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용어]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인터프리터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코드 명령어들을 한번에 한 줄씩 읽어들여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그램을 인터프리터에 통과시키는 방법이다.

인터프리터는 고급 명령어들을 중간 형태로 번역한 다음, 그것을 실행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컴파일러는 고급 명령어들을 직접 기계어로 번역한다.

컴파일된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인터프리터를 이용해 실행시키는 것보다 더 빠르게 실행된다.

그러나 인터프리터의 장점은 기계어 명령어들이 만들어지는 컴파일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다는데 있다.

컴파일 과정은 만약 원시 프로그램의 크기가 크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와는 달리 인터프리터는 고급 프로그램을 즉시 실행시킬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인터프리터는 종종 프로그램의 개발단계에서 사용되는데, 그것은 프로그래머가 한번에 적은 량의 내용을 추가하고 그것을 빠르게 테스트 해보길 원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인터프리터를 이용하면 프로그래밍을 대화식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육용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는 둘다, 대부분의 고급언어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BASIC 이나 LISP과 같은 일부 언어들은 특별히 인터프리터에 의해서만 실행되도록 설계되었다.

그 외에도, 포스트스크립과 같은 페이지 기술 언어 들도 인터프리터를 사용한다.

모든 포스트스크립 프린터는 포스트스크립 명령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인터프리터가 내장되어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