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파이썬 기초 2.1 첫걸음

C급 개발자와 함께하는 파이썬

2. 파이썬 기초

2.1 첫걸음

이제 유명한 “Hello World”프로그램을 파이썬으로 어떻게 실행하는지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앗. 벌써 위에서 배웠네요. 그래도 차근차근 다시한번 곱씹으면서 어떻게 하는지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파이썬 프로그램을 어떻게 작성하고, 저장하고, 실행하는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파이썬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첫째는 대화형 인터프리터 프롬프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소스파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두 방법 모두 알아보도록 하죠.


2.1.1 인터프리터 프롬프트 에서의 실행

여러분이 설치한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터미널을 실행하세요. 여기서는 윈도를 기준으로 설명됩니다. 맥이나 리눅스 사용자는 해당 환경에 맞춰 실행해주세요.


우선 명령 프롬프트에서 python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이것이 인터프리터 프롬프트 입니다.

파이썬 프롬프트가 시작되면 >>> 문자열이 보이는데 이것은 여러분이 파이썬 명령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임을 뜻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라 부릅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에서 다음을 입력하세요.

————————————————————————————–

print(“Hello Python!”)

————————————————————————————–

엔터키를 입력하면 , Hello Python! 이라는 문자열이 화면상에 출력될 것입니다.



파이썬은 여러분이 입력한 결과를 곧바로 출력해 줍니다. 방금 여러분이 입력한 것은 파이썬의 명령어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방금 print 를 이용하여 넘겨준 값을 출력한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print함수를 이용하여 Hello Python!을 넘겨주었고 print는 이값을 가지고 결과값으로 화면에 출력한것입니다.


인터프리터를 종료하는 방법

여러분이 현재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Ctrl+D를 누르거나 quit()를 입력하여 프롬프트를 종료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윈도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Ctrl+Z를 누르고 엔터를 치거나  quit()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종료할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모두 아래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quit()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입력한경우.

Ctrl+Z를 클릭하고 엔터를 입력한 경우.


2.1.2 편집기를 이용하기

여러분이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인터프리터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프로그램을 입력할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파일에 저장해 두면, 원하는 만큼 언제든지 실행할수 있으니 편리하겠죠. 프롬프트는 처음배우거나 테스트위해서 사용하고 일반적으로는 편집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소스 코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글자를 입력할 수 있고 저장할 수 있는 편집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유능한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편집기에는 소스 파일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편집기를 고르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일입니다. 편집기를 고르는 것은 마치 여러분이 어떤 자동차를 구입할지 고르는 과정과 같습니다. 좋은 편집기는 파이썬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수 있도록 도와 주고, 여러분이 앞으로 떠날 여정을 좀 더 편리하게, 원하는 목적지에 닿을 때까지 더 빠르고 안전한 길로 안내할 것입니다. 특히 처음 접한 편집기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 좋은 편집기를 고르는것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김상중 버전) 좋은 편집기를 고르기 위하여 너무 어려운 편집기를 처음에 접하게 되면 프로그래밍도 어려운데 편집기를 익히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처음에는 가볍고 편집하기 좋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또한 문법강조기능이 있어  여러분이 작성한 파이썬 프로그램의 각 부분을 여러가지 다른 색깔로 표시해주어 여러분이 프로그램을 쉽게 파악하고 어떻게 실행 되는지 알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만약 어떤 편집기를 선택할 지 모르겠으면 처음에 접하기 좋은 텍스트 편집기는 sublime Text, notepad++를 추천합니다. 또한 PyCharm Education Edition도 추천합니다.


그런데 윈도기본 notepad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메모장은 문법강조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뿐더러 앞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질 자동 들여쓰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학습하거나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특히 리눅스 또는 맥 사용자는 VIM, Emacs를 사용할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그러한 편집기를 사용한적이 없고 프로그래밍 또한 처음배운다고 한다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데 편집기를 배우고 있는 시간이 더 많을수도 있습니다.



2.1.3 소스파일 사용하기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서 아마 여러분이 어떤 언어를 배우든지 ‘Hello World!’ 또는 “Hello Language!”라는 프로그램을 처음작성하고 실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하는 일은 단순히 “Hello World”를 화면에 출력하는것이 전부입니다. 그런데 Simon Cozens(‘Beginning Perl’의 저자)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Hello World! 란 프로그래밍 신에게 이 언어를 잘 배울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일종의 주문이다. “ <- 그럴듯 하네요.


여러분이 선택한 편집기를 실행하시고,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 hello.py라는 이름으로 저장하세요.


여기서는 notepad++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작업의 난이도가 올라가거나 하면 PyCharm을 이용하여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notepad++를 실행하고 파일메뉴에서 새 파일을 선택하면 빈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파일메뉴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서 hello.py로 저장한다.

저장 장소는 c:\python_sample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한다.


파일에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으면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할수 없도록 되어있다. 그런경우 공백을 넣어주면 저장이 가능하다.



저장후 print(“Hello Python!”)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저장되었으면 powershell 로 가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자.


  1. powershell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이동한다. 여기서는 c:\python_sample에 저장했으므로 powershell이 실행되면

  3. cd \ + 엔터

  4. cd python_sample + 엔터

  5. python hello.py + 엔터


아래 화면에 위의 내용이 나와 있다 그대로 따라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결과물을 얻으셨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 여러분은 첫 파이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행시킨 것입니다. 방금 여러분은 프로그래밍을 배울때 접하는 가장 어려운 부분을 지나온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첫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보기에는 쉬워보여도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성공하는것이기 때문에 더욱더 뜻깊은 것입니다.


만약 결과물 대신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경우 다시한번 프로그램을 정확하게 타이핑하고 적혀진 그대로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 보세요. 파이썬은 프로그램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print 와 Print는 같지 않습니다. 오류가 난경우 혹시 대소문자를 확인해보고 다시한번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파이썬은 들여쓰기 문법이 정확한 프로그래밍 언어 여서 들여쓰기가 잘못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print > Print로 적은 오류내용과

print앞에 공백이 있는경우 오류내용을 화면으로 캡쳐해 놓았으니까 어떤 문제인지 확인하고 다시한번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1. print > Print로 적은경우

  1. print 앞에 공백문자가 있는경우


이제 모두 성공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박수를 보내세요. 짝짝짝..


2.1.4 도움받는 방법

여러분이 파이썬이 제공하는 여러 함수나 명령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을 경우, 파이썬에 내장된 help명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프리터 프롬프트를 이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help(‘len’)’라고 입력해보세요. 그러면 항목의 개수를 세는데 사용되는 len 함수에 대한 도움말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파인썬 내에 있는 거의 모든 항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elp()를 이용하여 help라는 명령 자체에 대한 설명도 확인해 보세요.

혹시 여러분이 return과 같은 연산자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경우, 다음고 같이 좌우에 따옴표를 붙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즉 help(‘return’)과 같이 해 주어 파이썬이 우리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혼동하지 않게 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하고, 저장하고, 실행할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한명의 파이썬프로그래머 입니다. 이제 파이썬의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