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설치 및 이클립스 환경설정 #1/2

자바설치 및 이클립스 환경설정

자바개발을 위해서 Java Development Kit(이하 JDK)설치 및 이클립스 환경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설치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체제 : Windows10 64bit

자바버전 : Java 8u 144

이클립스 : Eclipse Oxygen

자바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오랜기간 수많은 프로젝트가 있어 안정된 언어중에 하나 입니다.

자바의 정의를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바(영어: Java, 문화어: 쟈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과 다른 연구원들이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991년 그린 프로젝트(Green Project)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1995년에 발표했다. 처음에는 가전제품 내에 탑재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했지만 현재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가운데 하나이고,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다. 현재 버전 9까지 출시했다.

자바의 개발자들은 유닉스 기반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문법적인 특성은 파스칼이 아닌 C++의 조상인 C 언어와 비슷하다.[1] 자바를 다른 컴파일언어와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컴파일된 코드가 플랫폼 독립적이라는 점이다. 자바 컴파일러는 자바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바이트코드라는 특수한 바이너리 형태로 변환한다. 바이트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자바 가상 머신, Java Virtual Machine)이라는 특수한 가상 머신이 필요한데, 이 가상 머신은 자바 바이트코드를 어느 플랫폼에서나 동일한 형태로 실행시킨다. 때문에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CPU나 운영 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JVM을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어디서나 실행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맞아떨어져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위에 나온바와 같이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제임스 고슬링이 개발한 언어입니다. 처음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가전제품에 내장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였으나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되었으나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오라클로 인수되면서 지금은 오라클에서 자바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바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라는 IDE개발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텍스트에디터에서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무척 번거롭고 어려우므로 이클립스의 사용을 권합니다.

이클립스는 위키백과에서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이클립스(영어: Eclipse)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으며, 자바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통합 개발 환경을 목적으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OSGi를 도입하여, 범용 응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진화하였다.

자바로 작성되어 있으며, 자유 소프트웨어이지만 막강한 기능을 자랑한다. 2004년과 2005년 졸트 어워드(Jolt Award)를 수상했다.

식(蝕)을 뜻하는 이클립스란 이름은 자바를 개발한 회사의 Sun이란 이름을 염두에 두었다는 말도 있어 2003년도에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는 이클립스 재단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 중의 하나였지만 2005년도에 열린 EclipseCon의 키노트에서 Lee Nackman은 그 목적은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와 비주얼 스튜디오 생태 시스템을 겨냥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1]
원래 IBM의 웹스피어 스튜디오 애플리케이션 디밸로퍼(WebSpheare Studio Application Developer)란 이름으로 개발되었던 것인데, 엔진부분을 오픈소스로 공개한 것을 기반으로 지금의 이클립스로 발전해 왔다.
최근 버전은 4.6.2이며 (C/C++ 개발자용, 자바 개발자용, 웹 개발자용 등등) 다양한 배포판이 존재한다.”

이클립스는 현재 자바이외에 다양한 언어도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래 IBM의 웹스피어 스튜디오 애플리케이션 디벨로퍼란 이름으로 개발되었으나 엔진부분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지금은 자바 개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발도구가 되었으며 사실상 자바를 지금의 모습으로 키운것은 이클립스의 영향이 대단히 컸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이클립스같은 훌륭한 무료 개발도구가 자바진영에 없었더라면 다른 언어가 현재의 주류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어찌되었든 지금은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자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바를 배우기 위해서는 자바 JDK와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환경설정하는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자바 JDK 설치

자바 JD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자바JDK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특히 자바는 수시로 업데이트되며 현재 화면과 다르게 나타날수도 있고 버전이 다를수도 있다는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위의 주소를 브라우저에서 입력하고 엔터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바를 받을수 있는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JDK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아래와같이 운영체제와 비트수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위에서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비트수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선택해서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설치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를 위해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바설치환경을 설정합니다. 

Development Tools, Source Code, Public JRE 옵션은 그대로 설치 폴더만 변경하였습니다. 자바 환경설정을 위해 설치폴더는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압축을 풀면서 설치중입니다.

JRE설치폴더를 선택합니다. 저는 java 와 마찬가지로 폴더를 변경하여 설치하였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close를 클릭하세요.

JDK는 설치되었지만 아직 JDK 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설정이 남아 있습니다. 이 환경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JDK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설정을 해주는 이유는 여러버전의 JDK를 한 컴퓨터에 설치하고 각각의 JDK를 사용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서는 한개의 버전만 설치하였으므로 지금 설치한 JDK환경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JDK가 설치되기전에 아래와 같이 javac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윈도우10에서 윈도우키를 누르고 “환경”이라는 글씨를 쓰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이 검색됩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환경변수 설정을 위해 우측 하단에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를 설정할수 있는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자바를 설치한 폴더가 어디 있는지 탐색기에서 확인합니다.

상단의 환경변수에서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위와 같이 넣어줍니다.

JAVA_HOME

C:\java\java8 <- 설치한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확히 어디에 설치했는지 확인후 입력해주세요.

입력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CLASSPATH

%JAVA_HOME%\lib\tools.jar 를 입력합니다.

입력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Path를 선택하고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출력되면 오른쪽 상단에 새로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한줄이 추가되면 %JAVA_HOME%\bin을 클릭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JDK의 설치와 환경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java -version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설치된 자바 버전이 나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짝짝짝.. 수고하였습니다. 자바개발을 위한 1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으로 JDK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자바프로그램이 실행되는것까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