의 전자기 장애가 있는 지역에서도 통신할 수 있게 해준다.
내장 암호화 및 검증 기능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